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르마이 로마이 2 테르마이 로마이 2
야마자키 마리 지음, 김완 옮김 / 애니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표지 그림의 저 여인은...
그렇다. 밀로의 비너스상을 떠오르게 하는 여인이다. 비록 팔이 달려 있고, 얼굴 각도가 좀 다르고, 옷이 흘러내린 정도가 좀 다르긴 하지만 말이다. 로마 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 꼭 맞는 작가님의 센스가 돋보이는 표지랄까. 자, 표지에 관한 감상은 이쯤 해두고, 루시우스의 이야기로 들어가 보자.

테르마이 기사 루시우스의 장점은 열심히 일한다는 것이고, 단점은 너무 열심히 일한다는 것. 그러다 보니 자연히 아내와의 관계는 소원해지게 되고, 그 결과 아내는 집을 나가버린다. 아내를 되찾기 위해 오이노테아를 찾았다가 시공간을 넘어 다시 평안족의 세계로 워프! 그곳에서 행해지는 의식을 통해 남성성을 되찾게 되지만, 아, 야속한 시간이여. 차라리 남성성을 되찾지 않았으면 마음이 덜 아팠을텐데...

첫번째 에피소드는 남근숭배신앙과 관련한 이야기이다. 지금이야 대놓고 말하기 껄끄러운 주제지만 실제로 남근숭배사상은 고대부터 있어 온 신앙의 하나로 우리나라에도 그 유적들이 남아 있으며, 지금도 그 풍습이 남아 있는 곳이 있다. 이런 걸 보면 고대 로마나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비슷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다. 아니, 어디에 살든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비슷비슷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두번째 에피소드는 목욕탕 에티켓 편이다. 어딜가든 목욕 풍습이란 게 똑같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로마에선 로마의 목욕탕 에티켓을 따라야겠지. 평안족의 목욕탕 이용법 아이템을 참고해서 로마의 외국인에게 목욕탕 에티켓을 가르치는 루시우스의 기발한 적용능력이란... 박수가 절로 나온다.

세번째, 네번째 에피소드는 황제를 위한 테르마이 제작 에피소드로 이 역시 평안족의 목욕탕에서 그 아이디어를 따왔다. 온천에 악어를 넣는 건 나도 처음 들어본 것이라 신기하기만 했다. 근데 실제로 일본에는 그런 곳이 있다니 정말 한 번 보고 싶기는 하다. 하지만 자신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든 차기 황제를 보며 머리에 뿔이 솟는 루시우스. 보는 난 웃기지만 루시우스는 말도 못하고 속을 꽤 끓였을 듯 싶다.

한편 어린아이를 위한 테르마이를 보면서 문득 옛생각을 했다. 난 지금은 대중목욕탕을 이용하지 않지만 어린 시절 대중목욕탕에 가면 첨벙첨벙, 수영한다고 난리. 민폐를 꽤나 끼쳤던 아이였다. 그치만 물은 뜨겁고, 공기는 숨이 막힐 지경에 때 미는 건 정말로 싫었거든. 나 어린 시절에 저런 목욕탕이 있었더라면 목욕가는 걸 즐거워했을 텐데 말이다.

마지막 에피소드는 전통적인 테르마이의 몰락과 그것을 부흥시키는 루시우스의 노력에 관한 내용으로 테르마이에 대한 그의 사랑을 잘 보여주는 이야기였다. 자나깨나 테르마이 생각, 앉으나 서나 테르마이 생각. 루시우스는 테르마이 그 자체일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렇게 뛰어나면 자신도 모르게 적이 생겨나는 법. 루시우스는 자신을 향해 뻗어오는 어둠의 손길을 잘 피할 수 있을까. 그러나 그전에 루시우스가 시공간을 워프하다 물에 빠져 익사할까 걱정되는 게 먼저이긴 하지만...

『테르마이 로마이』 2권은 1권과 마찬가지로 테르마이 기사 루시우스가 시공간을 이동해 평안족의 목욕탕 아이템을 획득하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루시우스 개인의 문제와 더불어 당시 로마 황제와 권력계승 이야기 등 다양한 소재로 꾸며져 있다. 이 작품은 데생도 멋지지만, 고대 로마의 목욕탕 문화와 현재 일본의 목욕탕 문화를 절묘하게 결합시키는 점이 끝내준다. 어떻게 보면 자국의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진달까. 로마의 것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로마가 현대 일본을 모방한다는 설정이니까. 이런 점이 한편으로는 눈꼴시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