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꼭 알아야 할 모든 것
정영희 지음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유난히 이런 주제의 자기 계발서나 소설에 관심이 생기는 것 같다. 얼마 전에 읽은 <에디터 T의 스타일 사전>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던 탓인지, 이 책을 읽기 전에도 많은 기대를 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7년여 동안의 직장 생활을 과감히 그만두고 프리랜서로서, 사보 기자, 카피라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경험들을 책에 담아내고 있었다.




  여자가 꼭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기술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일곱 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파트는 그녀의 자아 찾기, 그녀의 자기계발, 그녀의 사랑과 결혼, 그녀의 인간관계, 그녀의 직장 생활, 그녀의 테크닉, 그녀의 재테크를 제목으로 하고 있었다. 그리고 각 장에서는 "Self Test"라는 코너를 마련해두어서, 읽고 있는 내가 지금 어느 정도인가를 가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마치 심리게임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어 즐거운 마음으로 체크해나가고 읽을 수 있었다. 또, 이론서에서 그쳤다는 느낌에서 탈피하기 위해 실질적인 정보도 많이 제공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천연 재료로 화장품 등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준다거나, 유용한 쇼핑몰에 대한 소개를 첨가한다거나, 좋은 책들을 추천하는 것 등 말이다. 이렇게 해서 저자는 그녀가 생각하는 ‘여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가능한 한 모두 전달해주고자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이지만, 이게 꼭 여자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라는 느낌이 들었다. 어떤 면에서는 남녀의 구분 없이 모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것들에 대한 책인 것 같다.




  저자는 중간 중간에 여행을 떠라보라는 제안을 종종 하고 있다. 그것이 국내가 되었든, 해외가 되었든, 며칠을 계획하든, 몇 달을 계획하든 말이다. 지금 당장으로서는 불가능한 계획이지만, 떠나라는 말만으로도 왜 그렇게 설렜는지 모르겠다. 저자가 훌쩍 여행을 떠나면서 느꼈던 짜릿함의 일부나마 함께 느낄 수 있었다. 방학을 하면 나도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는 생각에 계획을 짜보고 싶었다.

  직장 생활 부분은 아직 내가 학생이기 때문에, ‘맞아! 아니야!’ 하는 등의 공감을 할 수는 없었고, 당장에 닥친 일들이 아니라 생각해 본 적이 없던 상황과 일들이라, 맞장구를 치면서 읽어나갈 수는 없었다. 그렇지만, 앞으로 있을 직장 생활에 있어서 직접적이지는 않더라도 어느 정도의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는 데 대해서는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여러 재테크 책에서 절대 빠뜨리지 않고 다루는 것이 바로 CMA와 MMF 등의 통장과 주식, 펀드, 보험 상품 등이다. 이 책에서도 CMA나 MMF등에 대해 짚고 넘어가는 것을 빼먹지 않아, 다른 책들과 중복된다는 부분에서 식상하다는 느낌도 들기는 했지만, 복습한다는 의미로 다시 한 번 잘 새겨둘 수 있었다.




  이런 점들에서 이 책은 경제관념에 관한 것들만 다룬 것도 아니고, 직장의 세계만을 다룬 것도 아니고, 연애관만을 다룬 것도 아니고, 주장을 펼 수 있는 기술 등만을 다룬 것도 아니었다. 이들 모두를 아우르며 폭넓게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책 한 권에 담아 단숨에 읽을 수 있어 더 유익하게 느껴졌던 것 같다.




 




     완벽한 지도가 있어야 길을 떠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 시작하는 길, 이 길도 나는 거친 약도와

     나침반만 가지고 떠난다.

     길을 모르면 물으면 될 것이고,

     길을 잃으면 헤매면 그만이다.

                       - 한비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