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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 - 세번째 무라카미 라디오 무라카미 라디오 3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권남희 옮김, 오하시 아유미 그림 / 비채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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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개인의 취향'이라는 드라마에서 싱글여성들이 게이인 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내용에 공감하며 봤던 기억이 있다. 남자이면서도 여자의 마음을 잘 알아주고 거기에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에 대한 조언도 적절히 잘 해줄 수 있는 그런 친구가 곁에 있다면 나의 삶이 조금은 더 풍성해지지 않았을까 하는 다소 이기적인 생각으로 시청했던 기억이 있다.

 

무라카미씨의 에세이를 읽으면서 뜬금없이 게이친구를 떠올린 것은 무라카미씨가 아마도 이런 게이친구의 역할을 대신 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엉뚱한 생각일수도 있지만 무라카미씨가 오랫동안 젊은 여성잡지에 꾸준히 연재를 해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게이스러움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무라카미씨는 게이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솔직히 무라카미씨의 소설은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파격적인 내용에 비해 작가의 편협한 이성형은 진부하기도 하고 이해할 수 없는 관계의 나열들은 소설을 읽는 동안 독자를 힘들게 하는 면이 분명히 있다. (물론 나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짧은 에세이 속의 무라카미씨는 정말 독특하고 재미난 아저씨이다. '이런 것까지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을까' 싶을 정도의 소재도 막힘없이 술술 써내려가는 아저씨의 필담은 물론이고, 평소에 무심코 지나쳐갔던 이야기를 꺼내는 아저씨의 남다른 관찰력과 상상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달리는 고속버스에서 덜컹거리는 무궁화호에서 차창을 뒤로 하고 읽기 딱 좋은 책이다. (실제로 6월 초 안동 여행 중 백팩에 넣어다니며 시시때때로 펼쳐보았다.) 새로운 풍경과 경험으로 설레이는 여행길에 새로운 시각과 마음을 당신에게 열어줄 이 책이야말로 여행서적으로 제격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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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30 23:2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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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을 감으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을 감으면 - 낮의 이별과 밤의 사랑 혹은 그림이 숨겨둔 33개의 이야기
황경신 지음 / 아트북스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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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이 흩날리는 파스텔 색상의 표지는 여자의 감성을 충분히 자극하고도 남을만큼 우아하다. '눈을 감는다.'는 표현에서 나도 모르게 눈을 감으며 표지에 나오는 벚꽃길을 떨어지는 벚꽃잎 사이로 사뿐히 발을 딛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았다. 이러한 흐뭇한 상상을 하면서 과연 이 책은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을까? 궁금해지 않을 수 없었다.

 

'눈을 감으면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다.'는 서문의 작가말에 상상력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면 작가를 향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라고 손가락질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안다. 눈에 보이는 1차적인 사실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2차적인 사실이 세상을 더 촘촘하고 세밀하게 얽어 놓는다는 것을......

 

작가는 그림 속에 숨겨놓은 이야기를 한 장씩 책장에 펼쳐 놓으며 수다쟁이의 면모를 보여준다. 그녀의 수다는 유쾌한 '솔'의 음색을 갖기보다는 깊은 우물 속으로 첨벙 뛰어들 것 같은 낮은 음색을 지니고 있다. 

 

그녀의 이야기는 마치 그녀의 마음인 것 같고 그녀의 삶인 것 같다. 그녀의 상상력의 근원인 그림은 그녀에게 투영된 거울인 것 같다. 사실이 아닌 약간 왜곡된 그녀의 마음이 페이지 어느 틈에 숨어 가끔 그림자가 삐져나와 나를 놀라게 한다.

 

그녀에게 '사랑'이란 '이별'이고 '슬픔'이고 결국엔 '성장'이다. 사랑 이야기를 이렇게 아프게 하는 그녀는 사랑이 끝난 뒤에 남겨진 아픔의 잔해를 버리지 못하고 몰래몰래 유리병에 담아 두었다가 꺼내보는 사람같다. 눈물나게 서글프지만 결코 처량하지 않는, 떨어지는 벚꽃처럼 그녀의 유리병에 담긴 사랑의 잔해도 그랬을 것 같다.

 

그림에 입힌 작가의 사랑 이야기는 바닥을 알 수 없는 짙은 파란색이 떠오른다. 바닥의 깊이는 알 수는 없지만 그 속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랑 이야기로 한동안 정신없이 헤엄친 것 같다. 그리고 사랑이 슬픔이고 이별만 있는 것이 아니길 바라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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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나는 당신이 달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래도 나는 당신이 달다 - 어느 여행자의 기억
변종모 글.사진 / 허밍버드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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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여행하는 동안의 기억을 떠올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사진첩을 펼쳐 당시 찍었던 사진들을 다시 들춰 보는 것이다. 나의 발걸음 순서에 따라 잘 정리된 사진첩에 물 흐르듯 시선을 옮기다보면 유독 많이 등장하는 사진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그 여행지에서 먹었던 음식에 관한 사진들이다. 이상하게도 나는 정성스럽게 차려진 그 음식 앞에 의식을 치르듯 사진 한 장을 남기고 맛있게 음식을 다 먹어치웠다. 시간이 지나다보면 여행에 대한 기억이 차츰 흐려질 때 나는 그 음식 사진을 보며 당시 여행지의 맛과 냄새를 기억해냈다. 단순한 시각의 감각이 아닌 기억의 저편에 잠시 묵혀 두었던 후각과 미각의 기억들이 다시 재생되면서 당시 여행지에서 느꼈던 감정들이 마음 속에 가득 차게 된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과 나는 참으로 닮았다. 여행지에서 먹은 음식들이 그 여행을 회상하게 하는 도구로써 역할을 한다는 면이 비슷하다고 하면 비슷하지 않을까.

