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3 - 고양이는 고타쓰에서 웅크린다 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3
시바타 요시키 지음, 권일영 옮김 / 시작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이혼 경력 한번의 인기 없는 미스터리 작가 사쿠라가와 히토미와 인간 뺨칠 정도의 추리력을 가진 고양이 쇼타로의 세번째 이야기.

첫번째 단편인 쇼타로와 버섯 숲의 모험은 히토미를 맡았던 편집자 이토야마가 편집부를 옮기면서 히토미에게 새로운 소재의 글을 써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시작한다. 고양이라면 있어도 그만, 없어도 아쉽지 않은 버섯과 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라니, 거참 소재도 참 묘~~하다.

어쨌거나 버섯 공원으로 향한 히토미와 쇼타로, 센겐지 아저씨와 사스케, 그리고 관능소설 작가로 유명한 기사라키는 관리인에게 다양한 버섯이야기를 듣게 된다. 하지만, 사스케는 기사라키에게서 흐릿한 피냄새를 감지하게 되는데!? 기사라키는 범행을 저지른후 버섯 공원으로 향한 걸까. 쇼타로와 사스케의 추리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이 단편에서 무척 인상적인 것은 역시 다양한 식용버섯과 독버섯에 관한 이야기이다. 또한 더 나아가 이 문제가 자연보호나 환경 문제까지 이어진다는 것이 흥미롭다. 쇼타로 시리즈를 읽다보면 왠지 삼천포로 빠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바로 이 단편이 그런 느낌이었달까.

토마시나와 푸른 달을 비롯해 토마시나가 나오는 단편들은 고양이들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와 여러 가지 사건 해결에 관한 것이다. 토마시나가 등장하는 단편은 토마사나와 푸른달, 폴로 미,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핑크로 총 3편이나 된다. 또한 토마시나와 함께 사는 동거묘 곤타의 이야기도 무척이나 재미있는데, 토마시나는 도쿄에 살기 때문에 쇼타로가 직접 등장하지는 않고, 지나가는 고양이 1쯤으로 등장한달까. 쇼타로의 도움을 받을 수 없기에 토마시나와 곤타가 함께 사건 해결을 위해 추리한다는 설정이 무척이나 재미있다.

토마시나는 라일락 포인트의 샴고양이로 쇼타로와 곤타를 모두 좋아한다. 혈통서가 있기에 교배는 같은 라일락 포인트의 샴고양이와 가능하는 것이 문제랄까. 토마시나를 데리고 있는 사람인 야마가타는 토마시나를 몇 번이나 시집 보내려고 해도 토마시나는 거부한다. 사람들때문에 이루어질 수 없는 - 곤타는 거세묘이고, 쇼타로는 잡종이니까 - 사랑일지라도 토마시나는 꿋꿋하게 지켜낸다.

토마시나편에서의 사건은 웃지 못할 오해에서 비롯된 사건 하나와 야마가타를 뒤쫓는 스토커 문제, 그리고 하나는 살해된 한 사람과 자살한 한 사람에 얽힌 비밀과 그 사건의 진상에 관한 것이다. 모든 사건에서 곤타가 쇼타로만큼이나 뛰어난 추리력을 보여주는데, 용케 야마시타는 곤타의 행동에서 그것을 눈치챈다. (사실 쇼타로의 동거인 히토미가 둔한 거지만...) 

쇼타로와 비밀의 화원 살인은 좀처럼 등장하지 않는 살인 사건에 대한 내용이다. 그것도 온실에서 발생한 밀실살인사건!? 과연 마고이치를 불러내 그를 살해한 사람은 누구일까.

이 사건 역시 살인 사건이란 것과 더불어 바이오테크놀로지의 문제점이 함께 거론된다. 그렇다 보니 첫번째 단편인 쇼타로와 버섯 숲의 모험에서 언급된 환경문제와 자연보호 등에 관련된 이야기와 이어지는 느낌이다. 기술의 발달과 문명의 발달은 분명 인간에게 잇점을 가져다 주었지만, 반대로 인간은 창조와 보호보다는 파괴쪽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붓는다는 그런 이야기랄까. 

사건의 경우 밀실 살인, 그리고 다잉 메세지(이 경우 글로 썼다기 보다는 범인의 외형적인 모습을 표현하려고 했다) 등 본격 추리 소설에서 볼 수 있는 설정이 나온다는 것도 흥미롭다. 또한 센겐지 아저씨가 함께 있기 때문에 쇼타로의 추리뿐만 아니라 센겐지 아저씨가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즐겁다. (히토미는.. 가끔 소 뒷걸음치다 쥐잡는 격의 도움을 준다.)

쇼타로와 늦여름의 스파이 작전은 학교 문제와 관련된 단편이라 볼 수 있다. 친구의 괴롭힘, 등교 거부 등 요즘 아이들의 힘겨움을 드러내고 있다고 해야 할까. 더불어 유괴 사건까지 등장한다. 헨젤과 그레텔이 작은 빵조각을 뜯어 집으로 가는 길을 표시한 것처럼, 유괴된 아이는 자신의 흔적을 배지로 남긴 것. 확장해서 보면 청소년 범죄와도 관련이 있는 사건이라, 그냥 읽고 넘기기엔 좀 껄끄러운 부분이 확실히 있다. 아무래도 미성년자 범죄는 아이들이 어른들의 범죄를 따라한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편치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 단편이자 표제작인 고양이는 고타쓰에서 웅크린다를 보면, 앞으로 쇼타로와 히토미의 행보가 짐작된다. 확실히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히토미는 지금 사귀는 사람을 따라 도쿄로 옮길 공산이 크다. 드디어 쇼타로의 영원한 연인 토마시나가 있는 도쿄로?
쇼타로는 하지만 여기에도 친구가 있다. 유괴사건을 도운 긴타도, 사스케도, 다마사부로, 첼시 등 많은 친구들을 두고 떠나야 한다. 그러나 그런 음을 절대 알리 없는 히토미. 이럴때는 고양이로 태어난 쇼타로가 무척이나 안쓰럽다.

쇼타로와 곤타를 동시에 사랑하는 토마시나, 자신을 짝사랑하는 이토야마에 대한 약간의 미련과 지금 사귀는 사람에 대한 사랑으로 조금은 흔들린 히토미. 왠지 둘은 많이 닮아 있다. 더불어 고양이가 보는 인간, 인간이 보는 고양이에 대한 관점의 차이도 무척이나 흥미롭다. 그런 점이 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3권의 또하나의 재미이다.

자연과 인간의 관계라는 미스터리물에서는 상당히 생소한 소재를 끌어들인 에피소드에, 밀실살인과 다잉메세지같은 본격 추리 소설 느낌, 또한 결혼사기, 유괴, 청소년 범죄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소재로 쓰고 있는 쇼타로 이야기 3권은 가볍지만 절대 가법지 않은 소설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