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바위 - 영험한 오하쓰의 사건기록부 미야베 월드 2막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인들은 사무라이에게 묘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이 작품의 소재가 된 겐로쿠 아코 사건을 봐도 그렇고, 신센구미 이야기나 센코쿠 시대 무장 이야기, 세키카하라 합전 등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수없이 씌어지고 드라마나 영화로도 제작되기 때문이다. 주군에게 목숨을 걸고 충성하는 사무라이들의 모습은 현대에서는 찾을 수 없는 영웅의 모습이기 때문일까. 외국인인 나로서는 할복을 하는 것이나 주군의 복수를 위해 칼을 드는 모습이 잘 이해가 되지는 않지만 묘한 매력이 있는 것에는 틀림없는 듯 하다.

겐로쿠 아코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주신구라, 47명의 충장이야기는 에도시대부터 연극으로 제작되는 등 사람들의 이목을 끌어왔고 지금도 역시 이 이야기는 신화처럼 남아 있다. 실제로 이 47명의 사무라이를 이끌었던 오오이시 쿠라노스케 요시오를 기리기 위한 신사에는 이들의 동상도 있고, 이들의 이름을 딴 에키벤도 존재하니 그 인기가 여간 대단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러나 이미 300년전에 일어난 일인만큼 그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가는 알 수 없다.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면서 각색되었을 것이고, 영웅담에 걸맞는 소재로 변화되었을 것이기 때문이다.『흔들리는 바위』에도 주신구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상당히 변형된 이야기로 전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에, 이 사건의 진실을 뒤쫓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물론 주신구라가 이야기 전체를 아우르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중요한 소재이긴 하다.

겐로쿠 아코 사건으로부터 100년의 세월이 지난 시기. 후카가와에서 이상한 일들이 연이어 발생한다. 아내를 잃고 우울하게 살던 양초판매상인 기치지가 죽은 후 부활하고, 그후 남아 1명, 여아 2명이 살해된 채로 발견된다. 기치지는 죽은 자에게 사령이 씌이는 시비토쓰키인가 아니면 잠시 숨이 멎었다가 부활한 것일까.「시마이야」의 오하쓰는 마치부교의 네기시 야스모리의 명으로 후루사와 우쿄노스케란 청년과 함께 사건조사에 착수한다. 사실 오하쓰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없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소녀로 암암리에 마치부교의 일을 돕고 있다.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사건이 100년전에 일어났던 겐로쿠 아코 사건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게 되는데....

사람의 미련과 집착이란 것은 도대체 얼마나 강한 것이기에 100년이 지나 다시 참혹한 사건을 일으키게 만드는 것일까. 산 사람의 집착도 그러하지만 죽은 자의 집착은 더욱더 강해지는 모양이다. 특히 마음에 원념을 품고 죽었을 때에는 그것밖에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뭐가 달라질게 있나 싶다. 그러함에도 그것을 놓지 못하는 인간은 얼마나 어리석은지. 이러한 것이 지금 시대에는 어쩌면 이해되지 않는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사무라이로서의 자존심이 박살나고 집안마저 기울게 된다는 것이 평범한 사람으로서는 이해되지 않지만 사무라이는 자존심과 충의란 것으로 똘똘 뭉친 사람이니 이렇게 죽어서도 구천을 떠도는 것일까. 

하지만 그것을 죄없는 사람에게, 그것도 아이에게 복수를 함으로써 갚으려는 것은 아무리 원통함을 안고 죽은 원귀라도 용서가 안되는 것은 분명하다. 단지 100년 전에 관계가 있었다는 이유, 그리고 자신이 죽인 자신의 아이와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죽인다는 것에 몹시 화가 났다. 개인적으로 아동학대나 아동살해, 동물학대와 동물살해 같은 이야기나 나오면 분개하는 편인데, 이는 힘없고 약한 대상에 대한 무차별적 폭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원한을 품고 죽은 사무라이에게 동정이 가기는 커녕 쳐죽일 놈이란 소리밖에 안나왔달까. 

또한 사령이 씌인 사람들을 보면 인간의 나약한 본성을 그대로 방치한 듯한 모습을 찾게 된다. 피안쪽에 가까운 삶을 사는 사람들. 그들의 빈틈이 사령을 불러들인 것이다. 인간의 삶이란 원래 자신의 의지대로만 굴러가지는 않는다. 그러하기에 더욱 열심히 살아야 하지만 때로 그러지 못하고 스스로를 놓아버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틈이 어둠을 불러 들이는 것이다. 이들은 피해자라고 할 수 있지만 가해자이기도 하다. 스스로의 삶을 잘 붙잡고 있지 못한 것이 이들의 죄인 것이다.

참혹한 사건과 용서할 수 없는 범인에 대해 분노하긴 했지만 이 책이 흥미로울 수 밖에 없었던 것은 특수한 능력을 가진 소녀와 물러터진 사무라이 도련님이 콤비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며, 주신구라에 대한 새로운 해석 혹은 진실 추구에 대한 것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사건을 통해 한층 성장해 나가는 우쿄노스케의 모습도 보기 좋았다. 사람 냄새 풀풀 나는 에도 시대 이야기와 미스터리한 사건 수사 이야기에 주신구라 이야기가 덧붙여져 탄생한『흔들리는 바위』. 오하쓰 X 우쿄노스케 콤비 이야기가 더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