 

그러나 작가의 기억은 한 차원 높은 고차원의 기억이다. 여행지에서 함께 했던 그 음식들을 통해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을 떠올리며 사람의 따뜻한 온기를 느끼는 작가야말로 진정한 고수라면 고수이다. 

 

그래서 그럴까. 여행 에세이를 읽으며 이렇게 따뜻한 에세이는 처음 읽어보는 듯하다. 이국 여행지에서 경외로운 풍경의 묘사가 다가 아닌, 타지에서의 모험담으로 미래의 여행자를 기죽이지 않는, 여행의 또 다른 면을 보게하고 다른 듯 같은 일관성을 보여주는 변종모의 여행 에세이에서 나는 따뜻함을 느낀다.

 

작가의 달콤함이 나의 달콤함으로 승화되길 바라며 아까워하듯 읽어나간 책장 하나하나에 따
뜻함이 묻어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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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인시공]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인시공 - 책 읽는 사람의 시간과 공간
정수복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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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연일까? 창원에서 목포로 가는 길에 이 책을 무심코 가방에 넣었다. 목포로 가는 5시간을 그냥 버스 안에서 잠만 자면서 가기에는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들고 나간 책이 마침 책을 읽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내용이라니, 당시 나의 상황과 딱 떨어지는 듯해서 싱긋 웃음이 나왔다.

 

 버스터미널에 일찍 도착한 덕분에 근처 카페에서 녹차라떼를 마시며 책을 펼쳤다. 첫 장의 '독자권리장전'은 그동안 독서를 하지 못한 아니, 안 했던 나의 자책감을 녹여 없애줄 만큼 충분히 공감거리가 되었다. 첫인상에 무척 호감을 느끼며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훈남을 연상하게 한다.  

 

 1부는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책에 대한 정의가 신선하면서 그동안 책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첨부하여 책에 대해 머릿속으로 정리를 할 수 있었던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인생을 6가지 단계로 나누어 그 시기에 하는 독서를 정리해놓은 부분은 매우 흥미로웠다. 카페에서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1부를 곱씹으며 읽고 다시 읽었다. 그리고 지금 이 시간, 남들의 눈을 의식하지 않고 책을 펼쳐 읽을 수 있는 자유가 너무나도 신선하고 상쾌했다. 

 

 반면 2부는 다소 실망스러웠다. 집 안에서 독서 공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은 이야기거리가 될 수 있을까하고 염려할 정도의 소재로 글을 이끌어가면서 다소 억지스럽다는 생각도 들었다. 만약 이 부분만 본다면 나는 자비를 들여가며 이 책을 구입하고 싶은 생각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3부에서 작가는 이미지 회복에 나선다. 프랑스의 작은 서점부터 시작해서 도서관까지 작가의 이야기에 목이 마르듯이 좀 더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책을 덮는 순간 무척 아쉬웠다. 작은 도시에 작은 서점이 아직까지 건재하다는 프랑스인들의 독서문화가 새삼 부러워지는 순간이었다. 작가가 앞으로 프랑스의 서점과 도서관에 대한 이야기들만 모아 글을 써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 더 재미난 책이 될 것 같았다. 

 

 책은 나에게 영혼의 퍼즐 조각이다. 나는 책을 통해 나를 발견한다. 한 권의 책을 하나씩 읽어갈 때마다 내 마음 속 말들이 고스란히 책에 박힌 구절들을 발견한다. 그 구절을 나에 대해 풀어놓은 설명서같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또 다른 나의 조각을 발견하였다. 나는 이른 아침, 홍차 한 잔을 마시며 아무도 없는 곳에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누워서 보든 앉아서 보든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로운 곳에서 내가 원하는 자세로 자연광을 받으며 책장을 넘기는 것이 좋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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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날의 책읽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젊은 날의 책 읽기 - 그 시절 만난 책 한 권이 내 인생의 시계를 바꿔놓았다
김경민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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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평가단을 하면서 책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한 적이 있었다. 평가할 수 있는 주제나 되면 모를까, 그것이 어떤 책이든 독자가 스스로 판단해야 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다. 그러나 여행을 가기 전 블로그를 보고 여행담과 사진을 보며 마음에 드는 여행지를 선택하듯이 서평이야 말로 거창하게 책에 대해 평가한다기 보다는 내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감상평을 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어떻게 서평을 써야 될지 보여주는 책인 것 같다. 거창하지도 않게 자신의 경험담이 녹아내어 책 내용과 섞이면서 거기다가 자신의 철학까지 담으면 금상첨화. 이 책은 책에 대한 단순한 소개가 아닌, 책 이면의 모습을 관찰하고 끄집어내어 책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지만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은 새로움을 느끼게 하는 매력이 있다. 

 

이렇게 매력이 넘치는 서평을 한번쯤은 써보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읽고 싶은 책 목록이 다시 늘었다. 책은 또 다른 책을 부른다. 그래서 독서란 쉽게 끊을 수 없다. 나에게 독서는 성공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하나의 재미난 놀이이다. 그런데 좀 더 친밀감과 깊이를 더하기 위해 작가처럼 독서를 습관처럼 몸에 길들여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면 나도 누군가의 마음을 흔드는 진심이 담긴 글을 쓸 수 있을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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