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소녀 표류기
오츠이치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오츠이치는 내가 좋아하는 일본 작가들 중 한 명이다. 고교생 시절에 데뷔한 만큼 십대들의 잔혹한 이야기를 많이 그려내기도 했는데, 어떻게 보면 성장소설이지만, 어찌보면 잔혹동화에 더 가깝에 느껴지는 그의 작품들을 읽다 보면 때로는 아이들의 마음에 자리한 어둠의 깊이가 더 깊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다크계 작품들을 그의 퓨어계 작품들과 비교해 보면 같은 사람이 쓴 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든다. 또 그의 수필을 읽어 보면 참 독특한 사람이구나 싶은 생각도 들고. (뭐랄까, 종잡을 수 없는 그런 사람이랄까. 凡人인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런 세계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어쨌든 그의 작품은 독특하고 독창적이다.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간에.

후루야 우사마루의 경우, 그의 책을 딱 한 권 읽었기에, 뭐라고 해야 할지 참 막막하지만 이 한 마디만큼은 할 수 있다. 그는 천재다. 오츠이치 역시 천재 작가라 일컬어지지만, 내가 보기엔 후루야 우사마루도 마찬가지였다. (뻥치시네, 딱 한 권 읽고 그런 생각이 드냐? 라고 물으신다면... 그래도 그렇더이다, 라고 답할 수 밖에) 내가 처음 접한 후루야 우사마루의 작품은『파레포리』로 도대체 한 사람이 그린 그림 맞나 싶을 정도로 다양한 작화와 상상력을 보여주었다. 죽여 주는 데생은 두말하면 잔소리.

이런 두 사람이 만들어낸 작품이라니!! 처음 이 책을 받았을 땐 후루야 우사마루의 그림이 삽인된 소설책인 줄 알았다.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오츠이치의 작품이 만화화 된 것도 여러 편인데, 후루야 우사마루는 만화가인데. 뭐 어쨌거나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뭐? 내용물이니까.

『소년소녀 표류기』는 총 8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지만, 최종화에서 모든 등장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1화 <침몰기>는 등교거부 소녀, 2화 <개미의 세계>는 개미에 푹 빠진 소년, 3화 <마법소녀 사키>는 여전히 자신이 6살이라 믿는 소녀, 4화 <학교의 중추>는 열등생, 5화 <과자제국>은 다이어트 소녀, 6화 <몬스터 엔진>은 만화 소년과 불량 소년, 7화 <타이토님을 만난다면>은 엄마와의 관계가 소원한 소녀, 7화 <회오리 바람 사육의 권>은 학급임원 소년 등이 등장한다. 얼핏 봐도 고민으로 가득한 아이들의 모습이 떠오른다.

이런 아이들의 망상이 만들어낸 이야기가 각각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는데, 이 망상이란 게 어쩌면 우리들도 학창 시절 한 번쯤 해봤을 만한 이야기이기에 읽으면서 움찔움찔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침몰기>같은 경우 온 세상이 물에 가라앉아 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소녀를 보며, 난 학교가 지진으로 가라앉아 버리거나 불에 타 없어져 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걸 떠올렸다. 이렇다 보니 이런 이야기들이 남일 같지 않게 느껴진다. 물론 지금은 그 시절보다 두 배쯤 나이를 먹어버려 굳이 떠올리지 않는 한 그 시절에 대한 기억을 하진 않지만, 이런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예전 학창시절의 일을 문득 떠올리게 된달까. 뭐, 좋은 기억이라면 웃겠지만, 안좋은 기억이라면 떠올리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말이다.

지금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는 희망의 빛, 혹은 돌파구를 보여줄 수도 있고, 나처럼 어른이 된 사람들에겐 옛생각을 떠올리게 하는『소년소녀 표류기』의 결말은 희망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그 과정에 이르는 길은 안타깝고 슬프고 애처롭기까지 하다. 아이들이 왜 그런 망상을 하게 되었을까, 를 떠올려 본다면. 특히 입시로 고생하는 아이들에게 있어 <학교의 중추>에 등장하는 마더와 나사들의 모습은 끔찍하게만 보일 것 같다. 오래 전에 입시지옥에서 벗어난 나 역시 그때를 떠올리면 끔찍하긴 마찬가지니까. 하지만 그 상상력에는 박수가 절로 나오게 된다. 으악, 하고 소리를 지르고 싶을 만큼 기괴하지만, 그것만큼 현재 입시 지옥에 시달리는 아이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건 없을 정도라 느껴지기 때문이다.

십대의 청소년들이 지닌 다양한 문제와 사회 문제까지 두루 망라해 그런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은 아이들의 세상을 그려낸 이 작품은 십대라는 폭풍 속을 지나고 있는 아이들에게 폭풍 뒤에는 햇빛이 비친다는 희망을 가지라 하는 결말을 보여준다. 물론 어른인 나로서는 그 폭풍우가 지나면 사회라는 사막이 나온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미리부터 그런 이야기를 해줄 필요는 없겠지. 아이들이 지나는 그 폭풍우가 각각의 아이가 가진 고민과 힘겨움의 무게에 따라 달리 보일 수도 있겠지만, 당사자에겐 그게 가장 큰 폭풍우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른이 되면 사막으로 나가야 해, 라고 말해 봤자, 아직 어른이 아닌 아이들이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이런 결말이 나쁘진 않다는 생각이다.

잡담 조금.
이 작품은 일본판과 한국판 표지가 다른데 한국판은 폭풍우에 휘말려 날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이라면, 일본판은 구름 위에서 무언가를 외치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인다. 참으로 묘한 느낌이랄까. 개인적으로는 한국판 표지가 더 낫단 생각이 든다.

음. 그리고 일본판 표지의 밑부분을 보다 빵 터져 버렸다. 왜냐하면 거기에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후루야 우사마루와 오츠이치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본문 뒤에 두 사람의 대담이 실려 있습니다) 그중 후루야 우사마루가 토끼로 그려져 있다. 우사마루(兎丸)에서 兎가 토끼 '토'이기 때문에. 뭐랄까, 작지만 작가의 센스가 느껴지는 부분이라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