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지마 하우스의 소동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9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와카타케 나나미의 코지 미스터리 하자키 시리즈 대망의 3편. 이번 이야기는 하자키 반도의 끝에 위치한 작은 섬 네코지마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인구 30명에 고양이는 100마리도 넘는 이곳은 고양이의 천국이라고 해도 될 법하다. 물때에 맞춰 모세의 길이 열리는 네코지마 섬은 여름 한철 장사로 사계절을 버티는 곳이기도 하다. 이 섬에 내려오는 전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지금 고양이들이 사람의 세배정도로 많은 이유는 이곳에 고양이를 버리러 오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고양이를 좋아하기에 고양이들이 평화롭게 살아가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고교생 스기우라 교코는 네코지마에 있는 민박집 네코지마 하우스를 운영하는 마쓰코의 손녀이다. 여름방학동안 가게일을 거들고 있는 교코는 별볼일 없는 관광객들을 상대하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교코의 동급생인 스가노 고테쓰는 예전에는 이곳에서 살았지만 지금은 하자키시로 이사를 했지만 종종 네코지마에 놀러 온다. 고테쓰는 헌팅을 해서 여자를 꼬셔서 해변으로 내려갔다가 칼에 찔린 고양이 사체를 발견한다. (알고 보니 고양이 박제였지만...)

이 사건은 우연히 네코지마에 아내와 놀러온 고마지 반장에게 알려지고 고마지 반장은 이 묘한 사건의 수사에 나서게 된다. 그러나 심한 고양이 알레르기 환자인 고마지는 고양이가 바글바글한 네코지마에서 수난의 시대가 열리게 된달까. 게다가 그 고양이 박제 안에는 마약이 있었다는 것이 판명된다. 호오, 마약 알레르기도 있구나. 어쨌거나 고양이털 알레르기에 마약 알레르기까지, 2중고를 견뎌야 하는 고마지 반장님, 화이팅입니다요~~

고양이와 나이프 사건이 일어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번에는 벼랑에서 떨어진 남자와 마린바이크를 타고 있던 남자가 충돌해 둘 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게다가 일러스트레이터인 아카네의 집 근처 쓰레기 더미에서 사체까지 나온다. 도대체 이 조용하고 한적한 섬에 무슨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일까. 거기에 덧붙여져 18년전 일어났던 은행강도 사건에서 탈취된 돈이 이 섬에 숨겨져 있다는 소문까지 도는데... 갑자기 이런저런 사건으로 시끌벅적해진 네코지마. 고마지 반장은 이 기묘한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까?

네코지마 하우스의 소동은 전작인 <빌라 매그놀리아의 살인>이나 <헌책방 어제일리어의 사체>와는 달리 사건 전개가 좀 느린 편이다. 게다가 수수께끼 같은 교묘한 사건도 별로 없는 편이라서 조금은 긴박감이 덜했다고나 할까. 하지만 사람들의 등장 횟수보다 더 많이 등장하는 고양이들의 이야기라든지, 작은 섬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 이야기가 많아서 전작에 비해 포근한 느낌이었달까. 특히 태풍이 몰아칠 때 모든 사람이 합심하여 고양이를 구조하고 집을 보수하고 신사로 몸을 피신하는 장면은 전작들에서 볼 수 없는 따스한 인정이 흘러 넘쳤다. 빌라 매그놀리아 같은 경우엔 신축 빌라에 산다는 특권 의식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나왔고, 헌책방 어제일리어의 경우 오래된 가문의 음험한 비밀을 둘러싼 사람들의, 어떻게 보면 조금은 차가운 현대인들의 모습이나 폐쇄된 집단의 모습을 보여줬다면, 네코지마 이야기는 여전히 따스한 인정이 넘치는 사회를 보여준다. 그런 면이 네코지마 이야기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면으로 보자면 조용한 섬에서 일어난 마약 관련 사건과 은행강도 사건과 연루된 돈이 등장해 순박한 사람들을 술렁이게 만든다. 대대손손 소박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왔던 사람들과 달리 밖에서 들어온 사람들이나 밖의 일과 관련된 이야기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상징한다고 보여진다. 돈과 마약때문에 죽고 죽이는 사람들. 그들에게는 사람의 가치보다는 돈의 가치가 더 컸다. 그런 것이 씁쓸한 여운을 남기게 만든다. 또한 신관의 손녀 미사의 남편인 데쓰야 역시 밖에서 들어온 인물로 돈욕심을 좀 내긴 하지만 결국 순박한 사람들의 행동에 감화해 마음을 고쳐먹는달까. (약간의 위화감은 들지만 나쁘지는 않다)

코지 미스터리답게 이번 이야기 역시 여성들의 파워가 세다. 이번에 활약하는 여성 탐정 2인조는 네코지마 하우스의 교코와 일러스트레이터 아카네이다. 한 사람을 더 추가하자면 에로소설 번역가인 시게코도 들 수 있겠지만 시게코는 단서를 제공하는 인물이라고 보는 게 더 좋을 듯 하다. 그래도 결정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건 고마지 반장이랄까. 더불어 죽을 고생을 한 아키라도 빼놓을 수 없다. 아키라의 경우 수난의 연속이었달까. 시리즈 중 제일 고생을 많이 한 부하로 기억될 듯. 참, 고양이 DC를 빼놓을 뻔 했다. 사건 수사를 위해 섬을 돌아 다니는 고마지 반장과 아키라의 뒤를 따라 다니는 고양이 DC. 고양이 탐점이 등장하는 다른 소설들에 비해 그 존재감이 적은 편이긴 하지만 나중에 다른 고양이들과 함께 큰 활약을 하게 된다. 또한 사람들은 모르는 비밀을 알고 있기도 한 것이 DC이다.

네코지마 이야기는 헌책방 어제일리어 사건으로부터 몇년 후, 빌라 매그놀리아 사건으로부터는 약 10년후쯤이 되지 않을까 싶다. 왜냐면 발라 매그놀리아에 나왔던 쌍둥이 자매인 마야와 아야가 교코의 고교 친구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외 빌라 매그놀리아와 관련된 사람은 하드보일드 추리소설 작가인 쓰노다 고다이, 고다마 부동산의 스킨 헤드 고다마씨가 있다. 2편인 헌책방 어제일리어와 관련된 것으로는 하자키 FM의 와타나베 치아키의 라디오 방송이 여러번 등장하고, 호텔 로열 할리우드 대화재와 관련한 인물이 등장한다. 미스터 솔로몬 팅클스를 키우는 하시구치 이사오가 바로 그 사람. 왠지 이 사람이 나올때면 가제트 형사를 괴롭히는 손이 떠오른달까.

『네코지마 하우스의 소동』은 전작들에 비해 약간은 밋밋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지만 독특한 캐릭터들의 향연과 시니컬한 유머 감각의 조화가 주는 재미, 따스한 인정이 살아 있는 작은 공동체의 이야기는 그러한 밋밋함을 상쇄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