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츠키 8
타카야마 시노부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세상은 도대체 누가 움직이고 있는 것일까. 가끔씩 그런 의문이 들곤 한다. 종교를 가진 사람들 중에서는 신이 이 세상을 창조했고, 신의 의지대로 움직인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특별한 종교가 없는 나로서는 도대체 어떠한 힘이 이 세상을 움직일까 하는 생각을 해도 뾰족한 답이 안나온다. 과연 신에 필적할 만한 힘이 존재하는 것일까. 아니면 개개인의 염원과 욕망이 어우러져 세상을 움직이는 힘을 만들어 내는 것일까.

자신만의 세계에 사는 사람들은 자신의 힘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움직인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건 본인의 생각일 뿐, 실제로 자신만의 세계란 것은 없다. 상상이나 망상 속이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다른 누군가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이 세상은 모든 이들의 세상이자 어느 누구도 소유하지 못한 세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마츠키는 테이텐이란 존재에 의해 움직이는 세계다.그러나 테이텐은 신이 아니다. 그저 자신이 만들어 놓은 천망에 따라 사람과 요괴가 이리저리 동분서주하는 것을 즐겁게 관망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천망을 고쳐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백지인 자나 천망을 흩트러 놓을 수 있는 존재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테이텐은 천망을 다시금 자신의 방식대로 고쳐 놓는다. 무녀 공주였던 긴슈가 테이텐에 대항했다가 모조리 리셋된 또다른 아마츠키가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날의 기억을 가진 자는 백지인 자인 토키와 몇몇 요괴들, 그리고 긴슈를 모셨던 츠루우메 뿐이다. 이전의 백지인 자이자 현세에서 아마츠키로 넘어간 콘은 리셋된 세계에서 아무일 없다는 듯 살고 있다. 테이텐의 힘은 아무도 넘을 수 없는 것일까. 자신에게 대항하는 존재가, 아마츠키란 세계를 부정하고 파괴하려는 자가 등장하면 다시금 모든 걸 리셋해 버리는 테이텐의 힘에는 아무도 대항할 수 없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알려면 시간이 좀 더 흘러야 할 듯 하다. 다만 8권을 통해 리셋되기 전의 아마츠키에 대한 의문은 많이 풀렸다. 긴슈가 왜 뱀의 저주를 받았는지, 강력한 힘을 가진 뱀 요괴 뱌쿠로쿠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히와라는 작은 요괴가 어떻게 천좌인 본텐이 되었는지. 그리고 현세와 아마츠키가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것도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났다. 이렇게 보자면 아마츠키는 본텐의 말대로 비오는 밤에 뜬 달처럼 함께 존재할 수 없는 것들의 세상일지도 모르고,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어디엔가 분명히 존재하는 세상일지도 모르겠다.

『아마츠키』8권에는 앞으로 점점 더 복잡해질 것이란 복선이 깔려 있다. 토키를 돌봐주던 스오우의 죽음과 관련된 의문, 하시타의 딸 리리와 관련된 음모 등이 현세의 이야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듯 하다. 이미 너무 많은 등장인물이 나와서 머리가 뽀개질 것 같은데,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인물이 등장하고 더욱더 큰 비밀과 음모가 도사리고 있는 것을 예고하는 8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