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시커 1 - 별을 쫓는 아이
팀 보울러 지음, 김은경 옮김 / 놀(다산북스) / 2008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팀 보울러의 <리버보이>를 읽고 있을 때 정말 마음이 잔잔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나는 성장소설을 좋아한다. 성장소설 속에는 희망이 있고, 꿈이 있고, 사랑이 있기 때문에 좋다. 항상 성장소설의 처음은 거의 불안하고 아슬아슬하다. 바람 부는 난간에 서 있어 곧 떨어질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주인공은 스스로, 혹은 따뜻한 주위의 도움을 받는다. 몸도 마음도 점점 성장하면서 주인공은 거듭나게 되고 비로소 안정을 찾는다. 그런 성장소설을 읽고 있으면 내 마음도 함께 따뜻해지는 기분이 들어서 즐겨 읽곤 한다. 팀 보울러의 또 다른 성장소설인 <리버보이>를 읽었을 때, 다른 성장소설과는 뭔가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팀 보울러는 책을 읽는 동안 죽음마저도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현상으로 만들어주었다. 그런 느낌이 좋아 이 책 <스타시커>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스타시커’라는 제목의 단어부터 참 아름답게 느껴진다. 이 책 역시 그러리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는 것 같다. <리버보이>가 할아버지와의 이별을 아름답게 그려냈다면, 이 책 <스타시커>는 아빠와의 이별 후를 그리고 있었다. 루크는 사랑하는 아빠를 잃었다는 사실을 견디기에는 아직 어린 나이다. 그런 루크가 음악을 통해 아빠와 소통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다시금 아름다움을 되찾고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이 그려져 있었다. 이미 상실을 겪었기 때문에 성장의 과정은 <리버보이>보다는 다소 위험하기도 했지만, 그만큼 받을 수 있는 감동은 배가 되었다.

  상실감에 빠진 루크에게는 무엇 하나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다. 나쁜 패거리의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자꾸만 비뚤어지고 엇나가기만 한다. 마을 사람들의 사랑을 독차지할 만큼 착한 소년이었다는 것을,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소년이라는 것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루크를 끝까지 믿어주고 배려해주었다. 이 역시 루크에게는 말할 수 없을 만큼의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나쁜 짓을 하려다 우연히 알게 된 여리고 약한 소녀. 그녀를 만나면서, 그리고 그녀에게 피아노 연주를 해주면서 루크의 마음속에도 미묘한 변화가 일어난다. 아버지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은 루크는 온갖 사물이 음악으로 그에게 다가온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그 시기에는 남들과는 다르다는 사실이 ‘비정상’으로 다가와 힘들었을 텐데, 루크는 이를 이겨낸 것이다. 이 음악이라는 매개를 통해 상실감에 빠진 한 소년은 엄마와도, 그리고 마을 사람들과도, 그리고 세상 모든 것과도 화해하고 소통할 수 있었다. 정말 아름다운 치유의 과정이었다. 루크는 위험을 무릅쓰고, 죽음의 위협을 받으면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것은 자신의 꿈이기도 했지만 모든 사람들의 꿈이기도 했다.

  루크는 스스로의 성장과정에서 홀로 거듭난 것이 아니었다. 자신처럼 위태로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재능, 음악적 재능을 발휘해 모두를 치유해나갔다. 몸의 상처는 의학의 힘으로, 과학의 힘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마음의 상처는 그렇지 못하다. 상처 받고 나면 그 치유가 쉽지 않다.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 과정도 힘들고 지칠 수 있다. 루크는 용감하게 이를 이겨내고 견뎌냈으며 받아들였다.




  모든 것은 자연스러웠다. <리버보이>에서처럼 물 흐르듯이, <스타시커>에서처럼 음악이 흐르듯이 말이다. 음악이 치유력이 있어 치유방법으로도 소개되는 것을 종종 곳곳에서 접하게 된다. 이 책을 읽고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내 속에 내재되어 있는 아픔도 치유해 보고픈 마음이 들었다. 용감한 루크가 계속해서 성장을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덮었다.










     어쩌면 인생은 어떤 곡조에 지나지 않을지도,

     차이코프스키의 책 제목처럼 한낱 짧은 꿈에 지나지 않을지도 몰라.

     그래,

     잠에서 깨어나 보면

     우리가 여태 꿈을 꾸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될지도 모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