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 마침내 드러나는 위험한 진실
다니엘 돔샤이트-베르크 지음, 배명자 옮김 / 지식갤러리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뭐랄까.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끊임없이 드는 의문은 원래 내가 사려고 했던 책이 맞는가 하는 것이었다. 비슷한 시기에 두 권의 책이 위키리크스라는 제목을 달고 나왔기 때문에 - 부제는 다르지만 - 혹시 헷갈렸나 싶은 생각도 들었지만 일단 끝까지 읽어 나갔다. 읽는 내내 내가 원하던 책이 아니란 생각은 들었지만, 나름대로 위키리크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내부적인 문제와 그들이 다루던 폭로 문건에 대한 이야기로 위키리크스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내면도 들여다본 느낌이랄까.

일단 내부적인 면을 보자면 폭로 사이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와 이 책의 저자 다니엘 돔샤이트 - 베르크의 첫만남에서 두명이 이 사이트를 운영해 가던 시절, 그리고 후원자들의 증가와 다른 멤버의 유입 등 위키리크스의 발전 과정과 더불어 줄리언과 다니엘이 어떤 식으로 엇갈리게 되고 결국 서로에게 등을 돌리게 되었는지의 과정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이 폭로한 문서에 관한 이야기로는 스위스 은행인 율리우스베어 은행 케이먼 지점의 부정, 사이비 종교단체 사이언톨로지와 관련한 이야기, 이라크 전쟁,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관련한 이야기 등 위키리스크에서 폭로한 다양한 문건에 대한 이야기며, 언론사와의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외적 활동에 대한 이야기 등도 나온다.

하지만 읽으면서 좀 찜찜했던 부분은 저자가 위키리크스 사이트와 너무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인물인데다가 줄리언 어산지와 결국 등을 돌리게 된 사람이란 것을 생각하면 이야기 자체가 아무래도 주관적으로 흐르게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즉, 본인은 아무리 객관적 입장을 견지하려 해도 그것이 힘들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은 줄리언 어산지가 중후반부에 들어서면서 편집증 환자에 권력과 재력에 맛을 들여 위키리크스의 처음 설립 이념과는 전혀 다른 길을 걸어간 인물이라는 생각만 들게 된다. 물론 줄리언이란 인물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이지만, 한쪽만의 입장으로 씌어진 책이기에 위키리크스 내부 문제를 완벽하게 보여주지는 못한다는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다. 

처음에 난 위키리크스가 위키피디아와 관련있는 어떤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을 만큼 위키리크스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그런 면에 있어 이 책이 위키리크스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어떻게 운영되었으며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해서 많은 대답을 들려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줄리언과 다니엘 사이에서 벌어지는 어떤 인간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 결국 위키리크스에 정보를 제공하는 익명의 제보자들이 내부고발을 한 것처럼, 다니엘 역시 위키리크스의 내부고발자가 된 것이다. 그렇게 보자면 이 책은 위키리크스 내부 폭로 이야기라 봐도 무관하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