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일기 세미콜론 코믹스
아즈마 히데오 지음, 오주원 옮김 / 세미콜론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아즈마 히데오라. 작가의 그림은 낯이 익은데 실제로 작품을 접한 적은 없다. 아마도 이 단행본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간되는 작가의 작품이 아닌가 싶다. 솔직히 말해 평소같으면 쳐다보지도 않을 작풍인데, 이 작품에는 묘하게 끌렸달까. 뭔가 엄청난 것을 내포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였다. 예감은? 적중! 역시 만화는 작화보다 내용이 더 중요하단 걸 다시금 되새겼다. (아, 그렇다고 해서 작화를 아예 무시하고 싶은 사람은 아닙니다)

실종일기. 이 작품은 말 그대로 스스로 실종상태에 돌입했던 아즈마 히데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그려진 작품이다. 오랫동안 만화가 생활을 해왔던 그가 갑작스런 충동에 이끌려 연재하던 작품을 모두 내팽개치고 잠적한다. 이 이유는 나중에 밝혀지지만, 일단은 자신의 만화가 생활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던 상태였다는 것만은 말해 둬도 좋을 듯 싶다.

어쨌거나 갑작스럽게 모든 연재를 중단한 작가는 노숙자로서의 생활을 시작한다. 노숙자 시기의 생활은 <밤을 걷다>편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다. 주택가 뒷편에 있는 야산에 터를 잡아 살게 된 작가는 낮에는 숲속에 숨어있고, 밤에 음식을 구하러 다닌다. 주로 쓰레기통을 뒤져서 음식물 쓰레기로 나온 것을 주워먹고 담배는 꽁초를 주워 피우고, 술은 병에 남은 걸 모아서 마시는 등 나름대로 노숙생활에 익숙해져 간다. 때로는 추위에, 때로는 배탈때문에 고생한 일도 많지만 어느 정도 지나자 노하우가 쌓여 나름대로 즐거운(?) 노숙생활을 즐긴다.

하지만 어느날 밤 경찰에게 붙잡혀 경찰서에 갔다가 신분이 밝혀져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후 한동안 또다시 작업에 매달리지만 또다시 원고를 펑크내고 달아난다. 또다시 시작된 노숙생활은 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충실해진다. 그렇게 얼마를 살았을까. 이번엔 우연히 만난 사람의 소개로 가스공사 노동을 시작한다. 새로운 집도 생기고 직장도 생기고, 그러면서 가스 공사 일에도 재미를 붙여가게 된다. 가스 공사와 관련된 이야기는 <거리를 걷다>편에 자세히 수록되어 있는데, 흥미로운 것은 만화에서 도망친 작가가 가스회사 홍보만화를 그렸다는 것이다. 몸속을 흐르는 만화가의 피는 어쩔 수 없었던 모양이다.

가스일을 통해 육체노동의 즐거움을 배워 한동안 일을 했던 작가는 결국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기로 한다. 그러면서 자신의 데뷔작부터 만화가 생활을 어떻게 해왔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부분을 읽다 보니 만화가란 정말 힘든 직업이구나 하는 걸 새삼 느꼈달까. 콘티를 짜는 일이라든지, 출판사와의 협상문제라든지 하는 것은 흥미로운 부분도 분명 있었지만, 그보다는 만화가란 정말 고된 일을 하는구나 하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특히 많이 연재할 때는 한달에 140장 정도를 그렸다는 말에 혀를 내둘렀다. 아내가 어시로 일을 해도 둘이서 그만은 분량을 감당하다니. 만화가들이 연재를 펑크내는 이유도 알겠단 생각이 들었달까. 인기 만화가일수록 의뢰가 많이 들어오는 건 당연할테고 그렇다 보면 자연히 일도 많아지겠지. 게다가 자신이 그리고 싶은 작품보다는 출판사가 원하는 걸 그려야 한다는 불만도 쌓이겠고. 하여튼 작가 자신이 연재하던 작품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은 분량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만화가의 고된 노동에 대해 경외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후의 이야기인 <알코올 중독 병동>은 말그대로 알콜중독과 치료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부분이 무척 인상적이었는데, 작가가 알콜의존상태를 넘어 중독상태가 되어 환각이 보이고, 자살충동을 느끼는 부분에서 그려진 그림이 무척이나 섬뜩했다. 동글동글한 그림인데 이렇게 무섭게 느껴진 적은 처음이다. 다른 부분에서도 감탄을 했지만, 이런 부분이 특히나 더 감탄을 자아내게 만들었달까. 고작 4등신 정도의 인물이 등장하는 코믹한 그림체인데 깊은 인상을 준다. 스토리 역시 밝고 가볍게 진행되지만 실제로는 꽤나 무거운 이야기란 것도 이 작품의 특징이다.

여기에 수록된 이야기는 모두 작가가 직접 체험한 일들이다.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내보이는 것도 힘들텐데 어두운 경험을 코믹하게 그려내기란 얼마나 힘들었을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 뒷편에 수록된 대담에 잘 나와 있는데, 작가는 "자신을 제3자의 시점에서 보는 게 개그의 기본입니다" (196p)라는 말로 일축한다. 처음엔 호기심으로 읽었다가 감탄을 하면서 내려 놓은 게 바로 이 작품이다. 자신을 개그의 소재로 삼고 있지만 자신을 비하하는 내용은 없다. 이런 건 정말 대단한 재능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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