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부자수업 - 네 인생에 꼭 필요한 25가지 부자 공식, 키움과 이룸 2
김현태 지음, 유남영 그림 / 청림아이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은 부자 수업이지만, 책을 읽다보면 인생수업이라는 생각이 든다. 25명의 사람들의 다양한 인생 공식과 부자 공식이 한권에 책에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다양한 사람들의 성공원리가 하나씩 적혀있기에 부자 수업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원리들이 경제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 되기도 하지만, 잘 살펴보면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살아가는 방법이자, 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이 고루 담겨있는 책 이라 할 수 있다.

솔직히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지도 모르겠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과감히 뛰어넘어라” “어릴 때부터 경제 원리를 익혀라”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라” “사람을 가장 소중하게 여겨라” 등의 공식을 보면서 특별할 것이 없다고 말할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렇게 말을 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이러한 공식들을 삶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다. 듣기에는 쉬워 보일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막상 이러한 공식들을 생활에 적용하려고 하면 생각보다 쉽지 않으며, 작은 부분에까지 신경을 써야하는 것들로 인해 중도에 포기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습관을 들이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작은 습관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러한 노력들이 모여 큰 일이 이루어지는 법이다. )

책을 읽으면서 요즘 아이들은 참 빨리 이러한 책들을 접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는 주로 동화책들을 읽었다면, 요즘에는 어린나이에도 경제적인 마인드를 키우고, 인생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볼 수 있는 책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다. 물론 어릴 때부터 이러한 부분에 관심을 갖는 것은, 먼 미래를 봤을 때 긍정적인 부분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릴 때에는 그들에게 상상의 날개를 달아주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책들을 많이 접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조금 들었다. 물론 어릴 때부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책들을 접한다면 좀 더 성숙한 사고가 가능할 것 같다. 하지만 어린이는 지극히 어린이다울 필요도 있다는 생각도 조금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