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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색의 수수께끼 -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 작가 18인의 특별 추리 단편선 ㅣ 밀리언셀러 클럽 90
나루미 쇼 외 지음, 유찬희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적색, 청색의 수수께끼에 이어 세번째로 읽은 흑색의 수수께끼. 앞의 작품집들에 어느 정도 만족한 나였기에 흑색의 수수께끼도 많이 기대를 했다. 다른 책에 비해 분량이 적어서 좀 아쉽다라는 생각도 했지만, 어쩔수 없지란 생각과 함께 책을 펼쳤다.
그런데, 이게 뭐야.. 첫 작품인 나루미 쇼의 화남(花男)을 보면서 이거 영 찜찜한데 싶은 기분이 들었다. 사실 제목의 의미조차도 확실히 잘 모르겠다,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게다가 미스터리라고 하는데, 도대체 뭘보고 미스터리라고 여겨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다. 가벼운 일상 미스터리라도 좋은데, 미스터리적인 면을 보여달란 말이다!!라고 외치고 싶었달까.
연상의 아내, 자신과 피가 이어지지 않은 아들, 유산한 아이, 그리고 바람피우는 남자. 그냥 평범한 소설이라고 이야기를 했으면 납득할만도 하지만, 끝까지 이 작품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전혀 감을 잡을 수가 없었다. 게다가 마지막 페이지에 나오는 기억속의 수액 냄새는 도대체 뭐람??
저벅저벅은 우리에게 드라마 연애시대의 원작 소설을 쓴 작가로 잘 알려진 노자와 히사시의 작품이다. 소녀 시절 당한 성추행의 기억을 안고 사는 여자 가즈코. 처음에는 재판장에서 누군가에게 증언하는 모습인가 싶었는데, 이야기의 진행 상황을 보니 고백을 받는 쪽은 독자인듯 싶다.
어린 날의 상처로 남성과의 관계에서 움츠러들고 마는 가즈코의 고백. 그 고백뒤에 감춰진 진실은 무엇일까? 사실 읽으면서 대충 짐작했던 내용이 나와서 음.. 그렇군 이라고 고개를 끄덕거리다가 마지막 페이지에 뒷통수를 얻어 맞은 듯한 반전의 충격이! 이 작품집에 수록된 네편의 단편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단편이었다.
세번째 작품인 목소리는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이란 상처를 간직하고 사는 청년 다이치가 수수께끼의 중년 남자를 만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각기 다른 아버지의 추억을 공유하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아버지의 유품인 낚시대에 숨겨진 비밀에 관한 이야기. 그러나 제목이 왜 목소리인지는 납득 불가. (설명이 부족하다고나 할까?)
마지막 작품인 가을날 바이올린의 한숨은 다이쇼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저명한 물리학자인 아인슈타인을 등장시키는 것이 무척이나 흥미로웠던 작품이다. 실제로 아인슈타인은 1922년에 6주간 일본을 방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외의 것은 모두 픽션이라 보면 된다.
케이스는 그대로이지만 안에 들어있던 바이올린만 바꿔치기 당했다. 과연 누가 아인슈타인의 바이올린을 훔쳤을까? 그리고 범인들의 대담한 범행뒤에 숨겨진 웃지못할 진실은??
쇼와시대를 배경으로 당시 풍경을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은 신선한 재미를 주었지만, 그외의 것에서는 그다지 큰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 난 시대물을 꽤 좋아하는 편이지만, 왠지 붕뜬 느낌이었달까?
이제껏 읽은 ~색의 수수께끼 시리즈 중 제일 실망한 것이 바로 흑색의 수수께끼이다. 미스터리같지도 않고, 또 미스터리라고 해도 납득도 잘 안가고, 재미도 없는 작품들이 모여있었다고 할까. (노자와 히사시의 작품만이 마음에 들었다)
게다가 일본에서 나온 책을 보니 기리노 나쓰오의 작품도 실려 있던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기리노 나쓰오의 작품이 빠졌는지도 의문... (왜 일까?) 마지막으로 읽을 백색의 수수께끼는 날 배신하지 않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