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미국의 역사
아루카 나츠키.유이 다이자부로 지음, 양영철 옮김 / 삼양미디어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미국 하면 우선 강대국. 그리고 요즘 들어 소고기 파문으로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반미감정과 함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마음이 든다. 일단 그런 것들을 떠나서라도 내가 우리나라의 역사조차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데, 미국의 역사를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했다. 그렇지만 ‘상식으로 꼭 알아야할 미국의 역사’라는 그 타이틀이 왠지 나를 책 속으로 끌어들였다. 예전부터 항상 세계사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고 있는 친구를 보면 부러운 마음과 함께 놀랍다는 마음도 들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이 책을 통해서 나도 미국의 역사를 대강이 아니라, 어느 정도는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미국의 역사>는 책 한권 속에서 여러 분야를 살펴보면서 미국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다루어 설명하고 있었다. 크게는 공간, 환경, 경제발전으로 본 미국 역사와 각양각색의 미국인, 그리고 국민통합 제도와 문화를 통해서 바라본 미국, 이렇게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속에서 각각의 장에 맞게 소제목이 붙어 좀 더 세세하게 미국의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긴 설명을 간단하게 압축해 놓은 듯한 도표와 그림들도 곳곳에 삽입되어 있어 설명을 읽고 나서 그림을 보며 눈으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미국 주의 이동이나 원주민들의 이동 등의 과정을 화살표와 함께 그려내고 있어 보기에 편하고 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간, 환경, 경제발전의 관점에서 미국의 역사를 다룬 첫 번째 장을 읽으면서는 화려한 교과서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면적과 위치에서부터 지역적인 특성, 그리고 경제적으로 어떤 발전을 이루어왔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그런 점을 통해서는 백과사전을 보고 있다는 느낌도 들었다. 무엇보다 미국의 처음 형성 시기부터 현재까지의 경제적 발전을 흐름에 따라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각양각색의 미국인을 다룬 장은 내게는 아주 흥미로웠다. 물론 미국에 다양한 인종이 살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미국인’ 하면 우선 백인부터 떠오른다. 그렇지만 미국에는 정말 다양한 얼굴색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이는 처음부터 가능했던 것은 아니었다. 고통과 갈등을 겪기도 했고, 그에 따른 혁명도 일어났으며 개선하려는 움직임도 있었기 때문에 옛날보다는 나은 지금의 각양각색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첫 미국인은 ‘팔레오 인디언’이라고 불리는 수렵인이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와 함께 인디언 박해가 얼마나 심하게, 대대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또한 알 수 있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흑인에 대한 차별과 노예화시킨 사례들도 볼 수 있어서 유익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준 시간이었다. 백인과 흑인, 노예와 원주민 등에 대한 인식과 그 변화의 흐름까지 볼 수 있었다.

  마지막 장은 제도와 문화를 통해 설명된 미국 부분이었다. 식민지 시대부터 그 역사를 기록하고 있어 그 배경을 제대로 확인해볼 수 있었다. 특수한 제도적 배경을 갖고 있는 미국에 대한 이야기와 그로부터 유발된 그들의 문화가 흥미로웠다. 정치와 종교, 대중문화 등의 형성과 변천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장이었다. 그리고 미국의 연표를 보여줌으로써 이 책은 그 마무리를 하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미국의 역사, 그 이모저모를 완벽하게 알아내기에는 좀 부족할 것이다. 그렇지만 미국이라는 나라의 형성부터 지금까지의 미국 역사의 큰 틀 속에서의 흐름을 파악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었던 것 같다. 깊은 강 속에서 정확이 무엇 무엇이 헤엄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 강이 흐르고 있다는 사실은 알 수 있듯이 말이다. 다른 나라들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미국만의 역사를 훑어볼 수 있어서 유익했고 새로운 시간으로 기억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