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읽는 중국 역사이야기 1 - 춘추시대
박덕규 지음 / 일송북 / 2005년 11월
평점 :
품절





  학교에 다니면서든, 혹은 한자를 공부할 때든, 우리는 쉽게 고사성어를 접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고사성어의 유래까지 살펴보게 되면, 바로 중국의 역사로부터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으며 그 이야기들은 매우 흥미롭다.




  이 책은 총 14권의 시리즈로 되어 있다. 권수로만 보면 많은 양이지만, 한 권 한 권의 양이 그리 많지는 않아 읽기 전부터 부담을 가질 정도는 아니다. 이 책의 저자, 박덕규는 역사학자가 아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중국 역사를 왜곡시키는 이야기를 만들어 책 속에 담고 있지는 않았다. 오히려 다른 역사서들보다도 우리에게 쉽게 중국의 역사를 전달해 주고자하는 노력이 엿보였다. 소설가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그는, 우리가 역사를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의 방법대로 이 책을 풀어냈다. 그는 중국의 전체 역사를 각 왕조별로 크게 나누었다. 그리고 그 왕조의 시기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적인 사실들과 중요한 인물들을 이야기로 전달해주고 있었다. 그렇게 해서 각 권은 춘추시대, 전국시대, 서한시대, 동한시대, 삼국시대, 서진과 동진, 남북조시대, 수나라 당나라, 북송과 요나라, 남송과 금나라, 원나라, 명나라 두 권, 그리고 청나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도 제대로 알기 어려운데, 다른 나라의 역사를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중국은 그 영향력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중국을 향한 관심도 역시 그에 따라 높아지고 있으며, 무엇보다 과거의 우리나라 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도 중국의 역사를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중국의 역사도 그 시대가 꽤나 많이 바뀌었다. 그래서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적어도 이 책은 어려움이라는 부분에서 탈피하고 있다는 점에 다른 역사서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공부하려는 목적으로 이 책을 읽는다면, 그 효과는 별로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중국의 역사에 대해 이해해보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접한다면, 그 목적은 달성하리라고 본다. 이 책 1권은 서주의 유왕시대부터 시작하는 춘추시대를 다루고 있으며, 그 안에서 24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 속에 이미 한 번씩들은 들어보았음직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두께에서도 느껴지듯이 춘추시대의 모든 것을 담고 있을 수는 없다. 다만 춘추시대의 배경과 흐름, 분위기 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고, 그것만으로도 한 시대의 역사를 두루 이해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그런 이유에서인지 이 책에 ‘온 가족이 읽는’ 책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 같다. 중국 역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이 책으로 인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읽기 쉽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저자는 독자가 역사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최대한 역사를 쉽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첫 장부터 ‘미인의 웃음 한번이 역사를 바꾸다’는 제목으로 시작해 역사적인 사건들을 이야기로 잘 포장하여 그려냈다. 그리고 그의 의도대로 독자들은 그를 따라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처음에도 언급했던 고사성어 이야기들도 많이 드러나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었다. 관포지교나 순망치한, 와신상담, 토사구팽 등의 고사성어가 그 유래와 함께 더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있었다. 알아야 할 지식이라면 이왕이면 재미있게 배우는 것이 일석이조가 아닐까. 이 책은 바로 일석이조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었다. 재미도 있고 더불어 역사의 흐름도 알 수 있게 되니까 말이다.




  나이, 성별, 학력 등을 모두 무시하고 누구나 가까이 두고서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