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 - 기업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가격의 비밀
요시모토 요시오 지음, 홍성민 옮김 / 동아일보사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스타벅스’보다는 ‘탐앤탐스’에, ‘커피빈’에, ‘할리스 커피’에 가는 것을 더 좋아한다. ‘스타벅스’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스타벅스에 갈 일도 별로 없다. 많아야 일 년에 손에 꼽히는 정도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커피숍들 중에서 내가 가는 곳이 아닐 뿐이다. 그런데 이 책의 제목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를 보는 순간 궁금증이 일기 시작했다. 왜 스타벅스지? 그란데는 뭐지? 부끄럽지만 ‘그란데’가 뭘 뜻하는지 몰랐다. 그란데가 뭐기에 경제를 다루고 있는 이 책에서 그란데를 사라고 하는 것일까? 책을 읽고서야 음료 사이즈를 일컫는 말임을 알 수 있었다.




  <스타벅스에서는 그란데를 사라>의 저자 요시모토 요시오는 이 책을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좀 더 쉽게 경제를 이해하도록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 적절한 비교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읽은 경제학 서적인 <경제학 콘서트2>와 비교했을 때, 훨씬 쉽게 다가왔다. 보다 현실적으로 경제를 다루고 있어서 더 가까이 느껴졌다. 저자는 어려운 경제학 용어들과 관념들을 최대한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고자 노력했다. 그리고 이것은 적어도 내게는 톡톡히 효과를 발휘했다.  

  이 경제학 서적은 크게 10개 정도의 주제를 다루고 있었다. 그 주제들은 모두 잦은 소비생활들과 관련되어 있어서 더 친숙하게 느껴졌고 누구나 한 번쯤은 궁금했을 법한 이야기들이었다. 음료수는 보통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을 포함해 곳곳에서 팔리고 있다. 그런데 사보면 알겠지만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의 가격이 꼭 같지는 않다. 그것은 거래비용이 가격차를 좁히기도 하고 넓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거래비용이라는 것은 물건대금과는 별도로 시간, 노동력, 심리적 부담 등이 드는 것을 모두 말한다. 이를 통해 라이벌 가게들이 밀집해 있는 것도 설명할 수 있고, 경쟁사들의 주력 제품이 비슷한 점이 소비자들의 경향을 좇기 때문임도 증명할 수 있다.

  텔레비전과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이 갈수록 낮아지는 현상에 대해서도 저자는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이는 규모의 경제성이 가전제품 가격을 낮추기 때문이다. 수량이 많아질수록 그에 따르는 평균비용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자칫하면 다시 경제에 대해 까마득함을 느낄 뻔 했었지만 저자는 그럴 틈을 주지 않았다. 친절하게도 그래프와 그림들을 끌어들인 것이다. 그림과 표를 짚어가며 저자의 글을 확인해나갈수록 이해가 더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 식으로 저자는 실생활과 관련된 경제 주제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풀어나갔다. 100엔 숍이 왜 저렴한지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1000원 숍이 떠올랐다. 이들은 반품이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그 자리에서 현금지불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타 업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었다.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 그에 따라 주스나 설탕의 가격까지 비싸지는 현상은 어떻게 된 걸까? 원유의 가격이 올라가게 되면 원유에서 정제되는 자동차 연료를 바이오 연료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게 되고 바이오 연료를 만드는 식물의 가격이 덩달아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설탕은 사탕수수로 만드는 것이니까 설탕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이제 당연해진다. 이런 식이면 설탕으로 만든 과자들의 가격도 함께 오른다. 결국 경제는 모든 것이 함께 엮이고 어우러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읽을수록 신기한 세계가 책 속에서 펼쳐지고 있었다. 이 밖에도 많은 흥미로운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어 읽는 내내 신기함과 새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경제학 책을 앞에 두고 잠시나마 가졌던 부담감은 머릿속에서 사라진지 오래였다.




  이 책을 통해 비단 경제에 대해서만 배웠던 것은 아니었다. 일본이라는 나라를 훑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저자의 쉬운 설명으로 인해서 일본의 수출입 경향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책 한 권으로 한 나라의 모든 것을 판단 내리는 것은 성급하지만, 일본이라는 나라는 그 구조면에서 우리나라와 많이 흡사했다. 일본인 저자는 일본 사회의 경제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었지만, 그것이 보편적인 설명으로 가능했기에 우리나라의 상황으로 미루어서도 충분히 짐작과 이해가 가능해서 더 유익했던 것 같다. 경제 앞에서 겁부터 내는 일은 앞으로 별로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