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두력 - 지식에 의존하지 않는 문제해결 능력
호소야 이사오 지음, 홍성민 옮김 / 이레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컴퓨터가 급격히 보급되면서 골치아픈 것들을 특별히 기억할 필요가 없어진듯하다. 아니 글씨 쓸일조차 별로 없다. 예전에 학교다닐적만 해도 일일이 사전을 찾아보고,백과사전을 몇개씩 뒤지고, 책을 읽고 해결해야했던 숙제들을 이제는 컴퓨터와 프린터만으로도 뚝딱 해결된다. 저자인 호소야 이사오는 '카피페 사고'를 하는 현대인들의 기사를 언급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 'copy and paste'하는 방식으로 리포트를 하는 연구자들에 대한 내용이었다.

 地頭力을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내는 힘으로 정의하고 있다.그리고 비즈니스 컨설턴트,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야 하는 비즈니스맨, 창업가(와 예비 창업가), 그리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싶은 학생과 연구원 등 모든 직업의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지두력의 본질은 '결론부터''전체로''단순하게' 생각하는 사고회로이다.지두력이 높은 사람은 다양한 분야에서 수집한 정보와 기존의 지식, 그리고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힘으로 환경에 적응하며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미래에 적합한 인재에게 필요한 지적능력이 바로 이 지두력이다.(본문중)

학생시절에는 끊임없이 생각을 해야했다. 공부건 환경에건 친구관계건 무엇에건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복잡하게 생각하는게 싫어지면서 내가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것에만 편중되는 사고를 하게 되는 것 같다. 그게 심해지다 보니 정작 아이들이 커 가면서 아이들보다 못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가끔 든다. 생각하는 힘은 평생 길러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생소한 단어의 지두력,지두란 무엇일까? 문제 해결의 세 가지 지적 능력을 의미하는데, 단순히 '머리가 좋다'는 말과는 다르다고 한다. 인재를 채용할 때 '지두가 좋은 사람을 뽑고 싶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데, 첫번째 우선 기억력이 좋아서 뭐든지 알고 있는 박식한 타입의 사람이다. 두 번째는 대인 감성이 높아서 상대방의 기분을 순식간에 읽고 행동하는, 재치가 있거나 자잘한 데까지 배려하는 곰살궂은 타입의 사람이다. 세 번째는 수학문제나 퍼즐을 잘 푸는 '생각하는 힘'이 강한 타입의 사람으로, 이 책에서는 '지두가 좋은'타입이라고 정의한다. 바꿔 말하면, 모든 문제해결의 기본이 되는 생각하는 힘이 '지두력'이다.(16~17p)
 
1장에서는 이와같이 지두력에 대한 의미와 함께 2장에서는 페르미 추정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지두력을 키우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페르미 추정은 '도쿄에 있는 신호등은 전부 몇 개일까?''전 세계에 축구공은 몇 개나 있을까?'  단번에 파악하기 어렵고 어떤 의미에서 황당하기까지 한 수량에 대해서 추정논법을 사용해 단시간에 대략적인 개수를 산출해 내는 방법을 말한다고 한다.

지두력의 핵심으로 '결론부터 생각하는'가설 사고력은 '역산'하는 것으로 우리가 기존에 생각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


'시작'부터           가 아니라    '목표'부터          생각한다.


'처음'부터                        ''부터


'현 위치'에서부터                 '목적지'에서부터


'현재'부터                        '장래'에서부터


'할 수 있는 일'부터              '해야 할 '부터


'수단'부터                        '목적'부터


'자신'의 입장에서                 '상대'의 입장에서 


 그림 5-1 가설 사고 개념도 (100p)

사고의 전환이라고도 할 수있는 이러한 사고력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는 법만 바꿔도 우리의 생활이 달라질 수있음을 암시한다. 항상 무슨 일을 시작할때 목표부터 세우게 된다. 그렇게 배웠고,습관처럼 그렇게 하게 된다. 무엇보다 항상 할 수있는 일부터 찾았던 나였기에 이제부터는 '해야할 일'을 먼저 찾으려한다. 

지두력의 두번째 핵심인 '전체로 생각하는'프레임워크 사고력이다.이러한 프레임 워크 사고력으로 사고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라고 한다. 자신만의 독특한 사고방법으로 고착화된 생각의 방법을 바꾸는 것이다.즉,프레임워크 사고를 하면 아이디어 창출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세번째 방법인 '단순하게 생각하는'추상화 사고력이 필요하다. 추상화 사고력의 핵심은 대상의 최대 특징을 추출하여 단순화,모델화한 후에 일반적인 답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다시 구체화하여 개별적인 답을 이끄는 사고유형이다.  

아이들의 호기심은 끝이 없다. 궁금증이 생기면 참지 못하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why?"가 계속적으로 되풀이된다. 그러던 아이들이 정작 학교에 가서 주입식 교육을 받다보면, 의심하는 마음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정보가 홍수처럼 넘쳐나서 생각할 겨를도 없이 그 홍수에 휘말리게 되는 것 같다. 인터넷에 떠도는 수많은 정보들, 그 정보의 참,거짓을 논할 사이도 없이 세계각국으로 퍼져나가는 정보들을 보면서, 지금이야말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할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넘쳐나는 정보의 참,거짓의 진위여부를 가릴 사람은 바로 정보가 필요한 내 자신이다. 조금은 어려운 지식적인 내용도 많이 언급되었지만, 지두력의 핵심은 처음에 언급되었듯이 '결론부터''단순하게''전체로'가 아닌가 싶다. 책을 읽기전에 결론부터 파악하고, 단순하게 생각해서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는게 중요하듯이 해결해야할 당면과제에 대해서도 적용함이 좋을듯하다.

생각하기 귀찮아서 라고 미루다가 정작 중요한 일을 결정해야 할 때에는 일의 중요도를 따지지 못하고, 무턱대고 일을 망쳤던 때가 있었다.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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