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생태보고서 - 2판
최규석 글 그림 / 거북이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규석 작가는 얼마전 <울기엔 좀 애매한>이란 작품으로 관심을 갖게 된 작가다. 열정은 가득하나 가난하기에 세상으로부터 소외되어 살고 있는 10대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무척이나 마음이 무거웠다. 이미 어른이 되어 버린 내가 이 아이들에게 세상은 그래도 살만한 곳이고,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그 노력은 보답받을 수 있을 거야, 라는 말 따윈 해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한 방울의 눈물을 흘리는 것조차도 우리에겐 사치가 되어 버린 세상이 되어버렸으니까.

습지생태보고서는 어떨까. 사실 제목만 보고는 환경관련 만화인줄 알았다. 하지만 알고 보니 반지하방에서 살고 있는 가난한 대학생들의 이야기였다. 반지하, 여름이면 장마가 지면 물난리가 나는 곳. 1년내내 햇볕 한 번 들지 않아 습한 탓에 곰팡이가 피고, 자동차 매연에 몸살을 앓는 곳. 제목의 습지는 그런 반지하방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었다. 또한 넓게 보자면 우울한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삶을 표현하고 있기도 했다.

대학생인 최군, 재호, 정군, 몽찬은 네명이서 좁은 반지하 방에 세들어 살고 있다. 그들의 삶은 결코 넉넉하지않다. 그런 그들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만화이다. 하지만 읽는 내내 불편했다. 대한민국에서 사는 가난하고 연줄없는 이들의 삶을 거짓없이 보여주고 촌철살인의 문장하나로 뒤집어지게 웃겨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가난한 이들의 바닥없는 자존심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일부러 하위종이란 표현같은 것을 쓰지만, 자존심은 누구보다 강하다. 특히 최군의 경우, 그런 자존심을 대책없는 비뚤어짐으로 보여주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 그에게 동정이 가기 보다는 얼른 현실에 눈뜨라 하고 싶었다. 지독하게 현실적으로 보이지만 오히려 지독하게 현실적이지 못하달까.

그래서 그런지 난 대학생들의 지지리궁상 스토리에서 좀 비껴난 이야기가 더 마음에 들었다. 우는 주전자 이야기나, 군팔 이야기 같은 것, 그리고 자신의 자식이 세상에서 가장 잘난 줄 아는 눈뜬 봉사 우리네 엄마들 이야기 같은 것에 훨씬 더 많이 웃었다. 어쩌면 저런 비유를 생각해냈을까, 어쩌면 저런 생각을 해냈을까, 하는 감탄이 저절로 나오는 에피소드들이 정말 매력적이었다.

이 만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캐릭터는 역시 사슴 녹용이다. 커다란 눈망울이 귀여운 녀석이긴 하지만 나올 때마다 정말 재수없을 정도로 현실적인 이야기만을 한다. 뭐, 사람 가슴에 대못을 박는달까. 때로는 사람은 착각도 하고 싶고, 거짓으로나마 위안받고 싶을 때가 있는데, 그 꿈은 틀렸으니 얼른 깨셔, 라고 하는 듯 하다. 따지고 보면 녀석의 말이 틀린 것은 없다. 그래서 반박하기 힘들기도 하다.하지만 그런 녹용이가 늘 세상을 잘 살아 내는 것은 아니다. 온갖 얌체짓을 하는 그도 바에서나 교통사고로 인한 합의금을 받아낼 때는 '참 서투시네요'란 말을 들으니 말이다. 결국 바보같을 정도로 정직하게 구는 대학생들과 별다른 것 없는 취급을 받게 되니, 작가는 결국 이런 말을 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때로는 '정직'과 '선함'이 이길 수 있다고. 그런 식으로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가난한 것이 죄는 아니다. 그래서 가난한 것을 웃기게 만드는 것을 보고 그냥 웃을 수만은 없었다. 그래서 이 생태습지보고서의 모든 것에 공감하기엔 좀 애매하고, 그저 웃기만 하기엔 좀 씁쓸한 만화처럼 여겨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