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날의 파스타 - 이탈리아에서 훔쳐 온 진짜 파스타 이야기
박찬일 지음 / 나무수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난 파스타를 참 좋아한다. 하지만 유명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근처에도 못가봤다. 그럴 돈도 없고, 또한 사는 곳이 지방이다 보니 유명 이탈리아 레스토랑은 찾으려야 찾을수도 없다. 다만 예전에 수도권지역에서 살 때 자주 들렀던 곳은 있지만, 그곳은 정통 이탈리아 레스토랑이라기 보다는 퓨전 레스토랑에 가까운 곳이었다. 하지만 맛은 끝내줬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파스타를 좋아한다고 해서 내가 파스타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아니다. 그저 먹어 보고 내 입맛에 맞느냐 아니냐만 따졌을 뿐. 사실 음식에서는 그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아무리 오리지널의 맛을 낸다고 해도 먹는 사람 입장에서 맛이 없으면 그걸로 땡이니까.

내가 좋아하는 파스타는 크림 파스타나 토마토 소스가 들어간 파스타. (따지고 보면,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으로 먹을 수 있는 파스타는 이 두가지가 다인가?) 하여간에 난 해산물 파스타도 크림 소스가 잔뜩 들어간 것을 좋아한다. 특히 퓨전이지만 정말 맛있었던 파스타로는 굴소스가 들어간 파스타랑 명란젓이 들어간 명란 파스타였다.

하지만 한국이 아닌 이탈리아에서 먹는 파스타란 어떤 게 있을까. 그리고 파스타는 종류가 무척이나 다양하다고 하는데 대체 어떤 파스타들이 존재할까?


책은 총 세파트로 나뉘어진다. 파스타의 기본 재료와 이탈리아의 파스타와 한국 파스타의 차이점을 비롯, 파스타 레시피까지 파스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특히 난 이탈리아에서는 파스타를 먹을때 피클을 먹지 않는다는 이야기에 깜짝! 사실 파스타란게 우리나라 사람이 먹기에 약간 느끼한 맛이 있어서 우리나라에선 피클이 따라나오지 않나 싶은 생각이....

이 책에 소개되는 다양한 파스타의 종류 - 사실 난 파스타의 종류도 대여섯가지 정도밖에 모르지만, 파스타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거의 모른다 - 를 보면서 무척이나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게다가 비슷비슷한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굵기나 길이에 따라 저렇게 이름이 달라지다니... 책을 한번 읽었다고 해서 이 종류를 잘 구별할 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파스타면에 대해서는 공부가 확실히 되었다.  


파스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은 해봤을 것이다.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어떨까.. 하고. 요즘은 파스타면이나 소스를 만들 재료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까. 일단 제일 많이 먹는 스파게티면이나 마카로니야 꽤 오래전부터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제일 중요한 건 역시 소스. 소스는 집에서 만들기가 까다로워서 파스타를  집에서 직접 만들기가 많이 망설여지게 만드는 요소중의 하나이다.

이 책에 나오는 레시피를 보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혹은 대체 재료) 게다가 재료도 수십가지가 아니라 단 몇가지로 국한되어 있다. 사실 음식을 집에서 만들때 가장 많이 망설여지는 부분은 남는 재료의 처리다. 하지만 간단한 재료와 간편한 조리법으로 만들수 있는 파스타라면 정말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마구마구 든다.


위에 나오는 사진은 왼쪽 위에서부터 차례대로(시계 방향) 라자냐, 리조또, 라비올리, 뇨키이다. 이런 것은 우리나라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도 많이 만나볼 수 있는 요리들이다. 우리가 파스타라고 하면 흔히 떠올리는 스파게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류의 파스타 - 치즈 리조또는 제외- 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레시피도 있다.

이외에도 꽤 많은 레시피가 책안에 있다. 게다가 저자가 이탈리아에서 경험한 일들과 그 추억이 담긴 사진들은 파스타에 대한 이야기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풀어 놓는다. 왠지 만들기 어려울 것같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만들수도 있는 파스타.

솔직히 말해서 유명 레스토랑의 맛을 똑같이 낼수는 없겠지만, 집에서 비슷하게나마 그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으로도 이 책의 장점은 크다고 할 것이다. (만약 집에서 똑같은 맛을 낼 수 있으면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주방장을 해도 될터이니..)

맛있는 음식은 사람을 행복하게 한다.
그리고 손수만든 음식에는 사람의 애정이 담겨 있다.
자신을 위해 가족을 위해 오늘은 집에서 직접 맛있는 파스타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사진 출처 : 책 본문 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