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색깔=꿀색 - 한 해외 입양인의 이야기
전정식 글.그림, 박정연 엮음 / 길찾기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재외 한국인라는 단어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이민자들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재외 한국인들 중에서 국외 입양된 사람들은 무심코 빼놓고 생각하게 된다. 아주 어릴 때 국외로 입양되어 버린 사람들. 그들의 삶에 대해서는 간간히 영화나 티비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가 되어왔지만, 그런 계기가 있지 않으면 이미 우리들의 생각속에 그들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책의 작가 전정식은 1970년 서울 남대문 근처에서 경찰에 발견되어 홀트 여사가 만든 고아원으로 옮겨졌다. 그리고 약 2,000여명의 어린아이들과 함께 지내다가 두 달만에 벨기에로 입양되었다. 지금도 건재한 홀트 아동복지회. 지금도 건재한 홀트 아동복지회는 한국 전쟁이후 발생한 전쟁 고아들을 보살피고 국외 입양을 주선해온 단체이다. 

 1958년부터 한국은 200,000명 이상의 아이들을 방출했다. 50,000명은 국내 소비용, 150,000명은 수출용이다. (24p)

저자가 쓴 이 글을 읽고 깜짝 놀랐다. 신랄한 단어 사용때문이 아니었다. 이렇게 많은 한국인들이 해외로 입양되었다는 사실에 놀란 것이다. 국내 입양은 국외 입양의 1/3수준. 지금은 국내 입양도 많이 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입양이란 문제에 대해 편견과 곱지 않은 시각을 가지고 있기에 그다지 놀라운 퍼센트는 아닐지도 모른다.

자기 핏줄이 아닌 아이를 맞아들이는 것은 아이에게 두 번째 기회를 내 주는 것이다. (…) 고아원과 병원을 만들고 우리에게 가족을 찾아준 홀트 할머니에게 감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 하지만 … 홀트 할머니에 대해, 감사를 해야 할지, 미워해야 할지. 지금은 모르겠다. 세계로 흩어져 입양된 한국 아이들이 200,000명이나 된다. 너무 많다. (28p)

작가가 입양된 1970년대의 한국은 가난했다. 자기 아이도 잘 돌볼 수 없을 만큼. 그런 상황에서 국외 입양이 활성화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인지도 모르지만, 작가의 말대로 너무 많은 한국인 입양아들이 세계로 흩어졌다. 자신의 앞에 어떤 길이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채...

이 책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5살때 남대문에서 발견되어 홀트여사가 세운 고아원에서 두달을 보내고 벨기에로 입양되어 어린 시절을 보내는 이야기이고, 2부는 유년기를 지나 사춘기에 접어든 작가의 생활과 양부모로부터의 독립과 한국에 대한 그리움을 이야기하고 있다.

작가는 벨기에식 이름대신 정이란 이름으로 불렸다. 양부모는 이미 네 명의 자식이 있었는데, 남자 형제가 하나 나머지는 모두 여자애들이었다. 아이들은 아무 거리낌없이 정을 받아들였고, 나름 근사한 시간들을 보낸 것으로 추억한다. 게다가 입양아라는 것이 마음의 큰 상처가 되었던 탓인지 금세 한국어를 잊고 벨기에 생활에 적응해나갔다고 한다. 하지만 문제는 정이 취학연령이 되면서 생겨났다.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과 같은 처지의 한국인 입양아들과 마주치게 된 것이다.

우리 마을에는 십여 명의 입양아가 있다. 거리에서 자기와 닮은 이미지를 마주치고 그냥 지나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거북한 느낌이 드는 건 입양되었다는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버려졌었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누군가로부터 거부됐다는 것이 내겐 수치심과 같았다. (79p)

정은 자신이 버려졌다는 사실을 잊고 싶어 했을 것이다. 그 누가 그렇지 않겠는가. 처음 벨기에로 와서 어색했던 감정은 자신의 의붓형제와 지내면서 없어져 갔겠지만, 자신과 똑닮은 얼굴의 누군가를 마주한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 속 깊이 숨겨놓은 상처를 다시 헤집게 되는 일이었을테니. 

