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임희근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파라다이스 1권이 만화적 상상력과 기발함으로 똘똘 뭉쳐진 작품이며, 인류의 미래에 대한 경고가 담긴 작품들이 많았다면 파라다이스 2권은 좀더 현실적이며 풍자적인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역시 구성은 있을 법한 과거와 있을 법한 미래, 그리고 짧은 이야기 한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2권에 하나 더 추가된 건 있을 법한 추억이다. 

1권의 경우 있을 법한 과거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있을 법한 미래 이야기 쪽이 훨씬 공감이 많이 갔지만, 2권의 경우는 과거, 미래의 이야기 모두 적잖이 공감이 갔다. 특히 뭐가 더 인상에 남았다라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모두 흥미진진했던 것도 1권과는 좀 달랐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제일 처음 작품인 있을 법한 미래 - 맞춤 낙원의 경우에는 읽으면서 무척이나 흥미로웠는데, 나중에 화자의 정체를 알고 깜짝 놀랐던 단편이었다. 또한 결말을 보면서 무척이나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저런 식으로 사고를 하고 자신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한 인간으로서 죄스런 마음이 들기도 했다. 

2권에서는 1권에 없는 구성이 하나 있다. 바로 있을 법한 추억이란 파트로, 남을 망치는 참새라는 딱 한 작품이 바로 이 카테고리에 속한다. 사랑에 목을 메는 여인, 입으로는 사랑에 관한 강의를 하면서도 사랑을 믿지 않는 남자, 한 여자를 구해주고 싶은 남자 등이 나오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여성은 남을 망칠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망치고 있는 듯 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사람들이 많으니 그것이 바로 현실적인 문제이다. 

농담이 태어나는 곳같은 경우는 한 코미디언이 자신이 공연하는 농담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그 농담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누군가가 써준 농담, 그것은 과연 누가 시작한 것일까. 여기에서의 주인공은 스스로의 직업에 대한 회의감에서 시작을 하게 된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수도 없이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고, 그중에는 농담도 제법 많이 섞여 있지만 그것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도 모르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단편을 읽고 나니 왠지 우리가 하는 이야기들 - 특히 남들에게 들은 것- 의 출발점은 어디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아무 생각없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들은 받아들이는 사람들에 의해 얼마나 각색이 되어 옮겨질까를 생각해 보니 왠지 씁쓸한 기분이 든다. 웃는다는 건 분명 좋은 일이고, 남을 웃게 만든다는 것 또한 분명 재능이지만, 가끔은 진정으로 웃는다는 것, 진심으로 웃는 행위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볼 일이다.

당신 마음에 들 겁니다와 상표 전쟁은 현대 사회가 조금만 더 폭주하면 저렇게 되지 않을까 싶었다. 있을 법한 미래 이야기이며, 현대 사회, 특히 현대 문명이 가지는 부정적인 면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당신 마음에 들 겁니다의 경우에는 문화적인 면을 상표 전쟁은 사회적인 면을 부각시키고 있는데, 창조성을 부정당하는 천편일률적인 문화 수용과 기업이 국가를 우선하는 사회를 묘사하고 있다. 특히 요즘은 다국적 기업이 늘어나고 세계 굴지의 대기업의 자본 보유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니 이제는 국가위에 기업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이 가지는 권력이란 즉 자본의 권력.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어쩔 수 없는 귀결일까. 

허수아비 전략은 읽으면서 제일 많이 웃었던 작품이다. 정말 여기에 나오는 관리 소장은 대단한 수완가임에 틀림없다. 여론의 적절한 선동과 사람의 심리 조작이라... 이 단편을 읽으면서 나 역시 바보같은 대중의 하나가 아니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외에도 아프리카 마냥 개미에 관한 이야기인 대지의 이빨 - 사실 이 제목만 보고는 사자 이야기인 줄 알았다 - 과 전생에 아틀란티스 대륙에서 살았다는 한 남자의 삶과 사랑이야기가 담긴 아틀란티스의 사랑도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대지의 이빨은 작가의 데뷔작인 개미를 떠올리게 했다. 아틀란티스의 사랑은 하루를 초단위로 쪼개서 살고 있는 현대인들과 삶과 전설의 대륙 아틀란티스의 평화롭고 여유로운 삶이 극명하게 대비된다. 물질적으로는 풍족하고 문명의 발달로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지만 항상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는 현대인들. 그에 비해 과거의 사람들은 물질적으로는 빈곤했을지 몰라도 정신적으로는 풍요로운 삶을 영위했다. 이 단편을 통해 무엇이 진정한 풍요로움이고 무엇이 진정한 행복인지를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다양한 소재에 상상력을 덧붙여 만들어진 파라다이스. 작가의 전작을 읽었을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작가의 상상력은 정말 우리의 생각을 가볍게 뛰어넘는 듯 하다. 어떤 단편의 소재는 아주 일상적이고 사소한 것에서 출발하지만, 그속에 담긴 내용은 우리가 감히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거기에다가 사회 풍자적인 요소까지 담아 내었으니, 독자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즐거울 수 밖에 없다. 가벼운 터치에 진중한 이야기를 담아 낸 파라다이스 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를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독특한 상상력이 빚어낸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무척 즐겁게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