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벤 4 : 홋카이도편 - 철도 도시락 여행기 에키벤 4
하야세 준 지음, 채다인 옮김, 사쿠라이 칸 감수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코에서 에키벤 가게를 운영하는 나카하라 다이스케는 아내 유우코의 응원으로 에키벤 전국 일주에 나서게 된다. 큐슈, 시고쿠와 츄고쿠, 그리고 간사이 지방을 지나 이번엔 홋카이도로 고고씽!


다이스케의 이번 여정이다. 홋카이도 편은 총 세번에 나뉘어 여행을 하게 되는데 이번이 그 첫번째. 위에 보이는 지도가 홋카이도 지도이고, 오른쪽 밑에 있는 지도는 혼슈지도인데 간사이 지방인 교토에서 출발하는 여정이기에 간사이 지방 지도도 올라와 있다.

이번 여정의 동행은 총 세명. 와우, 갑자기 화악 늘었다. 첫번째 동행은 아빠를 여의고 침울해했던 소년 히로시이다. 히로시와는 교토에서 만나 일본 최대의 증기기관차 박물관인 우메코지 증기기관차관 견학을 간다. 그곳에 있는 증기기관차들을 보면서 기뻐하는 히로시. 그러나 만남이 있으면 헤어짐도 있는 법. 히로시와의 짧은 재회를 뒤로하고 다이스케는 두번째 동행과 여행을 시작한다.

그렇다면 두번쨰 동행은 누구더냐. 바로 다이스케의 아내인 유우코이다. 남편 혼자 에키벤 일주 여행을 보내놓고 열심히 가게를 꾸려간 당신, 떠나라~~랄까. 부부도 오랜만의 재회에 무척 즐거운 시간을 보냈을 듯. 근데 다이스케 아저씨, 좀 찔리는 거 없수??? (笑) 

유우코와 함께 갈 루트는 오사카에서 삿포로까지 총 1495.9km, 약 21시간 소요되는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 여행이다. 그것도 1호차 전망 스위트. 전망 스위트라 함은 앞에 기관차가 없기 때문에 전망이 좋은 객차란 의미. 스위트답게 안쪽 시설도 어마어마하다. 이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를 타고 삿포로까지 가다보면 세이칸 터널을 만나게 되는데 이 세이칸 터널은 세계 최장의 해저터널로 그 길이가 무려 53.85km에 달한다. 게다가 그 해저터널안에 두 개의 역이 존재한다니 정말 대단하다. 나도 예전에 홍콩에 가서 해저터널을 한번 지나본 적이 있는데 양사방이 꽉 막혀 그냥 굴을 통과하는 느낌이었달까. 그러나 이 트와일라잇 익스프레스는 좀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듯. 

삿포로에 도착하자마자 카시오페이아 호를 타고 도쿄로 돌아가야 하는 유우코. 하지만 다이스케가 열차에서 내리지 못해 홋카이토의 입구인 하코다테까지 함께 가게 된다. 물론 유우코는 우에노까지 쭈~~욱 가는거지. 이 카시오페아호는 메조넷 스위트, 즉 복층 스위트다. 아래층은 응접실, 윗층은 침실 구조랄까. 와우 정말 멋지구려. 

하코다테의 명물로는 사사라 전차가 있는데 이는 대나무솔이 앞뒤로 달려있는 제설차이다. 이 사사라전차는 하코다테와 삿포로에만 있다고. 얼마나 눈이 많이 내리면 제설기차가 따로 있을까 싶은 생각이. 이외에도 하코다테 하이칼라호란 것도 있는데 아주 클래식한 전차로 1910년의 도면을 1993년에 복원한 것이란다. 역시 옛것은 소중한 것이여~~~

세번째 동행은 나나. 나나가 누구냐구? 왜 있잖아, 첫번째 여행에서 동행했던 기자 아가씨! 모리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에 같이 타고 있었다나, 뭐라나. 하여간 그건 그렇고 나나와의 대화에서 주목할 점은 홋카이도에는 아이누어(일본 홋카이도의 선주민들인 아이누민족이 쓰던 말)에서 유래한 명칭이 많다는 것이다. 이들의 언어는 그 명칭만으로 뜻을 알수 있게 했다는 것. 요즘처럼 잔뜩 멋부린 말이 아닌 소박한 말이지만 일일이 설명하지 않아도 뜻이 통하는 것이니 더 효율적인 말이랄까.

