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색의 수수께끼 밀리언셀러 클럽 81
나가사카 슈케이 외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에도가와 란포상 수상작가들이 쓴 작품이라.. (물론 이 말은 에도가와상 수상작품은 아니란 말이다) 당연히 관심이 간다. 이 ~색의 수수께끼는 적, 청, 백, 흑이라는 4권시리즈로 나와 있는데, 그중에서 처음으로 나온 적색의 수수께끼. 이 책에는 총 5명의 작가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데, 내가 아는 작가는 다카노 가즈아키뿐으로 <13계단>을 몇 년전에 읽었다.
 
첫번째는 나가사카 슈케이의 <'밀실'을 만들어 드립니다>. 호오, 밀실이라. 밀실 사건은 본격추리 소설에서 자주 애용되는 소재이다. 과연 이번에는 어떤 밀실이 탄생할까?

가와하라라는 추리 소설 작가로 지인들과 함께 사쿠 주점에서 추리 게임을 즐긴다. 그러던 어느 날, 진짜 '밀실 살인 사건' 이 발생한다. 피해자는 사쿠 주점 2층에서 살고 있는 회장이란 인물로 예전에는 폭력단 간부이기도 했지만, 지금은 깨끗이 손을 씻고 살아가는 인물이다. 그런 그를 노린 것은 과연 누구이고, 그가 죽어 있던 밀실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과거의 참혹한 사건과 아버지를 찾는다는 피노코라는 소녀에게 숨겨진 진실. 사실 밀실트릭보다는 사건의 동기와 숨겨져 있던 진실들이 가슴이 아팠던 작품으로 기억될 듯. 하지만, 회장이 제시하는 사건의 트릭과 회장이 만든 밀실 게임, 그리고 그것을 풀어나가는 사람들의 토론 등이 흥미로웠다. 물론 나 역시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열심히 머리를 굴리고 있었다.

구로베의 큰곰은 추리소설이라고 하기가 좀 그렇지 않나. 약간의 미스터리 성향은 있지만, 그것만 가지고 추리 소설이라고 하기는 좀.... 하지만 산에서 조난당한 사람들과 그들을 구하기 위한 구로베의 큰곰의 이야기는 이야기 자체로 무척이나 감동적이었다. 여기에서의 미스터리적 요소는 구로베의 큰곰의 정체었다고나 할까?

산. 특히나 겨울산은 날씨가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아무리 산에 능숙한 사람이라도 언제든 조난당할 위험이 있고, 목숨을 잃을 위험이 있다. 위험한 산행에 있어서 전폭적인 신뢰를 쏟아부어도 위험할 판에 서로에 대한 증오를 숨기고 산에 오른 두 사람의 운명은? 거대한 자연앞에서 드러난 인간의 나약함과 강인함을 동시에 볼 수 있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던 작품이다.

라이트 서포트는 말기암 환자가 8년전 사라진 자신의 딸을 찾아 그녀의 행적을 차근차근 밟아가는 이야기이다. 사실 말이 사람 찾기지, 그건 실제로 쉬운 일이 아니다. 작정하고 행적을 감춰버리면 왠만해서는 찾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끊길듯 하면서도 이어지는 딸의 행적을 차근차근 밟아 나가는 과정은 정말 흥미로웠다. 딸을 언니네 집으로 입양시킬 수 밖에 없었던 어머니의 죄책감과 딸이 행적을 감춰야만 했던 이유, 그리고 그녀를 찾아가는 과정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나중에 딸이 '무엇'을 피해다녔던 것인지, 그리고 인간은 간단한 이유로 얼마든지 사람의 목숨을 빼앗을 수도 있는 존재인지를 다시금 알게 되었달까. 

가로는 처음에 무차별 공격에 대한 이야기인줄 알았다. 그도 그런 것이 면식도 없는 범인의 공격과 자살이란 이야기가 제일 먼저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피해자였던 사람이 사실은 '어느' 사건의 가해자였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이야기는 점점 꼬여간다. 확실한 진상도 모른채 사건을 부풀려서 보도하는 언론, 참을성 없이 금방 폭력을 휘두르는 젊은이, 뒤틀린 부자관계, 과거의 유괴 사건등 어찌보면 사회파 추리소설의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는 작품이다.

두 개의 총구는 이중인격의 무차별 살인자와 같은 건물에 갇힌 한 남자의 이야기로, 일본에서 자주 등장하는 무차별 살인이란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살인자와 함께 있다는 공포, 그리고 그 범인이 지킬 박사와 하이드씨의 인격을 가진 사람이란 것, 그리고 그곳이 폐쇄된 공간이란 것은 주인공의 공포를 극대화시킨다. 수록 작품중 가장 짧은 작품이고, 결말이 약간 허무하긴 하지만 나름대로 재미있었던 작품이다.

이 책에 수록된 작품들은 단편들이기 때문에 복잡한 사건 전개나 복잡한 인물 관계가 없어서 깔끔하고 가볍게 읽히는 것이 장점이다. 복잡한 트릭과 복잡한 전후사정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좀 심심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지는 모르겠지만, 나로서는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