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슬립 - 전2권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타임 슬립? 시간이 흐르다?!

  이 책 <타임 슬립>은 서로 다른 공간, 서로 다른 시간에 살던 두 청년이 순식간에 벌어진 시공간의 뒤틀림 때문에 서로 뒤바뀌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들은 각각 2001년과 1944년에 살고 있었는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프리터가 되어 바다에서 서핑을 하던 태평한 청년 오지마 겐타와, 이와 같은 시각에 비행기를 바다에 띄우며 출격 연습을 하던 소년병 이시바 고이치이다. 각각 서핑을 하고 비행연습을 하는 도중 이들의 악몽 같고 믿기 힘든 타임 슬립이 시작된다.




  하나의 양성자가 우주를 이동하는 도중에 홀연 그 양성자가 사라지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그러나 그 양성자는 정말 사라진 것이 아니다. 우주의 다른 위치로 간 것이다. 우주의 다른 위치라면...? 여기에서 염두에 둘 수 있는 것은 ‘다른 장소’와 ‘다른 시간대’이다. 그러나 실은, 이 둘은 서로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시간과 공간은 기본적으로 우주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벌어지는 이동은, 실로 엄청난 거리의 차를 갖고 있지만, 바로  곡률로 인해 순식간으로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게 바로 ‘타임 슬립’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많은 나라에서 영화에 쓰인 소재이기도 하며, 실제로 많은 사례 속에 ‘타임 슬립’의 경험이 제보되고 있기도 하다.




  물론 누구나 한 번 쯤은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았을 것이고, 꿈꾸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만족은 그나마 자신의 의지에 따라 가고자하는 곳으로 갔을 때의 일이다. 만약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렸을 때, 주위의 모든 것이 변해버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그 충격과 놀라움을 과연 순순히 받아들일 수 있을까? 어떻게 현실을 인정하고, 50년을 넘어선 격차를 받아들일 노력을 할 수 있을까? <타임 슬립>의 두 주인공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은 자신에게 닥친 현실을 거부하려고도 해보았고 되돌리려고도 해보았다. 그러나 어떻게 해도 뒤틀림을 바로잡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그들은 스스로 조금씩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고자 한다. 그나마 미래에서 온 겐타는 지나온 과거의 역사를 알기에 조금 더 적응하기에 수월했다. 그러나 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와버린 고이치에게는 모든 게 엉망인 혼란의 연속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겐타는 고이치가 되고자 했고, 고이치는 겐타가 되고자 했다. 그리고 점점 누군지 모를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기 시작한다. 그들의 그러한 모습이 과거의 스스로를 보완하고 발전해나가는 모습으로 나아가 아름답게 느껴졌다.







“50년 전, 이 땅에서 전쟁을 겪은 사람들도 말투와 행동은 고리삭았지만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고. 좋은 사람도 있고 나쁜 놈들도 있었다고. 우리와 똑같이 웃고, 울고, 화내고, 괴로워하고, 두려워하고, 믿고, 누군가를 좋아하고, 인정받고 싶어 했다고.”




“50년 뒤의 일본은 너무 많은 물질과 욕심과 소리와 빛과 색의 세상이었다. 다들 자신의 모습을 봐달라고, 자신의 소리를 들어달라고 아우성 치고 있었다. 겸허도 수치도 겸양도 규범도 안식도 없었다. 이것이 우리가 목숨 걸고 지키려고 애쓴 나라의 50년 뒤 모습이란 말인가?”







  게다가 공교롭게도 그들은 각각 9.11 테러와 2차 세계대전을 직접적으로 접하고 있었다. 이 두 ‘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저자, 오기와라 히로시는 ‘정당한 전쟁은 어디에도 없다’는 것을 전달하고자 했다. “전쟁은 죽을 위험이 전혀 없는, 안전한 곳에 있는 놈들이 계획하고 명령하는 거다.”

  자칫 식상해질 수도 있는 ‘시간 이동’이라는 소재는 시대를 대표할 제법 굵직한 인류의 재앙과 맞물렸고, 독자들을 <타임 슬립>의 이야기 속에 취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여기에 가미된 반전까지. 2차 세계대전의 묘사는 마치 내가 눈으로 본 것 마냥 세밀하게 표현된 것 같았다. 1/2, 2/2로 조금은 독특하게 구성된 점과 반전을 가미한 점도 책을 읽으면서 색다름을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다.




  함부로 시공간의 초월을 꿈꾸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