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메타버스 이야기 - 메타버스는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이종호.조성호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 과거에는 몰랐던, 최근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된 단어다. 그저 가상현실 정도라고 생각해왔고 부정적인 영상들을 접해왔어서인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모호하게만 알고 있는 개념이라 이번 기회에 메타버스 이야기를 읽어봐야겠다 생각했다.

이 책에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30여 년 전으로 가상,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친 말이라고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여러 학자들이 나름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고 있는지 설명해준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1부에서는 메타버스의 정의, 현실세상에 등장한 이유와 배경,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과의 차이점,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풀어놓았다.
2부에서는 가상현실 헤드셋이 의미하는 것, 아바타가 무엇인지, NFT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3부에서는 메타버스의 작동원리와 과정, 삶의 질 향상 가능성 여부, 메타버스의 사용증가로 형성될 공동체에 대해서
4부에서는 메타버스가 미래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산업적 활용사례, AI와의 관계성, 교육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지, 빈부격차에 미칠 영향, 동물학대방지에 도움이 될지,
마지막 5부에서는 가상현실의 부작용, 생길 수 있는 건강문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한 대책, 인류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책을 읽고 나서 메타버스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지은이가 제시한 우려할 점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제 메타버스는 우리의 생활에서 빼고 이야기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교육, 실생활 등 여러 곳에 깊숙하게 자리잡은 것 같다.
그 속에서 나쁜 영향을 최대한 받지 않으며 윤리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 성인들도 물론 그렇지만 어린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자칫 잘못된 영향이 갈지 몰라 걱정이 되는 편이다.

이 책은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이야기라고 이름 붙여져 있지만 성인들이 읽어도 그 내용이 아주 쉽지 않아서 개념을 정의하는 데는 많은 도움이 되어줄 것 같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아직 정확하게 알게된 건 아니지만 앞으로 메타버스를 대할 때의 자세나 생각에 대해 많이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이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