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컨스피러시 -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겨냥한 대 테러 전쟁
에이드리언 다게 지음, 정탄 옮김 / 끌림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이 책을 알았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한 편의 영화를 보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어쩌면 혹시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아마도 첩보부대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고, 또 생화학이나 핵공격에 대한 보안을 담당했던 경험이 있는 저자,  ‘에이드리언 다게’이기에 그런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지 않았나 싶다. 책을 읽으면서 이쪽 분야에 대한 저자의 식견이 그대로 내게도 느껴졌다. 그리고 실제로 쓰인 인물들의 이름 역시 현실성을 더해주었던 것 같다. 너무 많은 이름이 등장하고 어려운 용어들이 드러나 있어 주춤하기는 했지만, 그것이 이 책을 읽는데 방해가 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또 하나, 이 책은 실제 국제 정세를 현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다.

  

  어떤 집단에서 베이징에 생화학 무기를 투하할 계획이라는 것을 알고, 이에 맞서 미국 중앙정보부 요원인 ‘커티스 오코너’, 질병 통제센터의 박사인 ‘케이트 브레이스웨이트’가 이를 막아 나가는 이야기이다. 미국의 백악관, 극우적인 민족주의자와 검은 손을 잡은 거대한 제약 회사, 테러를 실행하는 중국 신장의 위구르 분리 독립 세력. 탄탄한 스토리 구성과 읽으면서 감탄을 자아내는 생화학적인 요인의 삽입은 중간에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들었다. 저자는 공간을 뛰어넘으며 이야기를 진행시켜, 읽는 사람들을 일사분란하게 만들었다. 더구나 생화학, 바이러스 등의 용어는 실제로 일어났을 때에 대한 두려움마저 들게 했다.




  그리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부패한 정치인들과 더불어 미국 정부의 현재를 날카롭고 예리하게 비판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내부에 종교적인 갈등이라는 요인도 적절히 들어가 있었다. 미국을 비롯해 여러 나라의 지도자들은 신의 유일한 계시를 성경으로 한정해놓고는 이슬람이 기독교를 위협하고 있다는 불안감을 표출한다. 단순한 종교적인 차이를 두려움으로 바꾸어버리는 순간이었다.




  “정말 독특한 힘이에요. 종교 말입니다. 논리보다 믿음에 바탕을 둔다는 것, 게 바로 종교의 문제죠. 알라를 대신하여 버스 정류장을 날려버려야 한다고 믿는 무슬림 테러리스트도 그렇고,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 있다고 믿는 대통령이나 수상도 마찬가지예요. 어느 쪽이든 제대로 논쟁을 벌일 대상은 아니죠. 우리는 늘 자신보다 더 나은 존재를 믿고 싶어 하죠.”




  “종교는 출생에 의해 좌우된다. 만약 나처럼 파키스탄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면 아주 어렸을 때부터 마호메트가 예루살렘의 바위에서 하늘로 승천했다는 가르침을 받았을 것이다. 반면 이 나라 미국에서 태어난 기독교인이라면 현재 성묘 교회가 있는 갈보리 인근의 무덤에서 예수가 승천했다는 가르침을 받았을 것이다.

  마호메트와 예수는 서로 공통점이 많다. 둘 다 정의와 공평함, 그리고 연민을 호소했다. 우리는 서로의 차이를 두려워하기보다는 포용해야 한다. 우리가 물려받은 문화의 다양성을 축복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서로의 차이만을 강조하면서 인류의 구원과 미래에 대해 자기들만 유일한 해답을 가졌노라 고집한다면 우리에겐 아무런 전망도 없다.”

  




  어쩌면 이 책은 정말로 일어날 수 있는 테러에 대한 예고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신이 테러리스트라는 생각을 하고 이 책을 썼다는 저자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베이징 컨스피러시’가 베이징에서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든 현실로 나타나 재앙이 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