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더 씨의 실천하는 하루 - 하루하루 실천하는 7가지 위대한 결단! 폰더씨 시리즈 4
앤디 앤드루스 지음, 하윤숙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 실천이다!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를 읽은 지 몇 년이 흘렀다. 그리고 이 책 <폰더 씨의 실천하는 하루>가 새롭게 다가왔다. 책의 초반부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이 책의 저자 앤디 앤드루스는 <폰더 씨의 실천하는 하루>를 통해 개인의 성공을 결정하는 7가지 결단을 자기 것으로 익히도록 돕고자 했다.




  그의 전작에서 폰더 씨는 하늘이 무너지는데도 솟아날 구멍하나 없는 상황을 맞닥뜨린다. 앞으로 나아가지도 뒤로 물러서지도 못할 그런 상황에서 극적으로 위대한 인물들을 만난다. 그럼으로써 그 자신 역시 희망을 품게 되고, 이를 읽는 독자들 역시 희망이라는 작은 불꽃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주위에서 위대한 사람들을 좀 더 자유롭게, 그리고 좀 더 가까이 만날 수 있게 된다. 앤디 앤드루스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그리고 함께 할 독자들의 성공을 위해 모든 영역에서 성공 사례들을 끌어 모았다. 그의 인맥이라는 것에 입을 다물지 못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등장한다. 이 작업에 성별이나 나이, 시대나 장소 따위는 전혀 고려대상이 되지 않았다. 각각에서 ‘성공’이라는 키워드를 끌어낼 수 있다면 그것으로 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일곱 가지의 열쇠를 제시한다. ‘위대한 하루’를 통해서 우리에게 희망을 심어주었다면, ‘실천하는 하루’에서는 우리에게 희망을 어떻게 현실화시킬 것인지를 보여주고 가르쳐주고 있었다. 바로 일곱 가지 결단이다. 결단이라는 말은 결정적인 판단을 하거나 단정을 내림을 뜻한다.




  책임지는 결단,

  지혜를 구하는 결단,

  행동하는 결단,

  확신에 찬 결단,

  기쁨 가득한 결단,

  연민 가득한 결단,

  끈기 있는 결단




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결단들은 이렇게 주제어로만 봤을 때는 조금 모호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어색해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길을 사례들과 함께 따라가며 책을 읽어나가면 각각의 결단이 뜻하는 것들을 깨닫게 되고, 그 하나하나를 가슴 속에 새기게 된다. 반복되는 저자의 가르침이 나도 모르는 사이 내 머릿속에 입력되었고, 그를 따라 나도 매일 매일을 실천하는 하루로 만들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게 만들었다. 이들은 하나가 다른 하나로, 그리고 또 다른 하나로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모든 지금까지의 변명하는 습관에서부터 멀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한창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일일드라마에서도 사악한 캐릭터의 여주인공은 항상 모든 것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기만 한다. 그리고 그러한 습관은 항상 더 나쁜 결과를 불러일으킨다. 지금 내가 있는 이 상황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내가 만든 상황이며, 따라서 그 누구도, 그 무엇도 탓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조금이라도 자신의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스스로를 합리화시키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곤 한다. 당장은 그로 인해 마음이 편해질 수도 있으나, 이는 당장의 편의를 위해 미래의 변화를 포기하는 것과도 같다. 이제는 모든 것을 스스로에게 돌리고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실패는 성공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할 관문과도 같은 것이라고 저자 역시 말하고 있다. 실패를 두려워하여 회피하기 시작한다면, 그와 함께 희망이라는 불씨도 꺼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덮고 나서 제일 먼저 든 생각은, 나도 나만의 개인 이사회를 만들어야겠다는 결심이었다. 올해를 기록할 내 다이어리의 마지막 장은 일 년을 후회 없이 보냈다는, 늘 실천해온 스스로가 자랑스럽다는 기분 좋은 돌아봄의 일기로 채워졌으면 좋겠다.
















         내 앞에 놓인 문제들은

       똑바로 대면할 때 오히려 더 작아진다.

       엉겅퀴를

       조심스레 만지면 손이 찔리지만,

       대담하게 힘주어 움켜쥐면 산산이 부서져 먼지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