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색의 수수께끼 밀리언셀러 클럽 82
아베 요이치 외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가들의 단편 모음집 그 네번째 이야기인 청색의 수수께끼. 어쩌다 보니 순서가 좀 뒤바뀐 감은 있지만, 시리즈 물이 아니라 그대로 읽기로 했다. 먼저 읽었던 적색의 수수께끼는 가족사와 관련된 이야기가 다수 포함된 작품이라 말그대로 따스한 면이나 안타까운 면이 느껴졌다면 청색의 수수께끼는 야쿠자, 사기꾼 등이 등장하는 말 그대로 약간은 차가운 면이 강조되는 책이었달까.

첫번째 작품인 아베 요이치의 푸른 침묵은 친구의 이유없는 동반자살에 의문을 느낀 한 여성이 그 진상을 밝히고, 친구의 누명을 벗겨주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작품이다. 여자 혼자서 야쿠자를 상대로 한다라.... 솔직히 말해서 이런 설정은 정말 싫어하는 설정이다. 물론 여성을 깔보는 건 아니지만, 야쿠자가 동네 애 이름도 아니고, 여자 혼자서 맞서기에는 (그건 남자라도 마찬가지이다) 너무나도 위협적인 존재가 아닌가. 또한 불타는 의협심으로 일단 나서고 보자는 그런 태도도 정말 싫다. 이런 캐릭터의 경우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감정적인 판단을 앞세우게 마련이라 보는 사람도 조마조마해진다. 그래놓고, 자신이 끌어들인 사람에게 위험이 닥친 걸 알았을 때, '무사하기만을 바랄 뿐' 이라는 태도는 정말 대놓고 말해서 토나온다. 야쿠자의 비밀 사업에 대한 이야기와 그 일때문에 살해 당한 친구와 친구의 남자 친구를 위해 진상을 밝히겠다는 일념은 좋으나, 캐릭터가 마음에 안들어 그저 그랬던 작품. 현실성이 너무 없는거 아닌가 싶다.

다나에란 제목을 봤을 때, 난 구스타프 클림트의 다나에를 떠올렸다.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화가이기도 해서 많이 기대를 했는데, 알고 보니 렘브란트의 다나에였다. (이런, 이런..) 그렇다고 소설 내용에 실망한 건 아니다. 젊은 화가의 전시회에서 초상화 한점이 무참하게 찢겨 나간다. 누가 왜 이런 범행을 저지른 것일까. 렘브란트의 다나에와 관련한 이야기가 무척이나 흥미로웠던 작품으로, 그림에 얽힌 비밀과 화가의 과거지사가 결합되어 독특한 재미를 만들어낸 작품이었다.

터닝포인트는 여성 보안사를 주인공을 한 작품으로 무척이나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백화점같이 사람들이 붐비는 곳에서 슬쩍슬쩍 발생하는 도난 사건을 감시하는 여성 보안사들. 더불어 카드 범죄인 스키밍이란 것을 다루고 있어 무척이나 재미있게 읽었다. 또한 로맨틱한 면이 엿보이기도 해 여성작가의 작품이란 걸 이름을 보지 않아도 단박에 눈치챌만한 작품이었다.

사이버 라디오의 이케이도 준은 은행원 니시키씨의 행방불명이란 작품으로 잘 알려진 작가이다. (나도 책을 가지고 있는데, 벌써 반년 이상 묵혀뒀다.... 반성중) 어쨌거나, 특수한 능력을 가진 사기꾼 아오시마가 야쿠자와 재벌 그룹을 상대로 벌이는 사기 행각은 통쾌하기도 하고, 짜릿하기도 했다. 특히 마지막 장면은 반전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마지막까지 유쾌했달까? (근데, 좀 걱정되는 건 그렇게 해놓고 아오시마가 과연 무사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전직 은행원 출신의 감각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금융 배경 미스터리를 잘 쓰는 작가란 생각이 팍팍팍!

온천잠입은 처음엔 뭐 그렇고 그런 이야기라 생각했는데, 뒤로 갈수록 엄청 재미있어졌다. 3류 배우가 성공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팔고, 성공의 조짐이 보이자 정을 맺어왔던 사람과 헤어지려는 상태에서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시체를 숨기기 위한 온천 여관들의 싸움. 도대체 그 싸움은 어떻게 끝날 것인가? 살인 사건이라는 무거운 소재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끝내는 푸하하하핫하고 웃음이 터지고야 말았다. 게다가 드라마 촬영이란 것과 실제 발생한 사건을 헷갈려하는 온천 관리인의 오해도 웃음을 터지게 하는데에는 충분했다.

총 다섯편의 작품을 보면 다양한 소재와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작품을 제외하고는 전부 만족할만한 작품이었고, 단편임에도 불구하고 완결성이 있어서 무척 좋았다. 나머지 작품인 백색의 수수께끼와 흑색의 수수께끼도 기대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