꼴찌들이 떴다!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30
양호문 지음 / 비룡소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꼴찌들이 떴다. 이 책을 덮으면서 <꼴찌들이 떴다>는 꼴찌 아이들이 봐야할 책이 아니라, 꼴찌 어른들이 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보통의 선입견대로라면 성적이 뒤떨어지는 아이들 대부분이 진학하는 학교가 실업계 고등학교이다. 이 책은 그런 학생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어쩌면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설정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네 주인공 재웅이, 기준이, 호철이, 그리고 성민이. 이들은 공고 기계과에 다니고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친구들을 보면 대부분 학교를 다니다가 중간에 취업을 나가기도 한다. 그러나 취업마저도 공고에서 공부 좀 하는 아이들의 이야기였나 보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친구들이 거의 취업에 나갈 때까지도 취업 추천이 들어오지 않았었다. 그야말로 꼴찌 중의 꼴찌. 그러던 중 담임 선생님의 추천을 받아 취업을 나가 하게 된 일이 바로, 천마산업의 송전탑 건설 기초공사였다. 아무도 이런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난생처음 겪어보는 막노동의 고통은 이루 참을 수가 없었다. 매일 파스로 온몸을 도배해야 하고 아침이면 천근만근으로 느껴지는 몸을 도저히 어찌할 수 없어, 이들은 탈출 계획을 세운다. ‘프리즌 브레이크’만큼 치밀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모두 가슴 속 깊은 데서부터 이곳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뿐이었기 때문에 무작정 달려 나갔다. 물론 결과는 불 보듯 뻔했지만 말이다. 타의로 인해 억지로 추동리로 다시 돌아온 이들이 이제부터 겪게 되는 새로운 일들과 함께 <꼴찌들이 떴다>는 본격적으로 꼴찌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했다. 공부에 있어서만큼은 별 볼일이 없다고 스스로도 느끼는 그들이지만, 직접 맞닥뜨리게 되는 앞으로의 일들에 있어서 그들은 용기가 무엇인지 보여주었다. 그리고 진정한 마음이 무엇인지도 느끼게 해주었다.




  이제 열여덟. 세상의 때가 묻지 않았고, 앞으로가 창창한 아이들이다. 아직 사회생활의 경험이 없는 아이들이 처음 만나게 된 작은 사회가 있는 곳이 바로 이 마을이었다. 이 마을에서 진정한 마음을 보여주는 어른들도 만나지만,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어른들도 함께 접하게 되었다. 그들을 보면서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한편 이 책에 등장하는 어른들은 저마다 이 공고생 아이들을 무시하듯 바라본다. 그 어른이 설사 부모님이라고 해도 부모들은 아이들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다. 물론 그동안 아이들이 부모의 신뢰를 잃을만한 행동들을 하기도 했겠지만, 그래도 부모인데, 제일 먼저 나오는 반응이란 항상 “거짓말 하지 마!”였다. 경찰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경찰은 아이들에게 사건의 경위를 물어봐 놓고서도 사실대로 이야기하면 거짓말하지 말라고 한다. 아이들의 말을 믿지 않는다. 실제로도 경찰들이 그러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책에서는 좀 지나치다 싶을 만큼 경찰들은 아이들을 절대 신뢰하지 않았다. 어떻게 해서든지 꼬투리를 잡아 경찰서에 붙들어두려는 그들의 모습에 안타까운 마음만 들 뿐이었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모두 꼴찌였지만, 알고 보면 모두 일등짜리들이었다. 그들이 스스로 꼴찌라고 인식하게 만든 것은 바로 어른들이었다. 부모님들은 공부 잘하는 아이를 원한다. 옆집 아이들보다 잘하기를 바란다. 선생님들은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예뻐하고 더 챙겨준다. 이 외에도 수많은 어른들이 단지 성적만 가지고 아이들의 성격과 모든 것을 평가해버린다. 그런 기준 속에서 성적이 뒤떨어지는 아이들은 문제아로 낙인찍히고, 결국 그들은 박탈감을 느끼며 점점 도태되어간다. 그러나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는 말처럼, 일등도 성적순이 아니다. 그런데 부모들이 처음부터 무조건 공부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했을까? 어쩌면 어렸을 때는 나와 같은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부모가 되면 그렇게 변하는 것일까? 아직 그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는 없지만, 미래에 나는 그러지는 말아야겠다고 다짐을 해본다.

  그 후, 아이들이 어떻게 지내고 어떤 생활을 하게 될지 참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