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들과의 인터뷰
로버트 K. 레슬러 지음, 손명희 외 옮김 / 바다출판사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profiling 이란 단어나 profiler란 단어는 이미 우리에게 낯선 단어가 아니다. 다양한 미드를 통해 범죄 심리 분석관을 접하게 되었으니까. 난 특히 영화 마인드 헌트와 크리미널 마인드를 통해 프로파일러와 프로파일링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보고 그들의 분석에 대해 깜짝깜짝 놀라곤 했다. 물론 드라마 크리미널 마인드에 나오는 것처럼 실제로 프로파일러들이 총을 들고 범인을 검거하는 일은 없지만, 특정 범죄와 그 범죄를 저지른 인물에 대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내용을 볼 때면 혀를 내두르곤 했었다.

현대 사회의 범죄는 예전과는 달리 수법이 치밀해졌을 뿐더러 그 동기 또한 알 수 없을 때도 많다. 따라서 특정한 용의자의 선을 긋는 일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더 부각되었다. 사실 예전에는 살인 사건은 대부분 면식범에 의한 사건이 많았지만 요즘처럼 묻지마 범죄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는 용의자를 가려내는 것도 힘들 일이란 생각이 든다. 불특정 다수에 대한 끔찍한 범죄. 만약 프로파일링 기술과 프로파일러들이 없었더라면 그 중 미결 사건은 얼마나 많이 나오게 될까.

살인자들과의 인터뷰는 전직 FBI요원이자 프로파일링 기술을 범죄 수사에 도입하는 데 큰 공헌을 한 로버트 K. 레슬러가 실제로 자신이 맡았던 사건과 자신이 만났던 범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프로파일링 기술과 프로파일러들의 일, 실제 범인들과의 인터뷰를 통한 그들의 심리 분석, 그리고 현대 범죄의 변화상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 준다.
 
요즘은 과학 수사 기법을 동원해 일단 용의자가 정해지면 아무리 치밀한 범죄라도 반드시 그 꼬리가 잡히게 되었다. 하지만 용의자를 특정짓지 못한다면? 그럴 경우 제 아무리 날고 기는 과학 수사기법이라도 용의자를 잡을 수는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DNA분석을 한다하더라도 용의자가 있어야 대조 분석이 가능하게 되니까.

이 책에 수록된 범죄는 정말 극악무도한 범죄들이다. 그냥 연쇄살인범은 그 축에도 끼지 못할지도 모른다. 그정도로 잔혹한 범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실 연쇄 살인이란 것도 소름끼치고 무서운데, 그들이 피해자에게 가한 여러 가지 행동들은 인간의 사고를 뛰어 넘는다. 특히 사람을 죽이고 그 피해자의 피를 받아 마신 리처드 트렌튼 체이스의 사례는 예전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본 기억이 난다. 물론 그때는 그 범죄 행각의 재구성이었지만 그것만으로도 끔찍했다. 그렇다면 그는 왜 이런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일까. 또한 종교 집단을 사칭하여 자신의 광신도들을 살인마로 만든 찰스 맨슨, 미국 전역을 돌며 고학력과 매력적인 외모로 여성들을 강간 살해 한 테드 번디, 존속 살인을 포함해 여러 건의 살인을 저지른 에드 캠퍼 등 이들의 범죄 행각은 사람으로서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으리 만큼 잔혹했다.

그들은 왜 연쇄 살인자가 된 것일까. 처음부터 괴물로 태어난 자는 없다. 가끔 유전적 요인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는 위험한 발언도 나오기는 하지만 - 물론 그런 살인범의 가족중에는 정신질환 병력자가 많은 건 사실이다 - 그들의 자라온 환경에 큰 지배를 받는 것이 더 많다. 가족과의 유대의 부족, 잘못된 성적 환상 등 그들의 머리를 지배하는 것은 일반인과 큰 차이를 보인다.

또한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들 중 정신병으로 그런 사건을 일으키는 자는 드물다는 것이다. 오히려 수십건의 연쇄 살인을 저질러 왔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자취를 남기지 않아 검거가 늦어졌다는 이야기는 그들이 얼마나 똑똑한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조직적 범죄와 비조직적 범죄의 두 카테고리로 범죄자 유형을 나눈다. 물론 하부 카테고리는 더욱 많겠지만 일단 가장 큰 범주로 두 가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조직적 범죄자의 경우 머리가 좋고 고학력이며 자신의 범행 대상을 물색한 후 범죄를 저지르고 증거조차 남기지 않는 반면, 비조직적 범죄자의 경우 충동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물론 두 가지 경향을 다 보이는 범죄자도 있다고 하니, 인간의 머릿속의 생각은, 또한 인간이 저지르는 행위들은 얼마나 복잡하고 알 수 없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프로파일링은 일종의 직소 퍼즐과도 같다. 그것은 범죄 현장과 피해자의 분석을 통해 범죄자의 모습을 하나하나 맞춰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인간의 어두운 심연을 들여다 보고 분석하는 일. 그리고 그것을 하나하나 맞춰가는 일은 보통의 사람이라면 견뎌내기 힘들 정도의 일이라 생각된다.

니체는 이런 말을 했다.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그 싸움 속에서 스스로도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괴물의 심연을 들여다 봤다면, 그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볼 테니까......" 라고.
사실 보통 사람들로서는 이해하기도 어려운 심리를 가진 범죄자들을 대하다 보면 자신이 가져왔던 도덕관 윤리관이 흔들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범죄자들은 그들만의 논리로 세상을 상대하기 때문이다. 그 심연에 끌려 들어가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잘 하면서 범죄자들의 심리를 파헤쳐야 하는 프로파일러들. 나같으면 연쇄살인을 저지른 사람의 눈조차도 제대로 쳐다볼 수 없을 것 같다.

프로파일링 기술의 도입과 진화 과정, 그리고 실제 프로파일링 기술로 해결한 사건들, 이상 심리를 가진 범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진정한 프로파일링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이 책은 단순히 흥미로 볼 책이 아니다. 실제 인간들의 세상은 드라마같지도 영화같지도 않다. 즉, 늘 범인을 잡고 사건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프로파일러들의 프로파일링 기술의 도입으로 이상 범죄에 대한 해결과 용의자 검거율이 높아진 건 사실이라 생각한다.

살인자들과의 인터뷰는 프로파일링과 프로파일러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그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단비와 같은 책이었다. 하지만, 절대 유의할 사항 하나는, 흥미 위주로 책을 읽지 말란 것이다. 이건 모두 실제 사건이니까.
끔찍한 사건으로 유명을 달리한 피해자들에게 애도를 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