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교회의 종말론
총회교육자원부 엮음 / 한국장로교출판사(한장사)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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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년 대 초반. 국내가 한 사이비 종교로 인해 떠들썩 했다. 시한부 종말론자들이  특정 날짜에 세계가 종말 할 것이라고 떠들었다. 해당 사이비 종교의 신도들 중 일부는 가출을 하거나 전 재산을 해당 그 종교에 바쳤다. 급기야 자살 시도를 하는 신도도 있었다. 이 사건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몇 년 뒤인 90년 대 중반. 일본에서 끔찍한 사건이 발생 했다. 종말론을 믿는 한 사이비 중교에서 지하철에 독가스를 살포하였다. 이로 인해 십수명이 사망하고, 엄청나게 많은 수의 사람들이 가스 중독자가 발생 했다. 그 사건으로 일본은 큰 중격에 빠졌다.
 2000년을 앞두고 이번에는 온 세계가 술렁였다. 1999년에 지구가 종말을 할 것이라고 노스트라다무스가 예언했다는 설이 전 세계를 불안하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어떤 사람들은 식량을 사재기 하고, 구호물자를 비축했다. 또 어떤 이들은 사재로 대피소를 만드는 등 불안에 떨었다.
 이상에서 이야기한 사건들 외에도 세상은 여러 번 종말론으로 인해 광기를 일으키고, 불안에 떨었다. 하지만 매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모든 이야기는 허위로 판명이 났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종말’ 이야기만 나오면 불안해 한다. 그리고 또 다시 2012년 마야의 지구 종말 예언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사람들에게 종말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일 것이다. 인간은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에 종말에 관심을 갖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에 의해 종말 이야기가 악용 되고 있지만 기독교 교리에 근거하면 그것은 결코 가공의 이야기가 아니다. 앞으로 분명히 일어날 일이다.
 신론부터 시작되는 기독교 조직신학에서 종말론은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다. 그것은 제일 나중에 다루어지는 주제이다. 몇몇 학자들에 의해 가장 먼저 다뤄지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종말론을 마지막에 다룬다.종말은 단지 세상의 끝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이 세상에 대한 하나님 역사의 완성이기 때문이다.


 ’개혁교회의 종말론'

 이 책은 개혁교회의 종말론을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해서 개혁교회에서는 종말론을 어떻게 이해하고, 말하는지 담고 있다. 개혁교회의 종말론을보다 선명하게 보이기 위해 여러 신학자들의 종말론에 대한 이해를 소개한다. 교부들에서부터 중세와 종교개혁시대를 거쳐 17세기와 근대,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상가와 신학자들의 종말론에 대한 견해와 인식을 소개함으로 개혁교회의 그것과 비교시켜 준다.
 이 책을 통해 개혁교회 뿐만 아니라 여러 신학자들의 종말론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다. 종말론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오늘날의 이해 뿐만 아니라 이전 시대의 이해와 그것의 발전 및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다. 교과서적인 내용이라 딱딱하고, 지루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종말론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늘날과 같이 정리되고, 주장 되었는지 그 스토리를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상당히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종말은 세상이 뒤집어지고, 모든 것이 무(無)로 돌아가는 사건이 아니다. 유(有)에서 무(無)로의 전환이 아니다. 그것은 유(有)에서 또다른 유(有)로의 변화이다. 문장의 마침표이자, 또다른 문장의 시작이다. 곧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이 세상에 대한 하나님 역사의 완성이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다른 세상으로의 변화이다. 하나님의 사람들에게는 기대되는 날이요, 그분을 믿지 않는 이들에게는 두려움의 날이다.
 그때가 언제 이 세상에 임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 한 분만 알고 계신다. 종말은 도둑과 같이 임할 것이다. 그렇기에 뭇사람들의 자극에 요동 할 필요 없다. 세상의 격변을 보고 종말이 임한 것인지 겁먹을 필요 없다. 다만 믿는 이들은 하나님을 위해 오늘에 충실 하고, 그분을 믿지 않는 이들이라면 오늘을 즐기면 될 것이다. 그러다보면 마침내 자신도 모르게 그날이 왔을 때 각자의 갈길로 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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