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결사의 세계사
김희보 지음 / 가람기획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한 가정은 가장이 이끈다. 한 국가는 수장이 이끈다. - 물론 당연히 가정과 국가의 모든 행사에 대한 계획과 결정을 그 한 사람이 하는 것은 아니다. - 그렇다면 세계는 누가 이끌까? 표면적으로는 여러 나라 중 몇몇 강대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몇몇 강대국이 세계의 흐름을 주도한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보이지 않는 집단이 존재한다.

 

 비밀 결사라 하면 아마 암살, 폭력 집단이 가장 먼저 연상 되지 않을까 싶다. 이를테면 어쌔신이나 닌자, 마피아와 야쿠자 등과 같은 집단 말이다. 그 외에 댄 브라운의 소설로 세계적으로 더욱 알려진 성당기사단 같은 집단이 연상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집단들은 비밀 결사 중에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두터운 베일에 사려져 있고, 모든 음모론의 중심에 있는 비밀 결사는 프리메이슨, 일루미나티 일 것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이 집단들은 세계를 전복시키려는 야심을 꿈꾸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모론의 가장 중심에서 세계를 통합, 지배 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쨌든 비밀 결사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 되었다. 한 사회에는 항상 한 개 이상의 비밀 결사가 생겨났다. 그것은 종교와 정치적 목적으로 탄생하였다. 종교적 비밀 결사는 자신의 종교를 수호하거나 다른 종교를 - 과장하면 - 박멸하기 위하여 생겨났다. 정치적 비밀 결사는 자신들의 입지와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결성 되었다. 어떤 비밀 결사는 선한 목적으로 결성 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며 처음의 마음이 사라지기도 했고, 또 다른 비밀 결사는 처음부터 좋지 않은 목적을 갖고 있었다. 모두 시작은 다르지만 결국 공존과 상생보다는 독존과 군림을 제일의 목적으로 삼게 된 것은 동일하다.

 

 그러한 비밀 결사의 존재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무조건 나쁘다고 봐야 할까? 아니면 어느 부분은 좋게 봐주어야 할까? 비밀 결사에 대한 평가는 우리의 일이 아니다. 그것은 역사의 몫이다. 우리의 몫은 비밀 결사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몫은 그것의 존재와 그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다. 왜냐하면 앞서도 이야기 했듯이 비밀 결사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비밀 결사의 존재는 뿌리가 매우 깊다. 그것은 인류 역사 곳곳에 관여를 하고 있다. 대부분의 역사를 비밀 결사가 주도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교과서적으로 역사를 바라보면 진정한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없다. 드러난 역사의 흐름 이면에 있는 비밀 결사의 역사를 이해할 때에 진정한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물론 비밀 결사는 흑막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그 존재와 역사를 쉽게 알 수는 없다. 그리고 반드시 그것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 알면 역사 인식의 폭이 훨씬 더 넓어질 것이다. 앞으로의 역사를 좀 더 쉽게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에 대한 -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 작은 대비가 가능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