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으로 보는 주기도문 - 개인·소그룹 성경 공부 교재 코르넬리스 프롱크의 기독교 기초 진리 시리즈 3
코르넬리스 프롱크 지음, 임정민 옮김 / 그책의사람들 / 2013년 6월
평점 :
품절


 기독교는 역사적으로 주기도문을 중요하게 생각 했다. 주님께서 친히 가르쳐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개신교는 그것을 바른 기도의 표준으로 삼아 그렇게 기도할 것을 가르쳤다. 주기도문의 원형 그대로 기도해도 되고, 아니면 그 형식에 따라 기도할 것을 권장한다. 다만 유의할 것이 있다. 그것을 주문으로 여겨서 읊거나 아무 생각없이 중언부언 해서는 안 된다. 주기도문은 그 자체로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 담긴 의미와 내용이 중요한 것이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으로 보는 주기도문'

 이 책은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쳐 주시고, 제자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해진 기도의 방법과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기도문이라 불리는 기도의 표준을 풀어 설명 해주고 있다. 특히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이라는 유럽 대륙의 많은 개신교회들이 가르쳐 온 역사적 신앙고백서에 담긴 주기도문 해설을 다시 한 번 해설 하고 있다. 그렇다고 주기도문 그 자체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 주기도문 각 항은 물론 그것과 이어지는, 기도 및 신앙과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한다. 기도와 신앙생활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가르쳐 준다. 따라서 이 책은 두 가지 면에서 크게 유익하다.

 1. 주기도문을 배워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다.
 2. 기도와 관련 된, 그리고 그 너머로 이어지는 신앙생활의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작은 고추가 맵다고, 비록 이 책은 분량이 많지 않지만 내용이 알차다. 주기도문 해설서가 많지만 무엇을 읽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