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무라이스 잼잼 - 경이로운 일상음식 이야기 오무라이스 잼잼 1
조경규 글.그림 / 씨네21북스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세상에 음식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얼마나 많이 존재할까? 일단 먼저 떠오르는 건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겠지. 그다음으로는 스스로 맛있게 만들어 먹는 것이거나, 누군가가 맛있게 만들어준 음식을 먹는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닐까. 그 음식은 눈이 휘둥그레지게 비싼 풀코스 음식이 아니어도 좋다.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것이라도, 비교적 저렴한 재료로 만든 것이라 해도,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라 할 지라도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겁게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라고 생각한다)

조경규 작가의『오무라이스 잼잼』에는 거창한 음식따윈 나오지 않는다. (물론 불도장이 있긴 했지만, 그건 예외)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음식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그 종류는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 뿐만 아니라 간식이나 디저트라고 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예외로 활명수는 요리에도, 간식에도, 디저트에도 속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이 책이 음식에 관한 이야기만 있다는 건 아니다. 음식 자체에 대한 이야기, 그 음식이 태어난 배경 등과 더불어 그 음식과 관련된 추억담이라든지, 아이를 키워가면서 느끼는 소소한 즐거움 등 일상에 관한 이야기도 많다. 일상을 더욱 빛내주는 음식 이야기라고 하면 되려나?

이렇듯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 연달아 줄지어 나오니 군침이 스윽 도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저자의 연령대와 비슷한 또래이다 보니 나 역시 여기에 소개되는 음식들에 관한 추억담이 떠오르기도 했다.

그럼, 여기서부터는 제 추억담을 좀 풀어볼까요. 거창한 건 없지만요.(笑)
난 지금도 샌드위치를 좋아하지만 이건 어린 시절부터 자주 먹어서 그런 것이지 싶다. 속재료나 빵만 바꿔도 맛이 달라지는 샌드위치들. 요즘은 고구마 샌드위치를 즐겨 먹는데, 역시 오리지널은 달걀 샌드위치가 아닐까 싶다. 쉽게 뚝딱 만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 밖에서 사먹으면 편리하긴 하지만 역시 집에서 만든 홈메이드 샌드위치맛은 따라잡을 수 없다.

카스테라의 경우, 어린 시절 엄마가 자주 구워주셨다. 작은 오븐이 있었는데, 요즘 것과는 다른 동그란 오븐이었다. 어떻게 보면 참 촌시럽게 생겼지만 그 안에서 구워지는 카스테라의 맛은 지금도 잊을 수 없다. 난 지금도 카스테라만 보면 어린 시절 엄마가 구워주시던 카스테라의 맛과 무심코 비교하고 마는데 그게 바로 추억의 힘일지도 모르지.

시골 할머니께서 만들어주시던 꼬들꼬들 무말랭이(내가 사는 곳에선 곤지라 부른다. 왜인지는 물어보셔도 잘 모릅니다)는 겨울 반찬으로 최고였다. 할머니의 깻잎 장아찌도 일품이었고. 벌써 돌아가신지 몇년되었지만 여전히 난 할머니의 장아찌가 그립다.

뼈다귀 해장국, 요즘같은 계절엔 그 이름만 들어도 군침이 돈다. 첨엔 뭐 저런 걸 먹나 싶었는데 먹어 보니 의외로 무척 맛있었달까. 그래서 이와 비슷한 감자탕도 즐겨 먹는다.

돈까스하면 요즘은 두툼한 일식 돈까스를 주로 먹지만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땐 경양식집에서 먹는 돈까스가 참 맛있었다. 수프도 주고, 접시에 깔린 얇은 밥에 데미글라스 소스를 듬뿍 올린 얄팍한 돈까스.그러고 보니 그렇게 나오는 돈까스를 먹어 본지 참 오래되었구나.

소세지편에 나오는 소세지 중엔 단연코 으뜸은 분홍소세지가 아닐까. 도시락반찬으로 훌륭한 역할을 했던 분홍소세지. 예전엔 엄청난 굵기와 길이를 자랑했거만 요즘은 그 반정도 사이즈로 나온다. 그러나 여전히 맛에는 변함이 없는 분홍소세지. 예전의 맛이 그리우면 한번씩 사서 계란옷 입혀 부쳐 먹는데, 김치랑 요것만 있으면 밥 한그릇 뚝딱!

음식과 관련한 기억은 비교적 오래가는 모양이다. 다른 건 기억을 잘 못해도 음식맛은 꽤나 기억을 잘 한단 말이지. 이건 머릿속으로 집어 넣은 기억이 아니라 몸이 기억하는 것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문득문득 옛추억이 떠오르나 보다. 특히 좋은 사람과 맛있게 먹은 음식은 그 기억이 더욱 오래가니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 맛있게 먹으면서 행복하게 살자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