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도연대 雨
쿄고쿠 나츠히코 지음, 이길진 옮김 / 솔출판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항설백물어, 우부메의 여름, 망량의 상자, 그리고 광골의 꿈. 이제껏 내가 접한 교코쿠 나쓰히코의 작품들이다. 항설백물어는 에도 시대 경극정을 배후로 하는 괴이한 이야기에 대한 것이고, 그 나머지 작품은 모두 쇼와 시대를 배경으로하는 근대물이며, 교코쿠도 시리즈라고도 하는 작품들이다. 

백기도연대 雨 역시 쇼와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교코쿠도 시리즈와 달리 탐정 에노키즈를 중심으로 한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다. 추젠지 아키히코를 제일 좋아하는 캐릭터로 꼽는 나로서는 이 책이 에노키즈를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알고 읽는 것이 조금 망설여지긴 했지만, 에노키즈가 나오면 추젠지도 나오는 것이니 - 생각해보면 교코쿠도 시리즈라 해도 추젠지의 등장 분량은 많지 않다. 사건 해결할때만 집중적으로 등장하니까 - 또다른 관점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라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총 세편의 중편이 실려있는 백기도연대 雨는 앞서 언급한 책들과는 좀 다른 면이 눈에 많이 띈다. 추젠지가 이렇게 까칠까칠한 인물이었나 싶은 생각도 들었고, 에노키즈는 정말 최고의 바보 제왕이군 하는 생각도 들고, 기바 역시 저렇게 난폭한 면이 많았나 싶기도 하는등 등장인물들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하게끔 만들었달까. 하지만 미안하게도 세키구치는 어느 책을 봐도 똑같다.. (笑)   

세편 모두 에노키즈가 사건을 해결하는 중심인물로 등장하긴 하지만, 화자는 '나'이다. 읽으면서 계속 위화감을 느꼈던 것은, 내가 '나'의 이름을 기억할 수 없었다는 것. 생각해 보니 에노키즈와 추젠지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나'의 이름을 계속 바꿔가면서 불렀는데다가, 처음부터 이름이 안나왔으니 내가 알 턱이 있나! 결국 마지막 문장에 나오긴 했다. 뭐, 마지막의 애교랄까? 

장미십자탐정단 - 난 이 이름만 보면 웃긴다 - 의 탐정 에노키즈. 그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 바로 다른 사람의 기억을 볼 수 있다는 것으로, 에노키즈는 이 능력으로 다양한 사건을 해결해 왔다. 그는 남자도 반할 미모에 옛귀족의 후예이자 재벌의 아들이지만, 방약무인, 안하무인한 태도와 내키는대로 내뱉는 말버릇,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뭉뚱그려 제왕학을 공부한 바보 황태자 캐릭터라고나 할까. 그런데, 에노키즈는 보면 볼수록 정감이 가는 것이 또 미스터리한 일이다. 물론 내가 직접 겪지 않고 다른 사람이 당하는 걸 봐서 그런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어쨌거나 이런 독특한 캐릭터는 하나로도 충분할 것 같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특이하지 않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사건을 의뢰했다가 어느새 에노키즈의 '하인'이 되어 온갖 사건에 다 끼어드는 '나'도 마찬가지 일테지만.

나리가마는 이 작품들의 화자인 '나'가 에노키즈에게 의뢰한 사건에 대한 이야기이다. 윤간을 당한 친척 여동생을 위해 에노키즈를 찾아간 '나'는 처음에는 반신반의하지만 결국 에노키즈의 능력을 믿게 된다. 범행을 저지른 일당들을 처리하는 것에 더불어 정치인의 뇌물 수수사건까지 한방에 해결! 왠지 이런 면은사회파 미스터리처럼 보이지만, 추젠지란 인물과 에노키즈란 인물이 있음으로 해서 독특한 재미를 준다. 특히 솥단지를 걸어 놓고 주문을 외고 제를 올리는 추젠지와 결혼식장에서 모든 걸 까발리는 에노키즈를 보면서 이렇게 유쾌하면서도 통쾌할 수가~~라는 생각이... 

두번째 작품인 가메오사는 거북을 뜻하는 가메와 항아리를 뜻하는 가메에 대한 이야기로 한참을 웃었던 작품. 도대체 어떤 가메를 원하는 거야??? 집안에 수없이 널려있는 항아리에 대한 공포를 가진 여성과 그 여성이 감추고 있던 집안의 비밀, 그리고 서화 및 골동품 위조단과 사채업자 등을 한방에 처단하는 에노키즈와 추젠지의 활약은 역시 최고!

세번째 작품인 야마오로시는 예전에는 사찰이었다가 지금은 요정 비슷하게 바뀐 야쿠세키사료의 비밀을 파헤치는 작품이다. 바늘두더지가 구경하고 싶어 사건 해결에 몸소 납신 에노키즈와 그 일당들. 인기 없는 작가 세키구치와 도무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는 이시마가 등장하는 작품도 바로 이 작품이다. (가메오사에서는 기바가 나온다.) 평범했던 절이 왜 갑자기 특별 회원들만 출입하는 요정같은 곳으로 변해 버렸는지, 그리고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를 밝히는 일이 전체적인 내용이다. 

언뜻 보면 괴이쩍은 일은 별로 없어 보여도 속을 탈탈 털어보면 괴이쩍은 일 투성이의 사건들. 그리고 그 괴이쩍은 일들을 더욱 괴이쩍은 방법으로 해결하는 에노키즈, 추젠지 등등등의 활약을 보면 유쾌통쾌상쾌하다. 이점이 교코쿠도 시리즈와 좀 다른 점이 아닐까. 교코쿠도 시리즈는 추젠지의 활약이 두드러져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괴이한 사건을 해결하지만, 백기도연대는 괴이한 사건을 괴상한 방법으로 해결하니 말이다. 특히나 미워할래야 미워할 수 없는 에노키즈의 악담과 횡포, 그리고 완력의 사용은 읽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후련하다. (물론 현실에서 이러면 문제가 크겠지만...) 

하지만 조금 아쉬웠던 것은 번역 부분에 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동분서주라고 쓰면 더 좋을 것을 동서분주(맞는 표기이긴 해도 익숙치 않다)라고 쓴 것이라거나, 경거망동을 경고망동으로, 등쌀을 등살로 표기한 것은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싶은 생각도. 그러나 일단은 유쾌상쾌통쾌한 스토리 전개와 교코쿠 나쓰히코 특유의 괴이한 이야기, 일본 특유의 소재가 주는 맛은 여전히 흥미롭다. 

에노키즈와 장미십자탐정 사무소의 관련인들이 분쇄할 다음 사건은 어떤 것일지, 백기도연대 風편도 무척이나 기대된다.
다음 사건도 시원하게 분쇄해주시길 고대하고 있겠나이다, 에노키즈사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