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 고양이 홈즈의 기사도 삼색 고양이 홈즈 시리즈
아카가와 지로 지음, 정태원 옮김 / 태동출판사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고소공포증에 폐쇄공포증, 미인에겐 쩔쩔매고, 피를 보면 빈혈을 일으키는 어리바리 형사 가타야마와 사람보다 더 똑똑한 추리하는 고양이 홈즈 콤비의 일곱번째 이야기. 이번에는, 무려, 독일의 고성이 배경이 된다.

3년전, 일본 유수의 재벌 나가에家의 차남 히데야의 신부 토모미가 중세 시대의 처형 기구인'철의 처녀'에 희생된다. 이 사건의 용의자는 나가에家 일족. 과연 그때 누가 이 성에 왔으며, 진범은 누구인가. 이 사건의 수수께끼 해결을 위해 가타야마 패밀리가 독일 여행에 초대받았다. 가타야마 패밀리가 누구냐고? 가타야마 형사와 여동생 하루미, 홈즈, 그리고 이시즈다. 어떻게 된 것이 요즘 가타야마 형사와 홈즈 콤비에 이 두 사람은 꼭 낀다. 이시즈 정도는 빼버려도 괜찮을텐데..(苦笑)

성(城)이라고 하면 로맨틱한 기분을 먼저 떠올리게 되겠지만, 나같은 입장에서는 음험한 기운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 오래된 건물에 무엇이 깃들어 있을지 누가 알겠는가. 또한 그곳에 살다 죽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겠는가, 하는 것을 생각하면 소름이 오소소 돋는다. 그런데다가 날씨까지 좋지 않아 늘 안개가 자욱하다면? 유령이 나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이고, 살인 사건 몇 건 정도 나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듯 하다. (살인 사건.. 그건 좀 아닌가?)

일단 이 소설은 가족의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그러하기에 일단 나가에家의 구성원들을 먼저 짚어 보자. 나가에 그룹의 회장인 가즈야와 히데야는 형제 사이로, 가즈야가 장남, 히데야가 차남이다. 가즈야에게는 전처에게서 얻은 아들 신야가 있고, 예전 비서였던 여자와의 사이에서 얻은 딸이 하나 있다. 현재 부인은 아리에라고 하는 여자로 허영심 덩어리에다가 바람까지 피는 눈치다. 그외 여행에 동참한 사람들로는 가즈야의 비서 키타무라가 있고, 현지 가이드로 코즈 아사카란 아가씨가 있다. 그리고 히데야의 성에는 카지모토라는 집사가 있다. 일단 가타야마 패밀리를 제외하면 이 사람들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의외로 이 시리즈 중에서 등장인물이 적은 편이라고도 볼 수 있다. 하긴 무대가 독일인데 일본인들이 많이 나오는 것도 이상하겠지?

히데야의 초대로 고성에 머무르게 된 사람들. 하지만 그곳에서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하루미가 사형집행인의 마스크를 쓰고 날붙이를 휘두르는 사람에게 공격받는 일이 벌어지고, 성의 주인인 히데야가 감쪽같이 사라진다. 그리고 베르크프리트에서 노래를 부르는 여자가 목격되기도 한다. 급한 마음에 경찰에 신고를 하러 가게 된 사명을 띤 키타무라는 도개교를 건너다가 끊어진 도개교 밑으로 추락, 해자에 차와 함께 수몰된다. 첫번째 희생자가 나온 것이다. 그리고 도개교가 끊어졌다는 것은 성 자체가 밀실이 되어 버린 것. 연락 수단도 없고, 밖으로 나갈 방법도 없다.

고성에 갇힌 사람들. 그들이 패닉 상태에 빠져들 것은 당연한 일일까? 차례차례 공격해오는 죽음의 손 앞에 속수무책인 사람들. 그리고 그 사람들은 모두 3년전 살인사건의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다. 키타야마를 시작으로 아리에, 카지모토, 신야까지 희생자는 점점 늘어나지만 누가 범인인지는 짐작조차 할 수 없다. 또한 고성답게 트랩이 장치된 곳이 많아 위험하기 짝이 없다. 커다란 밀실이 된 고성, 그리고 차츰차츰 다가오는 죽음의 손길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을까.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답게 가족의 비밀이 이 책의 핵심이다. 얽히고 설킨 관계. 그리고 그 속에서 생겨난 증오. 악의란 그런 것에서 탄생하기 마련이다. 어쩌면 관계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아무런 동기가 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관계자가 되면 그 동기는 무시할 수 없게 된다. 모든 사건이 발단이 된 토모미 살해사건. 그 범인을 알아야 모든 사건의 수수께끼가 풀리게 된다.

홈즈의 활약은 독일에서도 여전하다. 오히려 더 뛰어난 추리 능력을 보인다고 할까. 또한 하루미나 가타야마의 목숨을 구하는 데도 한 몫한다. 특히 장치된 트랩을 간파하는 능력은 동물적인 감각인 것일까. 그런 것을 알려주는 홈즈의 의사 표현도 대단하다. 홈즈는 말을 못한다. 그러하기에 몸짓이나 울음소리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데, 그게 적재적소에서 발휘된다. 이런 점이 홈즈 시리즈의 매력이다. 동물이 자신의 의사를 사람에게 전하는 방법. 이것이 완벽할 정도로 묘사되어 있다. 물론 사람은 홈즈의 울음소리나 몸짓을 보고 그 의사를 짐작하는 것일지라도.  

이번 이야기 역시 하루미가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 반대로 위험에 많이 노출되기도 한다. 하루미 역시 목숨이 한 두 개 가지고는 부족할 정도이다. 특히 이번엔... 어휴. 진짜 십년감수 했을 듯. 또한 가타야마의 여난은 독일에서도 지속된다. 참 불쌍하기도 하지. 어떻게 된 게 가타야마는 제대로 된 여자를 못만날 운인지.. 그러고 보면 가타야마에게 대시를 하는 여성들 중에는 범인이나 범인과 관련된 여성이 꼭 있다는 게 또하나의 재미일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가타야마도 진즉에 커플이 되었겠지? 이런 것도 작가의 친절한(?) 안배일지도. 이시즈는 독일에 가서도 여전히 못난 짓만 골라서 한다. 눈치는 없지, 먹을 거 밝히지.... 책을 읽으면서 문득문득 이시즈를 '철의 처녀'에 넣고 문을 닫아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 (汗)

사람보다 똑똑한 고양이 홈즈와 어리바리 형사 가타야마, 그리고 용감무쌍한 여동생 하루미와 식신 이시즈, 독일에서 한 건 낙착! 다음 이야기도 얼른 만나고 싶다. 홈즈, 기다릴게, 너의 또다른 활약을!
 
참, 이 책을 읽다가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건 바로 아일랜드 민요 여름날의 마지막 장미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얼마 전에 온다 리쿠의 책을 읽었는데, 그 책 제목도 이 노래에서 따온 것이다. 뭐, 그렇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