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광의 공포 영화관 - 무섭고 재미있는 공포영화 재발견
김시광 지음 / 청어람장서가(장서가)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영화를 좋아한다. 대부분의 장르를 좋아하지만 그래도 제일 좋아하는 영화 장르 세가지만 꼽아 봐라고 누가 묻는다면 난 주저없이 공포영화를 포함시킨다. 그러나 공포 영화를 좋한다고 해서 마니아나 영화광(狂)이란 정도의 수준은 아니다. 감독이나 배우, 그리고 각각의 공포 영화가 담고 있는 메세지를 이해한다거나 잘 꿰고 있는 수준이 아니라 그저 즐기는 사람중의 하나일 뿐이다. 그래서 결국은 이 영화는 재미있었다 혹은 재미없었다 정도의 평밖에 할 수 없는 정도랄까.

저자도 말했다시피 공포 영화를 좋아해..라고 말하면 사람들은 대부분 고개를 가로젓는다. 게다가 내 남자 친구들은 공포 영화라면 질겁을 하고 고개를 휘휘 가로저었다. 그래서 난 공포 영화를 혼자 보러 가거나 - 남자 친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 혼자 비디오로 보거나 하는 쪽이 많았다. 다행인 것은, 여자 친구중에는 공포 영화를 즐기는 친구가 둘 정도 있어서, 너무나도 즐겁게 영화를 즐길 수 있었다.

공포 영화에 대한 호불호라고 하니 문득 생각나는 추억(?)이 있다. 당시 직장 동료였던 P양은 공포 영화중 좀비 이야기를 제일 좋아한다고 했다. 그래서 난 "그럼 새벽의 저주, 당연히 봤겠네?'라고 물었다. 그떄, P양의 대답은 "언니, 제가 이야기한 사람 중에 새벽의 저주를 아는 사람은 언니가 처음이예요.."라고. 당시 서로 어찌나 반갑던지.. 사실 그정도로 공포 영화를 즐기는 사람을 주위에서 찾아보기란 힘들다.

내가 공포 영화를 즐기게 된 것은 언제쯤일까. 초등학생때는 사실 공포영화란 것에 대해 잘 몰랐고 기껏해야 티비 드라마인 전설의 고향정도나 봤을까. 그러나 대신 온갖 공포 소설이란 걸 사보고 있던 때가 바로 그때이기도 하다. 물론 어린이 명작 동화나 위인전들도 읽긴 했지만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추리 소설과 공포 소설이란 장르에 푹 빠져서 서점에 자주 들렀던 기억도 난다.

그후, 비디오를 빌려 보게 되면서 다양한 공포영화를 접했고 그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지만, 요즘은 또다시 책 삼매경에 빠져 공포 영화와는 거리를 둔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생활이란 한번 필받으면 며칠내내 하루종일 공포영화만을 보고, 또 한동안 쉬고 하는 패턴의 반복이랄까.

사람들은 여름이 공포 영화를 보기에 제격인 계절이라고 하지만 내게 있어서 공포 영화의 계절이란 따로 없다. 내 경우엔 겨울에 보는 공포영화가 더 재미있었다고나 할까. 뭐, 사람 나름이겠지만.. 하지만 극장에서는 여름에 맞춰 공포 영화 성수기가 시작되니 극장에서 공포 영화를 보려면 여름까지 기다려야 하니 그 아쉬움이 크긴 하다.

김시광의 공포 영화관은 공포 영화를 세부적인 장르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일단 큰 범주로 나뉘어진 이야기속의 공포 영화들은 대부분 내가 본 것이기에 더욱더 즐거웠다. 영화란 것은 보통 한번 정도 보는 것으로 그치기에 세부적인 것은 거의 기억나지 않고, 또한 그 속에 담긴 메세지까지 파악하기란 힘든 것도 사실이다. 또한 외국 영화의 경우 자막을 따라가기도 바빠서 디테일한 부분은 놓치기 쉬운데, 그런 점을 잘 집어서 이야기해주고 있달까. 결국, 내가 봤던 공포 영화에 대해 새롭게 복습하고 내가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이야기, 놓쳐버린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있달까. 그래서 그런지 가물가물했던 기억을 반추하면서 곱씹어 보는 재미가 있었다. 게다가 소개된 영화들 중 대부분은 고교 시절에 본 것들이 대부분이라 당시 내 나이로는 이해할 수 없었던 부분같은 것에 대해서도 좀더 많이 알게 되었다.

본문에 나오는 영화중 엔젤 하트는 고등학교 2학년때 비디오로 봤던 영화이다. 당시 관람불가 등급이었지만, 친구중에 미키 루크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친구가 있어서 보게 된 영화인데, 그 친구에게 빌려서 집에 가져왔다가 비디오 데크에 걸려서 안나왔던 적이 있다. 새벽에 몰래 봤는데, 비디오는 걸려 있고, 학교는 가야 되고.... 정말 공포의 순간이 따로 없었다. 만약 부모님께서 저 영화에 대해 물으시면 뭐라고 대답을 해야 하지...? 지금 생각하면 웃긴 추억이지만 당시로는 하루종일 쫄아있을 만큼 큰 사건이었다. 

지금은 어른이라 관람불가 등급이 없어, 자유롭게 영화를 선택할 수 있지만 정작 보는 편수는 예전에 비해 너무나도 줄어들어 버렸다. 하지만 이 책을 만나서 당시의 추억도 떠올리고, 내가 미처 몰랐던 공포 영화에 대한 지식, 그리고 새롭게 공포 영화를 보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또한 이 책 뒷부분에는 본문에 언급된 공포 영화 이외에도 저자가 좋아하는 100편의 공포영화에 대한 짤막한 소개가 나와 있다. 대부분이 오래된 영화라 지금 저런 영화를 구해볼 수 있으려나 하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공포 영화들에 대한 것을 알게 되어 너무 즐거웠다. 특히 저자가 언급한 영화중 캐리와 성스러운 피는 정말 오래전에 본 영화지만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영화중의 하나다. 특히 성스러운 피에 등장하는 모자(母子)의 모습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을 정도다. (너무 오래전에 봐서 다시 보고 싶은 영화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단순히 무섭다, 공포스럽다, 잔혹하다.. 란 것을 넘어서 공포 영화 자체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감독들의 다양한 시도와 그속에 담으려한 메세지등 단순히 영상을 보는 것 이상의 이야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물론 이 책 대부분의 내용은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을 담고 있지만, 그런 것 또한 독자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서 읽어 본다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