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빵 5
토리노 난코 지음, 이혁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토호쿠 지방의 한 베드타운에 거주하며 여름에는 채원가꾸기, 겨울에는 들새들을 위한 모이터를 개방하여 자연스럽게 들새들과의 교감을 주고받는 작가의 다섯번째 이야기. 이번 표지 모델은 물까치이다. 연한 하늘빛 깃털이 마치 하늘을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새 물까치. 일본뿐만 아니라 한국에도 살고 있는 텃새라고 하는데, 정작 난 까만 까치외에는 본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래서 물까치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찾아봤는데 정말 하늘빛이다. 어딜 가나 눈에 띌 미조(美鳥)같다.

『토리빵』5권은 여름과 가을 이야기이다. 그렇다 보니 아쉽게도 겨울에 찾아오는 철새들 이야기는 없지만, 채원 가꾸기의 즐거움과 여름새들의 아기자기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었다. 특히 민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텃새들의 이야기가 많았는데 그중 참새 가족들 이야기에 웃음이 터지기도 하다가 짠해지기도 했다. 원래 여름에는 모이터를 개방하지 않지만, 올해는 지붕밑에 조롱조롱 집을 짓고 새끼를 낳아 기르는 참새들을 위해 육아지원캠페인을 위해 여름한정 모이터를 개방했단다. 아기를 키우는 건 동물이나 사람이나 마찬가지인가 보다. 육아노이로제에 시달리는 듯한 어미 참새의 모습이 묘하게 여운에 남는달까.

한편, 8월말 들새 관찰 시설에 들어오게 된 아기 직박구리(통칭 히요짱)이 사람들 손에서 쑥쑥 커가는 에피소드는 인간이 과연 자연의 선택에 간섭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이 아기 히요짱은 둥지에서 떨어져 죽을 운명이었지만 사람손에 의해 구해진 후 약 두달간 시설에서 양육되었다. 어미에게서 자신들의 습성을 배우지 못한 히요짱이 과연 자연의 품으로 돌아갔을 때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보다 구해주지 않으면 죽어버릴 수 밖에 없다는 걸 알기에 손이 먼저 나가 이 히요짱을 구하게 되었다는데 나 역시 이런 상황과 마주하면 구하려고 하지 않을까. 어쨌거나 무사히 자라나 자신을 데리러 온 히요짱들 무리에 섞여 훨훨 날아간 아기 히요짱. 잘 살았으면 좋겠다.

가정 채원 이야기에서는 겨울철 음식물 쓰레기로 버렸던 감자가 싹이 나고 잎이 돋아 감자를 맺었다는 에피소드가 나오는데 한참을 웃었다. 작가님이 감자를 캐니 작은 알감자가 친구가 캐니 커다란 감자가... 물론 우연한 결과로 나온 것이겠지만, 순간 민망하지 않았을까나.

텃밭을 가꾼다는 건 정원을 가꾼다는 것과는 다르다. 너무 공들여 꾸며진 정원은 솔직히 발을 붙이기가 힘들다. 작가님의 말대로 '어떤 집념'이 느껴지지만, 텃밭은 푸근해서 좋다. 텃밭에서 바로 수확한 야채는 온기가 느껴진다. 아마도 살아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겠지. 그런 생명력 넘치는 공간이 바로 텃밭이다. 그곳은 이미 작은 생태계를 구성한다. 그 작은 생태계 속을 들여다 보는 기쁨, 그건 아마도 가꿔본 자만이 누릴 수 있는 작은 사치가 아닐까.

이 작품은 4컷 만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은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다. 들새 이야기나 가정채원 이야기를 비롯해 T마츠 연못 이야기, 가족 이야기, 완코 소바같은 음식 이야기, 과거의 추억담 등이 지루할틈 없이 쏟아져 나온다. 그렇게 빵빵 터지는 에피소드 사이사이 가슴을 찡하게 만드는 이야기들이 존재한다. 특히 자동차를 타고 떠나는 작가님의 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배웅해 주던 사람에 관한 이야기며, 어두운 밤일지라도 빛나는 달이 있기에 푸른 밤하늘이 보인다는 작가님의 말이 가슴속으로 깊게 깊게 파고 들어 온다. 『토리빵』은 이렇듯 우리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수많은 시간들의 의미를 되짚어 준다. 보려고 하지 않아서 보지 못했던 것들, 제대로 볼 줄 몰라서 지나치게 된 것들, 토리빵은 그런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래서 이 작품을 읽고 있으면 작은 것의 소중함을 다시금 깨우치게 되고, 더이상 소홀히 여기지 않아야지 하는 작은 결심을 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