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다
래리 크랩 지음, 김성녀 옮김 / 복있는사람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기면, 쉽게 말해서 신앙생활을 하면 인생의 탄탄 대로가 펼쳐질 것이라고 착각한다. 언제나 형통하고, 하는 일마다 마냥 잘 될 것이라 여긴다. - 내심 그러기만 바란다. 그것은 기복 신앙이다. - 하지만 그러한 바람과 실상은 전혀 다르다. 하나님을 믿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이른바 광야 생활이 시작된다. - 생각하기에 따라서 이전의 삶보다 더 한 저주의 날, 혹은 축복이 날이 되는 것이다. - 의지할게 전혀 없고, 도움될 만한 것이 아무 것도 없는 광야에 놓이게 된다. 어떠한 어려움이 나를 괴롭힐지 모른다. 언제 위기가 닥쳐 생명이 위험해질지 알 수 없다. 신앙생활 초기에는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의식하지 못한다. 혹 그것을 의식하더라도 맞게 되는 어려움들을 하나님께 감동된 마음으로 인해, 하나님께 눈 먼 마음으로 인해 거뜬히 이겨내고, 모두 기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신앙의 연수가 더해갈수록 왜 그러한 고난을 자신에게 주시느냐며 탄원하기 시작한다. 그리곤 이전 생활을 다시 그리워 한다. 마치 애굽에서 탈출하여 40년간 광야 생활을 한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고통 속에서는 불평만 쏟아지게 된다. 하나님이 악한 하나님으로만 보인다. 급기야 하나님이 보이지 않게 된다. 마음문을 꽉 닫고, 빗장을 단단히 걸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분의 음성 조차 들리지 않는다. 그때부터는 헛된 것을 쫓게 된다. 하나님을 등지고, 멀리하는 것이다. 그분이 없다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통이야 말로 신앙이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하나님을 의심하지 않고 심지 곧은 믿음으로 고통과 어려움을 이기는 자만이 하나님과의 사귐이 더 깊어지고, 신앙이 견고해진다.

 

 이 책은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리고 있다. 저자가 고통 가운데서 하나님을 발견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기울였는지, 그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믿음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본문은 총 3부와 스터디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인생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설명한다. 그리고 2부에서는 하나님이 보이지 않을 때, 하나님이 숨으신 것 같이 느껴질 때 그분을 발견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와 어떠한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하나님을 발견하는 여정에서 저지르는 실수 등을 알려준다. 

 이 책에는 다른 이들의 사례만이 아니라 저자 자신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누구든 자신의 진실한 속 이야기를 친한 사람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저자의 용기가 참으로 대단하다고 생각 되었다. 다른 책들은 지루한 이론만 나열하여 현실과 동떨어진 느낌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 책은 저자 자신의 실제 이야기, 자신의 의심과 심정을 통해 하나님을 발견해 나가는 여정을 설명하였기에 설명들이 더 와닿았다. 또한 책의 말미에 수록된 스터디 가이드를 통해 읽은 내용들이 단지 머리 속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 속에까지 전해지게 하여, 자신과 진지하게 맞대면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어 참으로 도움이 되었다. 

 반면 이 책도 다소 지루하다. 내용의 형식화 및 딱딱함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저자의 고백이 담긴 간증 형식의 내용을 기대 했는데 그렇지 않아 아쉬운 느낌이 든다. 물론 그것은 이 책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기대 방향이 다른 것일 뿐이다. 

 아무튼 이 책은 "이렇게저렇게 하면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다"라는 결과론적 내용이 아니라 "하나님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것이 필요하다"라는 과정론적 형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고통 속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전적으로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둔다.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고통을 허락하실까? 왜 때론 얼굴을 가리실까? 믿음을 더 견고하게 하시기 위함이라는 등의 전통적 답변은 이미 숱하게 들어왔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 이유를 아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상황에 처할수록 더욱 믿음을 견고히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선하시고, 그분이 우리에게 하시는 모든 일은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이라고 고백하는 신자라면 말이다. 만약 그렇게 고백하지 않는 신자라면? 믿음의 자세를 다시 다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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