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긍정파워 - 행복과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심리학
미아 퇴르블롬 지음, 윤영삼 옮김 / 북섬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는 자존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 ‘자존감’이란 무엇일까. 사전식 정의는 이렇다. ‘자신만이 지닌 특별한 가치에 대한 인식’. 자존감이란 자신의 가치를 직접 깨닫고, 실제로 자신을 자신답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자존감이라는 말을 듣기는 들어봤지만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했었다. “자존감이란 자신의 가치를 직접 깨닫고, 실제로 자신을 자신답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삶을 살아가면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을 누구인가 라는 책 첫 페이지의 질문에서 나자신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내 인생에 주인공이자 내 삶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은 바로 자신임에도 중요한 사람을 떠올릴 때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만큼 내 삶에 대한 주인이라는 인식과 나의 특별함을 놓치고 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조금 아쉬운 기분 안타까운 기분을 동시에 느꼈던 것 같다.

항상 나를 바라볼 때 다른 사람의 시선과 기준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면서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시선과 나의 기준이 아닌, 타인의 시선을 먼저 인식하면서 살아온 삶이 온전히 즐거울 수는 없을 것이다. 항상 무언가 모자라고 부족한 기분이 들어서 매순간이 아쉬웠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타인의 관점보다는 내 깊은 곳에 존재하는 진정한 나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나답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나 자신도 충분히 멋진 사람이고, 충분히 좋은 사람이다.

그리고 자존감이 높아지면 삶이 더욱 여유로워지면, 타인을 배려할 수 있게 된다. 자존감이 높아진 다는 것은 자신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타인의 시선에 자유로워진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한 책임에서 까지 자유로워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타인과 비교하거나 타인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지나치게 노력하기 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맞는 삶을 살기위해 노력하게 되면서 삶은 더욱 만족스러워지게 되며, 이러한 만족과 행복으로 인해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수 있게 되며, 삶이 여유로워지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삶을 살아야하는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번 이상은 고민해본 문제이다. 물론 이 질문에 하나의 정답은 없다. 수많은 답들이 존재하고, 발견한 그 많은 답들이 모두 정답인 것이다. 자신이 행복하고 만족한 삶을 살아갈 수만 있다면 모든 답들이 정답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을 자신답게 느끼는 자존감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고 바라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