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우드 2
안성호 지음 / 누룩미디어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나무가 사라지고 콘크리트로 뒤덮여버린 도시에 나무가 가득한 집이 한 채 있었다. 그집에 사는 건 설씨란 사람으로 유일한 가족인 조카는 그의 나무사랑에 넌더리를 내면서 다른 도시로 가버렸다. 그후 그의 집에서 불이 나고 설씨는 화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한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이곳이 아닌 저 먼곳으로 흘러가 버리고 만다. 설씨가 눈을 뜬 곳은 도시에서 사라진 나무들이 새롭게 태어나는 땅, 언덕. 언덕의 지배자는 무아라는 소녀이다.

설씨앞에 나타난 로우라는 소녀는 무아를 피해 설씨가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가라며 다섯가지 주의사항을 알려준다. 설씨는 로우의 말에 따라 언덕을 빠져나가기 위해 길을 나서고 아본이란 청년과 주밤이란 소년을 만나 동행하게 되지만 무아가 호락호락 그들을 내보내줄리 없었다. 결국 무아의 손에 잡힌 세사람. 이들은 로우의 도움으로 무아의 감옥에서 탈출하지만 언덕은 너무나도 넓었다. 도대체 다른 세상으로 향하는 문이 있을까 라고 생각될 만큼.

『키스우드』2권은 아본과 헤어지게 된 설씨와 주밤이 저쪽 세상으로 통하는 문을 향해 가는 과정과 무아와 로우의 존재에 대한 이야기이다. 라마와 토르래강까지의 동행, 그후로는 설씨와 주밤 둘이서 헤쳐나가야 한다. 하지만 저쪽 세상에서 나무를 사랑했던 설씨를 알아보는 것인지 나무들은 설씨에게 길을 만들어주고, 길을 보여준다. 그러나 무아가 만든 지옥이 이들 앞에 나타나면서 이들에게 큰 위협이 닥치게 된다.

한편 무아를 막기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로우. 자신의 언덕에 저쪽 세상에서 죽어버린 나무들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나무를 미워한 무아와 무아가 언덕의 지배자로 살아가게 된 과정이 설명된다. 하지만 여전히 의문이 남는 것은 무아의 존재이다. 도대체 무아는 누구일까. 무아의 힘의 원천을 생각해 본다면 무아 역시 버려진 어떤 것을 대변하는 존재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로우의 소멸에 분노하고 슬퍼하는 무아의 폭주로 인해 설씨와 주밤은 더욱더 큰 위기에 몰리고 그 영향은 저쪽 세상까지 퍼져나간다. 이렇게 언덕은 또다시 소멸해 버리는 것일까.  

또한 설씨의 집에 불을 지른 방화범의 정체 역시 밝혀지는데 그 방화범의 정체를 알고 약간 충격을 받았으나 이내 그 이유가 이해되었다. 나무를 사랑하며 나무를 위해 살아왔던 설씨가 자신이 사랑하는 나무에 불을 지른 이유, 그 이유는 너무나도 안타깝고 가슴 아픈 것이었다. 사랑하는 조카와의 관계까지 산산히 무너뜨리면서 지내왔던 자신의 삶에 대한 반성의 의미도 분명 깃들었겠지. 하지만 한편으로는 자식처럼 사랑한 나무에 스스로 불을 지른 마음은 또 어떠했을까를 생각하니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

나무에 불을 질렀던 설씨, 그리고 그때문에 언덕으로 오게 된 설씨. 하지만 언덕의 나무들은 설씨를 완전히 내치지 않았다. 평생 그가 돌봐왔던 나무들 중에도 상당수가 언덕에서 다시 태어났기 때문이리라. 숲이 설씨에게 말을 걸어온다. 그건 아마도 나무를 평생 돌봐왔던 사람에게만 허용된 것이겠지. 나무와 설씨의 대화는 무아와 로우의 대화는, 그리고 로우와 설씨의 대화는 호수에 일어난 잔잔한 파문처럼 마을을 적신다.

1, 2권을 읽으면서 나무가 없어지고 숲이 사라지는 지구의 모습을 자꾸만 떠올리게 된다. 왜 우리는 자연을 무참히 파괴하면서 살 수 밖에 없는 것일까. 함께 공존할 수는 없는 것일까.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 작품에 등장하는 지구 최대의 숲 공존 역시 인간들의 손에 의해 파괴되어 가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언젠가 우리가 저질렀던 일을 후회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지만, 그때는 이미 너무 늦어버린 때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기 전에 우리는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콘크리트 숲속에서 아름답게 살아 숨쉬던 설씨의 정원을. 작은 목소리지만 설씨에게 말을 걸어오던 나무의 목소리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