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 카네이션 - 비밀의 역사
로렌 윌릭 지음, 박현주 옮김 / 이레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서점에서 책들을 둘러보다가 예쁜 이름에 끌려 골랐던 책이다. <핑크 카네이션>. 책을 집어 들면서 정말 매력적인 이름이라고 생각했다. 역사를 바탕으로 한 사랑이야기라는 간략한 소개에 나는 이 책 속으로 더욱 빠져 들었다. 역사 로맨스라는 흥미로운 장르를 접하기 전에 마음속에 설렘을 안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우선 시간은 현대. 박사 논문을 쓰기 위해 ‘엘로이즈 켈리’는 미국에서부터 런던까지 오게 된다. 엘로이즈 켈리가 쓰려던 논문은 프랑스 전쟁 중에 나타나 활동했던 귀족 스파이에 대한 연구였다. 그러나 ‘그’, 귀족 스파이는 전혀 학계에 알려져 있지도 않은 상태이고, 또 베일에 싸여 있었기 때문에 사실상 연구는 절벽으로 치닫고 있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셀윅 알더리 부인의 도움을 받아 엘로이즈 켈리는 이에 대한 연구를 시작할 수 있었다. 바로 셀윅 가에 대대로 내려오고 있는 19세기 에이미라는 인물의 편지를 통해서이다. ‘현재’에 살고 있는 엘로이즈 켈리는 에이미의 편지를 통해서 ‘과거’라는 시간 속으로 빠져든다.




  스파이, 그것도 귀족 스파이라니. 흥미롭지 않을 수가 없는 소재였다. 나폴레옹 시기에 활동했던 귀족 스파이는 ‘스칼렛 핌퍼넬’과 ‘퍼플 젠션’, 그리고 ‘핑크 카네이션’이었다. 처형당한 아버지의 복수를 갚기 위해 에이미는 스파이가 되기로 결심한다. 과연 실수투성이이고 천방지축인 에이미는 스파이가 되어 아버지의 복수를 할 수 있을까? 스파이가 되기 위해 여행길에 오른 에이미는 ‘퍼플 젠션’, 리처드 셀윅 경을 만나게 된다. 이때부터 그들의 알 수 없는, 로맨스 아닌 로맨스가 펼쳐진다. ‘에이미’와 ‘리처드 셀윅’의 로맨스를 보면서 내가 좋아하는 <오만과 편견>의 ‘엘리자베스’와 ‘다아시’가 떠올랐다. 아름답기만 한 단순한 사랑이 아니라, 아픔이 있고 위기가 있고 눈물이 있는 그들 각각의 로맨스였기 때문에 더욱 아름다운 진실로 느껴졌다. 비록 책을 통해서였지만, 그들이 서로를 생각하고 사랑하는 마음은 온몸에 전해졌다.




  ‘역사 로맨스’답게 이 책을 읽고 나니, 그 시대의 배경이나 사건을 알 수 있었다. 19세기의 유럽 사회의 모습, 또 우리의 정서와는 조금 다른 위기 속에서도 잃지 않는 유머감각과 여유, 그러면서도 놓지 않는 긴장까지 실감나게 그려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의 스파이 활동은 생각보다는 빈틈이 많아 더욱 귀엽게까지 느껴졌다. 치밀하게 짠 계획 같은 것도 없이, 너무나 허술해 보이는 변장을 하고 적의 굴로 찾아 들어가는가 하면, 또 적의 진영 역시 공격에 쉽게 당하기도 한다. 그들의 스파이 활동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스파이 활동에 비하면 아이들 장난처럼 느껴진다. 과연 이들을 스파이라고 불러도 될까 싶을 정도로 말이다. 그러나 그런 점들을 통해 그들의 세계가 참으로 순수하다는 생각으로 합리화를 시켰으니, 이 책에 얼마나 빠져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

  ‘핑크 카네이션’의 밝혀지는 정체 역시 이 책을 읽는 재미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소름이 돋을 만큼의 반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 속에 부드럽게 녹아있는 핑크 카네이션은 퍼플 젠션과 함께 ‘아름다운 스파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책 속에서는 과거 에이미의 이야기와 현재 엘로이즈 켈리의 이야기가 번갈아가며 이어진다. 이 두 명의 여인을 들여다보면서 참으로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둘 다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비록 시대는 19세기와 21세기라는 차이가 있었지만 그 둘은 무언가를 바꾸겠다는 의식이 뚜렷했고, 적극적이었으며, 무엇보다도 안으로는 겁을 내고 두려워하더라도 겉으로는 절대 이를 보이지 않아 외강내유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이런 장르의 책을 읽고 나면 왜 꼭 ‘리처드 셀윅’ 경과 같은 남자를 만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일과 사랑이라는 측면에서 모두 성공했던 ‘에이미’를 닮고 싶다는 바람도 갖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