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의 자유 - 변명 안 하기 프로젝트
헨리 클라우드.존 타운센드 지음, 김애정 옮김 / 토기장이(토기장이주니어)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어떤 두 소녀가 있었다. 둘은 비만 상태였는데 그들의 과체중이 맥도날드의 음식들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 음식들에 중독성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둘은 과체중이 될 수밖에 없었다며 맥도날드를 상대로 고소를 했다. 이에 판사는 맥도날드의 음식을 과하게 먹은 것은 중독성 때문이 아니라 두 소녀의 절제부족이므로 맥도날드를 탓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두 소녀의 패배로 사건은 종결되었다.




  이 사건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는 끊임없이 책임을 회피하며 살아간다. 일이 이렇게 된 건 이 사람 때문이고, 또 이번 실패는 저 사람 때문이라고 잘못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 성공한 일에 대해서는 자기 자신의 노력에 따른 성과라며 자랑하지만, 실패의 경우에는 그것을 인정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 책임의 회피는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나타나는 비겁한 현상인 것이다.

  이렇게 자꾸만 자기의 잘못을 피해가려는 성향은 스스로를 발전 없는 상태에 머무르게 한다. 원인을 분석하는 것조차 피해버리기 때문에 실패를 딛고 일어나기가 불가능한 것이다. 사람들이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책임의 자유>는 저자 헨리 클라우드와 존 타운센드의 손을 통해 출간되었다. 그들은 라디오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심리학 박사다. 사람들에게 동기를 심어주기 위해, 그리고 가능성 있는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용기를 주기 위해 그와 관련된 저서들을 출간했다. 이 책 역시 그러한 의도로 세상의 빛을 본 책들 중 한 권이다.




  스스로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행동의 근원을 저자들은 성경에서 찾고 있었다. 성경에서 아담과 하와는 금지된 열매인 선악과를 먹는 실수를 저질렀다. 이에 하느님께서 그 죄를 묻자, 아담은 하와에게, 또 하와는 뱀에게 그 죄를 전가시킨다. 여기에서 저자는 이 같은 행동이 수치심과 두려움에서 기인했다고 보고 있다. 이때부터 인간은 ‘책임 회피’를 해왔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성경구절을 계속해서 인용한다. 그리고 그들의 라디오 방송에서, 혹은 클리닉에서의 상담 사례들도 제시하면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비슷한 환경에서 자란 두 친구의 일화 같은 것이다. 어떤 상황에 반응하는 방법이 달랐던 두 친구가 자라서는 판이한 미래를 맞이하게 된다. 부정적으로 반응한 사람은 불행한 삶을, 긍정적으로 반응한 사람은 행복이 가득한 삶을 말이다. 여기에서 인생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처한 운명과 환경을 탓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불운한 환경에서도 성공하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그들은 예외일 뿐이라며 이마저도 외면하고 마는 사람들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경련성 사지마비와 말을 못하는 지체를 갖게 된 사람이 있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노력으로 그는 약간의 지능을 갖게 되었고 이를 확인한 공학자들의 도움으로 컴퓨터로 의사 표현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결국 열세 살에 공립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고 보스턴 대학의 졸업장까지 거머쥐게 되었다. 그러던 중 아버지와 달리기 경기에 참가한 후 뭔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더욱 생겨났고 계속해서 도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강의를 하러 다니며 기계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고 한다. 이 이야기에도 느끼는 바가 없다면 문제가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자기 스스로 한 일에 대해서는 그 결과가 좋든지 나쁘든지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운명을 탓하고 주저앉을 것이 아니라 이를 극복하고 이겨내야만 한다.

  책임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의식을 갖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실패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하고 그에 올바르게 대응해야 한다. 그래야 다음번에는 그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을 수 있다. 이렇게 실수로부터 하나씩 배워나간다면 실패는 당연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 발짝 내딛는 것이 바로 발전하는 모습이다. 이를 잃지 않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고 책임을 받아들일 줄 아는 힘을 길러야 할 것이다.

  내 인생의 주인이 진정한 내가 될 수 있도록 작은 것에서부터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