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진 우리말 달인 건방진 우리말 달인 시리즈 1
엄민용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제목 참 건방지다. 진정한 우리말 달인이 있을 수 있을까. 항상 쓰는 말인 데 틀릴 게 뭐가 있을까 싶지만, 의외로 우리가 평소에 쓰고 있는 말들 중에는 잘못된 표현들이 많다. 심지어는 넘쳐나고 있다. 맞춤법 신경 써야지, 띄어쓰기 잘해야지, 외래어 표기는 또 얼마나 복잡하고 어려운가 말이다. 하나같이 쉬우면서도 어려운 우리말에 정말 달인이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의 생각이 많이 짧았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었다. 얼마나 많은 말들을 잘못 사용하고 있었던 걸까? 소중하고 귀한 우리말을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살아오고 있었다니 부끄러울 뿐이었다. 그러면서도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니 달인에 좀 더 가까워지지 않았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이 책이 더 가깝게 느껴지고 더 재밌게 느껴지고 더 실용적이라고 느껴졌던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구어체에서 찾을 수 있었다. 문법 하면 시작도 하기 전에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로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데, 이 책은 그런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고 있었다. 바로 옆에서 누군가가 말해주고 있는 느낌. 때로는 장난도, 때로는 유머도 섞어가면서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은 우리말을 하나로 아우르고 있었다. 단어와 맞춤법, 우리말 문법, 띄어쓰기, 한자말, 외래어 표기 등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서로 연결 지어 설명하고 있었던 것이다. 복잡하게 만들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는 게 바로 우리말인 것 같다. 좀 더 쉽게 올바른 우리말을 접할 수 있도록 그들을 하나로 묶어 설명하는 것은 그 과정에서도, 또 그 결과에서도 효과적이었다. 이건 문법이니까 무조건 외워라가 아니다. 말의 어원을 좇아 올라가 설명함으로써, 이렇게 써왔기 때문에, 어원이 이렇기 때문에 당연히 이렇게 쓰는 게 옳다, 라고 가르쳐 주기 때문에 한 번 보면 쉽게 잊히지 않는다.




  눈이 부었을 때, “눈두덩이가 부었다.”고 말해왔다. 그러나 잘못된 표현이었다. ‘눈두덩이’의 올바른 표현은 ‘눈두덩’이었다. “귀뜸이라도 좀 해주지 그랬어.”에서 ‘귀뜸’도 잘못 쓰고 있는 표현이었다. ‘귀띔’이라고 써야 올바른 단어가 된다.

  “한 가정의 애끓는 사연이 있습니다.”이 역시 알고 보면 틀린 표현이다. ‘애’라는 것은 창자의 옛말로써, ‘창자가 끊어질 것 같은 고통’을 표현하려면 ‘애끊는’으로 써야 옳다. 보거나 듣기에 민망하거나 부끄러운 상황을 가리켜 보통 “남사스럽다.”라고 말하곤 한다. 그러나 이는 ‘남우세스럽다.’나 ‘남세스럽다.’의 잘못된 표현. ‘남사스럽다’는 말은 바른 말에서 멀어져도 한참이나 멀어져있었던 것이다.

  이 외에도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내용이 실려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쓰고 있는 말들을 바로잡아주고 있기 때문에 더없이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말을 쓰는 우리나라 사람 모두가 건방진 달인이 되는 그날까지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