이정도에서 이번 여행 루트와 관광지, 볼거리등을 정리하고 에키벤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사실 4권에서는 에키벤 이야기가 별로 없다. 특급 열차를 타서 그러니 너무 상심말기를.. 다이스케 혼자 다닐 때는 일반 열차를 타게 되니까. 그래도 몇가지를 들어 보자면 히로시를 만났을 때 먹었던 만복밥 에키벤이 먼저 떠오른다. 너구리모양의 통에 들어 있는 에키벤인데 재미있는 것은 점괘가 찍힌 어묵이 이 안에 들어 있다는 것이다. 정말이지 아이디어가 다양하다랄까.
 
유우코와 만났을 때 먹은 카나자와 제일의 에키벤인 카가 찬합 도시락은 3일전 예약필수, 가격도 무려 만엔! 그러나 2층으로 만들어진 도시락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진다. 정말 호화롭달까. 그래도 넘 비싸! 유우코와의 다른 식사는 특급 열차안의 메뉴인데 이것도 입이 떡 벌어질 정도랄까. 디너는 코스요리이고 아침식사는 양식과 일식으로 나뉘어진다. 근데 나같으면 일식을 먹을 듯. 아침인데 회까지 들어 있어!!! 완전 대박! 카시오페아역시 끝내주는 디너가 나오는데 프랑스 요리 풀코스랑 가이세키 정식중 선택가능하다. 열차에서 가이세키 정식이라니. 와우, 정말 끝내준다.

물론 유우코와 만났을 때도 에키벤을 두 가지 먹는데 내가 좋아하지 않는 메뉴라 살짝 패스~~ 난 연어알은 너무 커서 징그럽더라. 그래도 에키벤이 예쁘긴 하더군. 반짝반짝 눈이 부셔~~~

홋카이도 여행에서의 에키벤은 일단 오징어순대. 얼마나 맛있으면 혼자서 3개를 드시나, 다이스케 아저씨. 오징어 순대는 우리나라에도 있는데 일식 오징어 순대는 어떤 맛일까나. 비슷해 보이면서도 다를 것 같은 느낌. 게도시락은 도시락 가게 견학도 겸하는데, 게살을 밥위에 완전히 깔아주는 게 포인트. 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많이 덮어준달까. 와우, 나처럼 게 좋아하는 사람은 입맛에 잘 맞을 듯. 그리고 매번 볼 때마다 신기한 메밀국수 도시락. 금방 삶아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메밀국수라. 정말이지 에키벤이 될 수 없는 게 뭐가 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4권에서 제일 재미있는 것은 역시 소라벤이 아닐까 싶다. 소라벤은 하늘(혹은 공항에도 空이 들어가니까)이란 뜻을 가진 소라와 도시락을 의미하는 오벤토가 합쳐진 용어로 공항도시락이라고 하면 될까나. 신치토세 공항에서 살 수 있단다.

홋카이도는 역시 해산물이 신선하고 좋아서 그런지 해산물로 만든 에키벤이 눈에 많이 띈다. 앞으로는 더 많은 에키벤이 나올텐데 어떤 에키벤들이 나올지 두근두근!

근데 나나가 홋카이도에 취재를 왔으니 나머지 홋카이도 편도 나나랑 동행? 정말 이러다 뭔일 나는 거 아냐? 그러니 제발! 다이스케 아저씨, 아내를 좀더 많이 생각해 주세요!

사진 출처 : 책 뒷표지. 에키벤 가이드 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