공부 : 지금 시작해도 인생역전 된다
서상민 지음 / 지상사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공부라는 것에는 시작만 있을 뿐 끝이 없다.

  누구나 거쳐 가야할 학교생활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것 중 하나 역시 공부이다. 평생을 안고 가야 할 공부를 이왕이면 잘 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더구나 요즘은 지식자산이 점점 더 인정을 받고, 높이 평가받는 시대이기 때문에 자신의 꿈과 목표를 위해서 공부에 대한 열망은 놓아서는 안 될 필수이다.




  이 책 <공부: 지금 시작해도 인생역전 된다>은 제목 그래도 공부법에 관련된 책이다. 서점에서 공부법에 관한 책들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 책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좀 더 실전중심, 실용중심의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인 것 같다. 저자는 실제 ‘셀러던트’, 즉 공부하는 직장인들이 참여한 세미나와 워크숍,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들의 경험에서 나오는 고충이나 어려움 등을 바탕으로 하여 이 책을 썼고, 그러한 목적은 이 책의 필요성 또한 한 단계 높여주었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저자의 의도대로 자신의 공부법을 점검한 후, 스스로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새로 추가하여 자신만의 공부 전략을 나름대로 만들어낼 수 있다.




  공부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즉 공부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비전과 목표를 세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말이다. 무엇이 나의 꿈인지what, 왜 이루어야 하는지why, 나는 지금 어디에 위치하는지where, 언제까지 이루어야하는지when, 어떻게 이루어야 하는지how를 각각 생각의 정리를 통해서 만들어 놓고 항상 스스로에게 일깨워주어야 한다. 그런 후에는,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자신의 시간을 기록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하루 24시간이라는 같은 시간이 주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을 향해 좀 더 빨리 가기 위해서는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하루하루를 기록함으로써 어디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 어디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는지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고서 공부 계획을 세운다. 공부 계획에는 크게 연간 계획에서부터, 월간 계획, 주간 계획, 일간 계획으로 나누어 세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언제 생길지 모를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준비해야 한다. 이제 모든 계획을 세웠으니, 계획에 맞게 공부를 실행한다. 그리고 점점 습관화하도록 만든다. 습관화된 공부법이 완벽하게 몸에 익었다면, 지금부터는 조금씩 더 공부의 양을 늘려간다. 이런 단계를 차례대로 밟음으로써 자신의 꿈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공부의 성과는 (시간+노력)에 집중력과 기억력을 곱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공부 시간은 (공부의 양)의 제곱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여태껏 1단원을 1시간 동안 공부했으니, 3단원까지 세 시간이면 되겠구나, 하고 생각해왔던 것에, 그리고 왜 그게 번번이 틀렸었는지에 대해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공부에서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것이 기억력인 것 같다. 저자 역시 책에서 기억력의 비중을 가장 높여 설명하고 있었다. 그는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을 통해서 기억력의 성향을 보여주었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한 것의 기억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알려주었다. 바로 반복인데, 복습의 누적과 주기적 반복을 통해서 망각이라는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그의 그래프에 따르면 시간이 갈수록 점점 감소하는 기억력을, 7번 보기인 반복을 통해서 처음 상태 그대로 붙잡아 둘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한 길을 제시하면서, 중간 중간 저자 자신의 것과 주위 사람들의 경험을 담아 이 책이 더욱 현실감 있게 느껴졌다. 그리고 그때그때 필요한 그림들과 그래프, 연구 결과 등을 적절히 제시하여 눈으로 보는 효과, 그리고 전문적 결과에 의한 신뢰 등을 함께 높일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알고도 그동안 실천으로 옮기지 못했다면,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반성의 시간을 갖고 이제부터라도 올바른 공부를 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