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타비안 낫싱, 검은 반역자 1 - 천연두파티
M. T. 앤더슨 지음, 이한중 옮김 / 양철북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자신이 살아온 일생을 송두리째 빼앗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옥타비안’의 이야기를 읽고. 또 한 편의 트루먼 쇼라고 할 수 있을 것도 같았다.




  “나는 고귀하게 길 러 졌 다!”  <옥타비안 낫싱>의 주인공 옥타비안은 카시오페이아 공주라고 불리는 여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아무런 부족함 없이 모든 것을 누리며 살았고, 많은 시인들 화가, 음악가들에 둘러싸여 많은 것을 배우고 살았다. 그들로부터 끊임없이 관찰력을 배운 덕분에 옥타비안 역시 객관적이면서도 철학적인 아이로 자라나게 된다. 뭔가 보통과는 조금 달라 보이는 교육을 받고 있는 옥타비안의 이야기를 보면서, 점점 그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어린 시절의 옥타비안에게서부터 뭔가 부자연스러움과 불안함이 느껴졌다. 평범한 가정에서처럼 어머니와 사랑을 나누지 못하며 항상 어머니로부터 사랑을 받기 위해 애쓴다든지. 자신이 먹는 음식의 무게, 또 배변의 무게를 재야만 하는 생활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보통은 하지 않는 행동들이다. 그리고 이런 행동들은 점점 불길함을 상기시켰고, 결국 이들 모두가 실험을 위한 조치였음을 옥타비안은 알게 된다. 자신의 삶의 전부가 모두 거짓이었음을, 가짜였음알 알게 된 옥타비안은 그러나 그다지 놀라지 않았다. 역시 실험의 일부였던 배움 덕분이었을까.




  옥타비안은 입에 재갈이 물리고 몸에 사슬이 채이고 하는 등의 갖은 수모를 겪어야만 했으며, 흑인이라는 이유로 또 노예라는 이유로 인간으로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대접을 받아야만 했다. 흑인은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결코 백인보다 우월해질 수 없다는 명제를 성립시키기 위해 희생되어야만 했던 옥타비안. 끔찍하리만치 잔인한 노예제도의 적합성에 대한 실험들. 그 시대에 흑인으로 태어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안이 되고 감사한 마음이 절로 들 만큼 이 책 속에서 나는 ‘끔찍함’, ‘두려움’이라는 단어를 만났다. 그 곳에서는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그의 삶이라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처럼 놀랄 만큼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행보에 전환점을 가져다 줄만한 시간을 갖게 되면서 옥타비안은 자유를 향해 나아가고자 한다. 옥타비안은 그의 지난날을 보상받을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찾고 또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까. 자신의 존엄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 힘든 일 앞에서 결국 무너져버리는 것은 아닐까. 그러지 않기를 바라며, 옥타비안을 응원하고 싶다.







   




      그들은 영국에 대한 자신들의 예속 상태는 애통해하면서도

      자신들의 밭에서는 수천 명의 노예들을 무보수로 부리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