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징살인사건 동서 미스터리 북스 83
요꼬미조 세이시요 지음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오, 드디어 읽었다. 혼징살인사건. 요코미조 세이시의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를 읽다 보면 늘 혼징살인사건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도대체 그 사건이 뭐길래 긴다이치 코스케를 일본에서 이렇게 유명한 탐정으로 만들었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그 궁금증이 풀렸다. 또한 명탐정 긴다이치 코스케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작품이라 긴다이치 코스케의 과거사같은 개인적인 부분도 나와서 더욱 흥미로웠다.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건 역시 외모였달까.

혼징살인사건

이치야나기 家의 장남 겐조의 혼례가 치뤄진 밤, 사람들은 비명소리와 가야금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어난다. 사건 현장인 겐조의 신방은 본채에서 좀 떨어진 곳에 있는 별채인데다 그날 밤 눈이 왔다 그친 상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밀실이 되었다. 눈위에 찍힌 발자국 하나 보이지 않고, 방은 안에서 잠겨 있었다.도대체 범인은 언제 이 범행을 저질렀고 어떻게 빠져나간 것일까.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답게 이 작품 역시 한적한 시골 마을의 유서 깊은 가문을 배경으로 하며, 독특한 정신세계를 가진 가족들이 등장한다. (스포일러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이 독특한 성격이 이 사건을 일으킨 큰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사건의 진실을 알고 헉, 하는 소리가 절로 나왔으니까. 도대체 머릿속이 무엇으로 채워져 있길래 그런 일을 저지를 수 있는 건지 말이다. 

트릭이란 면에서도 정말 대단한 트릭이 아닐 수 없다. 패러디를 하자면 '이 트릭이 대단하다'랄까. 도대체 이런 복잡기묘한 트릭을 생각해 낸 것이 일반인의 상식으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지만, 범행 동기를 생각하면 이런 트릭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트릭을 절묘하게 완성시키기 위한 예행 연습이 필요했던 것도 당연한 건지도. 일본식 가옥의 특징을 이용한 기가 막히는 밀실 트릭이었다고 할까. 살인사건을 두고 이런 말을 하는 건 옳지 않겠지만, 이 사건은 정말이지 밀실트릭의 미학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나비부인 살인사건

하라 사쿠라 극단의 단장 하라 사쿠라가 오사카에서 갑자기 사라진다. 공연당일 하라 사쿠라는 콘트라베이스 케이스 안에서 사체로 발견된다. 그녀는 죽은 채로 배달이 된 것이다. 이런 엽기적인 범행을 저지른 범인은 누구이고, 도대체 왜 이런 짓을 저지른 것일까. 하지만 하라 사쿠라 사건이 해결되기도 전에 또다른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이 사건의 흥미로운 부분은 범행 동기란 것과 하라 사쿠라가 언제 어디에서 피살되었는가에 하는 것에 있다. 도쿄와 오사카를 몇 번씩이나 오가면서 펼쳐지는 스토리 전개는 이 작품의 역동성을 더해준다.

이 작품은 오래전에 일어난 사건을 회상하는 식으로 전개된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탐정은 유리 린타로라는 사람으로 요코미조 세이시의 작품 중에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를 제외하고 처음 만나는 탐정이 바로 유리 선생이다. 긴다이치 코스케와는 다르게 사건을 해결해 가는 방식이 무척 흥미로웠달까. 끊임없이 가설을 세우고, 가설을 증명하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수수께끼를 풀어간다.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의 경우 경찰의 조사에 자신의 추리를 덧붙여 한방에 해결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준다면, 이 나비부인 살인사건은 사건 발생에서 해결까지의 과정이 상세하게 제시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독자들은 유리 선생의 가설을 따라가면서 스스로 추리하기도 하는 등의 재미를 맛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