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장 선거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쿠다 히데오의 정신나간 정신과 의사 이라부 시리즈 제 3탄, 면장선거.
공중그네와 인 더 풀의 바보인지 천재인지 구별 안가는, 소 뒷발로 쥐 잡듯 수많은 우연으로 사람을 치료하는 정신과 의사 이라부가 이번엔 어떤 사고를 칠까? 면장선거라는 제목을 보아하니 이젠 정치판에 뛰어드셨나??? 이런저런 궁금증을 안고 책을 펼쳤다. 역시 네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구나.

첫번째 단편인 구단주는 일본 최고의 신문사 대표이자 인기 구단의 구단주 다나베 미쓰오의 이야기이다. 일흔이 넘은 나이지만, 여전히 현직에서 미련을 놓지 못하는 다나베 미쓰오는 요즘 들어 부쩍 신경이 예민해졌다. 어둠, 카메라 플래시등에 패닉 현상을 일으키는 등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는 고민에 끙끙대고 있다.

우연히 이라부의 진료실을 찾았다가 엄청 큰 주사 한 방 맞고, 이라부의 거침없는 말에 움찔하기도 한다. 현직에 대한 미련뿐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공포마저도 갖게 된 심정을 이라부는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다. 처음에는 거부감을 느끼지만 곧 이라부의 말에 말려들어가는 다나베 미쓰오는 이라부의 말대로 말타기 전법으로 언론사 기자들을 뚫고 나가는가 하면, 폐쇄된 공간에서의 패닉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이라부의 컨버터블 카로 시내를 질주한다.

현명한 자는 물러설 때를 아는 법. 요즘 젊은이들은... 하며 혀를 끌끌차며 끝끝내 자신의 자리를 내놓지 않으려 했던 것이 자신의 욕심임을 알게된 다나베 미쓰오는 현직에서 물러나고 가상의 장례까지 치른다.

두번째 안퐁맨은 IT기업의 젊은 총수의 이야기이다. 안포 다카아키는 젊은 나이에 아이디어 하나로 일본에서 손에 꼽는 성공한 젊은이가 되지만 언제부터인가 히라가나를 쓰지 못하게 된다. 철저하게 합리성만 추구하다 보니 손으로 무언가를 쓰는 법을 잊어버리게 된 것. 이라부는 그에게 약년성 알츠하이머 진단을 내리고, 처방으로는 유치원 아이들과 히라가나 놀이를 하게 한다. (내가 보기엔 이라부가 그 놀이를 하고 싶었던 것임에는 분명하다) 이렇듯 엉뚱한 처방을 내리기 일쑤지만, 그게 잘 먹혀들어간다. (이런 걸 보면 능력이라 해야할지, 운이라고 해야할지...)

카리스마 직업은 40대에 전성기를 맞은 한 여배우의 이야기이다. 여배우란 직업은 대중들 앞에서 아름답게 보여야 할 직업이다. 그렇다 보니 남들앞에선 허세를 부리고 뒤에서 죽자고 젊어지도록 노력하는 기라키 가오루의 생활은 처절하다. 특히 조금이라도 과식하면 미친듯이 운동을 해야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기까지 한다. 사람은 늙어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데, 늙는 것도 마음대로 못하는 여배우들은 어찌 보면 참 안타깝다. 그러나 이 단편에 대해서는 딱히 좋은 느낌은 없다. 요즘은 자연스럽게 늙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배우도 많은데 말이지...

표제작인 면장선거는 뭐랄까. 이라부의 태도도 그렇고, 고작 면장 선거에 미친듯이 달려드는 섬주민들에 대해서도 눈살이 찌푸려졌다. 하지만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게 되고, 정당한 승부를 위해 마을의 전통놀이를 부활시킨다는 점에서는 조금 가슴이 찡했다고나 할까.

역자의 글을 보니 앞의 세편은 실제 인물을 패러디한 작품이라고 한다. 역자의 글이 없었더라면 모르고 지나갈뻔 했는데, 그나마 다행이랄까. 뭐, 몰라도 그러려니 하고 읽어도 무방할 것 같긴 하지만... 내가 일본인이 아닌 이상은 이렇게 패러디한 인물이 누군지 알길이 없기에 좀 안타까운 생각이 들것 같기도 하다. 어쨌거나.. 그건 중요한 게 아니고..

공중그네, 인 더 풀을 지나 면장선거까지.
이라부는 참으로 많은 사람들을 고쳐(?)주었다. 물론 이라부 자신이 즐긴 것도 수두룩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시리즈 후반으로 갈수록 전혀 변함없는 이라부에 질리기도 했다. (다른 식으로 생각하면 이라부가 변하는 것도 이상하겠지만) 하지만 순진함이란 걸 넘어 7살 꼬맹이 수준도 안되는 이라부의 행동이 면장선거에서는 극에 달한 것 같다. 뇌물 수수, 마더 컴플렉스, 식탐 대마왕 등등등. 그렇다 보니 이라부에게 있던 정이 다 떨어진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물론 이런 캐릭터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난 영 별로였다. (2편까지는 그나마 괜찮았다.) 

그나마 이라부의 조수인 간호사 마유미의 다른 모습을 봐서 좀 덜 식상했달까. 그러나 마유미도 신비주의로 남아 있는 게 더 나을뻔 했다. 여전히 웃기긴 하지만 씁쓸함이 더 많이 느껴진 면장선거. 만약 다시 이라부가 나온다면...... 그건 그때 가서 생각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