그후 정의 가족에게는 발레리(한국 이름 : 이성숙)이라는 여동생이 생긴다. 처음엔 질투했지만 금세 동생이 귀여워졌다. 하지만 학교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양어머니에게 매우 혼이 나고 정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후 정은 지나치다 싶은 말썽쟁이로 성장하게 된다. 얼굴도 모르는 한국의 어머니를 그리워 하는 한편, 자신의 양어머니에게 반항도 하는 그런 나이가 된 정은 조금씩 사춘기에 접어들어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한국이 아닌 쿵푸 같은 중국 문화나 일본 문화에 매료되기 시작한다. 

내가 쿵푸를 좋아하게 된 건 우연이 아니었다. 아시아 문화는 내게 매우 이상한 매력을 발산했다. 나는 나도 모르게 내 뿌리, 내 문화에 이끌리고 있었다… 불가항력적으로 (120p)

사춘기에 접어든 정은 점점 말수가 적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게 되었다. 그러던 중 한국인 입양아들을 만나게 되고 조금씩 달라져간다. 특히 로리란 친구와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도 접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의 막내 여동생 발레리가 사고로 죽어 버렸다. 그리고 정의 주변에 있던 한국인 입양아들 역시 자살이나 정신병원 치료등을 받는 아이들이 늘어간다. 어린 시절에는 몰랐지면 점점 성장해가면서 자기 나름대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많았으리라.

물론 처음에는 모든 것이 순조롭다. 우린 너무 귀여우니까.
삐걱거리는 것은 그 다음이다. 성장하고 나면 정말 너무나 많은 의문을 갖게 된다. 입양한 부모들은 그런 일련의 상황 앞에 역부족이라 느끼고 때로는 서툰 모습을 보이며, 늘 적절한 대답과 적당한 반응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입양은 우리가 입양 가정에 인도되는 그날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건 우리 입양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 우리는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 채 어둠 속에서 더듬더듬 나아간다.
(257p)

이 책은 작가의 전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서울에서의 어린 시절, 고아원 시절, 입양과 벨기에에서의 삶. 우리는 국외 입양아들에 대해 너무나도 모르고 있었고, 모른체 해왔다. 물론 이 책은 전정식이란 한 사람의 사례를 보여 주고 있지만 그가 하는 고민은 모든 입양아들의 고민이 아닐까. 진짜 자신은 어디에 있고, 나의 조국은 왜 날 버렸을까 하는 그런.

몇년전 하워드 존스가 내한했던 때가 기억난다. 흑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하워드 존스는 지금 미국에서 살고 있다. 그가 우리나라에 계속 살고 있었다면 그렇게 큰 이슈가 되었을까. 물론 하워드 존스는 혼혈아일뿐 입양아는 아니다.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혼혈아가 성장하기 힘든 환경이란 것이다. 그때 그는 한국인의 피를 이은 농구 선수로 우리나라에 입국당시 어마어마한 환대를 받았다. 한국인의 피가 단지 절반이 섞여있는데도 말이다.

하지만 국외 입양된 사람들은 순수 한국 혈통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 외면을 받아왔다. 나 역시 이 만화가 아니라면 벨기에로 입양된 전정식이란 사람 자체를 알 수 없었을 것이고, 해외로 입양된 한국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몰랐을 것이다.

이 책은 해외로 입양된 한국인들의 삶, 그들의 고민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해외 입양 실태와 국외 입양이 많을 수 밖에 없었던 한국 사회의 병폐와 고질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가부장적 사고방식, 입양에 대한 편견, 혼혈아에 대한 편견, 미혼모에 대한 편견 등이 한국인들의 국외 입양을 부추기는 근본적 문제라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영유아 해외 수출 1위라는 부끄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국내 입양보다는 국외 입양되는 한국인 아동의 수가 많고, 그들의 삶에 대해서 관심이 없기는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해외 입양아들이 한국을 떠나 어떤 사고 방식을 가지고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곳에서 어떤 삶을 영위하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아무쪼록 이 책이 작은 등불이 되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이민지들만이 아닌 한국인 국외 입양자들에게도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길, 그리고 그들의 삶에 대해 조금더 잘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