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1 소설 포토북
김성연 지음 / 맛있는책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드라마가 방영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꼭 보고 싶다거나, 꼭 봐야겠다거나 하는 생각을 한 것은 아니었다. 원래 드라마 폐인도 아닐뿐더러, 드라마란 것의 특성상 시간을 맞춰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귀찮기도 했고, 드라마 앞부분의 재방송을 보면서 '헉, 유치해'란 생각이 들어 안봐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국 중반부부터 보기 시작했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유치함에도 재미가 있어 결국 완결까지 보게되었는데, 문제는 앞부분의 내용을 거의 모른다는 것이었다. 그때, 나의 눈에 띈 이 책! 옳거니, 이 책을 보면 두 사람(?)의 만남에서 함께 지내는 사연까지는 다 훑을 수 있겠다 싶어 이 책을 구매하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인간 남자인 차대웅과 500년동안 그림 속에 갇혀 지낸 구미호이다. 부자인 할아버지 밑에서 어려운 것 모르고 자라나 철딱서니 없기 짝이 없는 차대웅은 할아버지를 피해 도망을 가다가 우연히 들어선 삼신각 안에서 맞딱뜨린 일로 인해 봉인되었던 구미호가 풀려난다. 인간 세상에서 인간과 함께 살아가길 원하는 구미호는 차대웅을 따라 서울로 오게 되고 그곳에서 차대웅과 함께 지내게 된다. 처음엔 머리가 이상한 아이라고 생각했지만 정말 구미호란 것을 알게 된 차대웅은 자신의 목숨이 위협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결국 구미호와 100일간의 계약연애를 시작하게 된다.

차대웅은 초중반부까지는 정말 찌질한 캐릭터다. 할아버지 밑에서 어려움 모르고 자란 성격탓에 세상에서 자신이 가장 잘난 줄 아는데다가, 유치하기 짝이 없지만, 구미호와 함께 지내면서 조금씩 인간미를 갖추어가게 된다. 하지만, 혜인에 대한 마음때문에 미호에게 사라지라고 하지를 않나, 미호가 물을 무서워하는 걸 뻔히 알면서도 유람선에 혼자 태우고 도망가버리지를 않나, 솔직히 저녀석 뒷통수라도 한 대 갈겼으면 좋겠다란 생각도 좀 들긴 했지만, 차대웅도 점점 귀여워졌달까. 특히 미호가 꼬리 빠지도록 불판을 닦아 번 돈으로 사온 광고판을 보며, 꽃다발 선물에 행복해하는 미호를 보며 미호가 점점 사랑스럽게 여겨지기 시작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절로 흐뭇해졌다. 또한 인어공주의 슬픈 결말을 보여주지 않으려 마지막 페이지를 없애버린다거나, 무조건 해피엔딩이라며 우기는 대웅이의 모습은 "너도 인제 사람이 되어가는구나." 싶기는 하다.

하지만 구미호와 인간의 만남에 장애물이 있지 않을 수 없다. 일단은 대웅이가 좋아하던 혜인의 여우짓은 구미호보다 천배는 심한 여우짓이요, 완전한 인간이 아닌 수의사 박동주 역시 미호에게 숨기는 것이 많은 듯 하다. 길달과 동주의 인연, 그리고 길달의 환생체처럼 보이는 미호와의 만남은 동주의 마음도 흔들어 놓는다. 아직은 혜인의 못된 짓과 동주의 수수께끼같은 면이 많이 보이지는 않으니 2권에서 둘의 활약이 더욱 커지겠지? (다, 알면서..)

현대판 구미호라...
구미호 이야기는 워낙 많이 보고 듣고 했던지라 처음엔 이런 구미호가 낯설게만 느껴졌다. 바보스러울 정도로 천진난만 순진하며, 자기 생각을 곧이 곧대로 말하는 것이며, 감정 표현에 있어서도 스스럼이 없는 구미호. 그런 구미호가 점점 귀엽게 느껴지는 건 나만이 아니었으리라. 게다가 코믹한 부분도 무척이나 많다. 특히 미호의 말투나 표현등이 뭇 인간들과는 사뭇 달라 웃음이 빵빵 터지기도 했다. 하긴, 구미호가 나온다고 무섭기만 하면 그건 전설의 고향이지... 현대판 구미호 이야기는 아닐테니까.

보통 요괴나 신수가 인간과 함께 등장하는 이야기는 주로 요괴나 신수가 인간을 희생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오래전의 구미호 영화나 전설의 고향같은 드라마를 봐도,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를 봐도 죄다 요괴나 신수는 인간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놓는다. 그런 지고지순한 사랑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죄많은 인간을 위해 늘 요괴나 신수가 희생되어야만 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건 사실이었다.

순수한 마음을 가진 구미호에게 이끌리는 차대웅.
점점 인간미를 갖춰가는 그와 인간이 되고 싶은 구미호의 이야기는 과연 어떻게 마무리가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