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 고양이 홈즈의 랩소디 삼색 고양이 홈즈 시리즈
아카가와 지로 지음, 정태원 옮김 / 태동출판사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높은 곳에서는 덜덜, 미인에겐 쩔쩔, 피를 보면 기절하는 어리바리한 말단 형사 가타야마와 감수성 풍부, 추리 실력 최고, 혜안을 가진 명탐정 삼색 고양이 홈즈 콤비의 이야기 네번째.
추리 - 추적 - 괴담 편에 이어서 네번째 장편의 제목은 랩소디. 이것만 봐도 대충 짐작이 간다. 그렇구나, 바로 음악과 관련된 이야기로구나. 흐음, 그러고 보니 가타야마는 몰라도 홈즈는 음악 감상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랩소디 편은 바이올린 콩쿠르와 관련한 이야기이다. 음악만을 바라보고, 음악만을 생각하며 살아온 콩쿠르 출전자들. 그중에서도 사쿠라이 마리를 중심으로 기묘한 사건들이 자꾸만 발생한다. 처음에는 호텔로 걸려온 협박전화로 시작해서 조깅할 때 마리와 똑같은 옷을 입은 사람이 팔을 다치기도 하는 등 콩쿠르를 앞두고 마리의 신변에 자꾸만 위험스러운 일이 발생한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콩쿠르 참가자들이 일주일 동안 별장에서 합숙을 하게 된다는 것. 그곳에는 총 7명의 콩쿠르 출전자가 모이게 된다. 마리의 경호를 위해 가타야마와 홈즈가 파견되는데... 과연 홈즈와 가타야마는 밀실이나 다름없는 별장에서 콩쿠르 본선 진출자를 무사히 지켜낼 수 있을까?

역시 아카가와 지로의 작품답게 스토리 전개가 빨라 지루할 틈이 없다. 게다가 수시로 일어나주는 강력 범죄에 가타야마의 여난(女難), 홈즈의 추리와 자신보다 멍청한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해답을 알려주려는 몸짓, 하루미와 이시즈의 알콩달콩 러브라인, 검시관 미나미다와 가타야마의 상사인 구리하라 사이에 오가는 대화는 마치 만담같아서 무척이나 유쾌하고 즐겁다. 특히 내가 웃음을 푸핫하고 터뜨린 건 역시 하루미가 홈즈를 별장에 왜 데려가야 하냐는 하루미의 말에 대답하는 가타야마의 이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글쎄, 샤미센이 아니니까 괜찮지 않을까?" (82p)

홈즈와 가타야마가 지켜야 할 사람들은 바이올린 콩쿠르 본선 진출자들. 샤미센은 고양이 가죽으로 만드는 악기기 때문에 바이올린 연주자들이 홈즈에겐 별 위협이 되지 않을 거란 대답이다. 책을 읽다 가타야마의 이 절묘한 대답에 어찌 웃지 않을 수 있으랴. (별로 안웃긴가? 난 엄청 웃겼는데.)

이번에 가타야마에게 일어난 시련은 여난 뿐 만이 아니었다. 이게 어떻게 된 건지, 뒤로 넘어져 책상에 부딪혀 기절하고, 지진때문에 백과사전에 맞아 기절하고, 몰래 들어온 용의자에게 맞아서 기절하고... 저러다 뇌세포 다 죽는게 아닐까 싶을 만큼 머리의 수난도 그냥 넘길 수 없을 정도다. 또한 여난 쪽을 살펴보면 보호해야 할 대상인 사쿠라이 마리는 가타야마에게 고백을 해오고, 콩쿠르 진출자 중의 한 명인 하세 가즈미는 아예 가타야마에게 돌격(?)을 해온다. 그러나 가타야마의 여난의 백미는 역시 이루어지지 않을 사랑이랄까. 벌써 네번째 시리즈인데도 가타야마에게는 짝이 생길 기미가 안보인다. 좀 불쌍하긴 하지만, 오히려 짝이 생기면 가타야마의 매력이 떨어질지도 모르니 오히려 이쪽이 다행일지도 모르겠다.

랩소디에 등장하는 사건은 다양하다. 마리에 대한 협박, 위협 뿐만 아니라, 마리의 생모라 주장하는 여성의 등장, 마리 어머니에 대한 살인 미수를 비롯해 원래 별장에 와야 할 요리사 하마오 교코의 살인 사건, 현재 요리사 이마무라 도모코 살인 사건, 콩쿠르를 주관하는 아사쿠라의 부하 스다 미치야 사망 사건, 아사쿠라의 집 방화 사건, 마리의 생모라 주장하는 여성인 오바타 다에코 살인 사건, 콩쿠르 도전자인 오쿠보 야스토의 자살 미수, 그리고 또다른 본선 진출자인 마루야마 사이지 자살 사건 등 수많은 사건이 발생한다. 이 많은 사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도 있고, 혹은 독자적으로 일어난 것도 있기 때문에 처음엔 좀 헷갈리지만, 그건 나중에 싹 정리를 해주기 때문에 걱정할 것은 없다.

역시 이 책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것은 홈즈의 존재다. 별장에 파견(?)나간 홈즈는 그곳에서 어리바리 형사 가타야마에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알려준다. 문제는 가타야마가 그걸 잘 캐치해내지 못한다는 것. 그런 것이 홈즈 입장에서는 답답할 만도 하지만, 아이를 가르치는 엄마처럼 근성있는 홈즈의 모습에 대견함과 놀라움을 다시 느끼게 된다. 야옹거리는 울음이나 눈깜빡임으로 끊임없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사건의 단서를 찾아내 사람에게 알리는 홈즈를 보면 정말 감탄에 감탄을 거듭하지 않을 수 없달까.

고양이는 모든 수수께끼의 해답을 알고 있었다. 
지난 사건처럼 단서가 되는 것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도 기가 막혔지만, 역시 최고는 프레더릭이라고 하는 개와 벌이는 빗속의 질주 사건이다. 홈즈는 난로가 켜진 방안에서 죽어 있는 오바타 다에코 사건의 진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이런 연극을 펼쳤다. 홈즈는 도대체 어떻게 이것을 알았을까. 그리고 또 사람들에 가장 잘 알려줄 방법을 생각해냈을까. 생각할 수록 홈즈는 초능력묘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된다. 

랩소디 편의 모든 사건은 일류 바이올리니스트의 자리에 서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에 기인한 것이었다. 그 잔인한 사건들이 모두 콩쿠르 1위때문에 벌어진 것이라니, 평범한 인간인 나같은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지만, 다르게 생각해 보면 예술가란 1등이 아니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이기에 더욱더 기를 쓰고 최고가 되고자 하지 않았을까.

"그런 짓을 해서…… 그렇게까지 이기고 싶을까요? 이겨서 얻는 것과 잃는 것, 어느 쪽이 많은지 모르겠어요." (245p)

마리가 가타야마에게 하는 이 말은 사람의 끝없는 욕망이 어떤 비극을 초래하는지를 곰곰히 되새겨보게 한다. 사람은 다양한 경쟁으로 이 사회를 발전시켜 왔다. 하지만 그 경쟁이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면 그건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